센트비즈, 비용 절감 등 기업 고객 친화 솔루션 제공
무역 기업들이 센트비즈 서비스를 활용해 해외 송금 및 결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센트비즈는 낮은 수수료와 빠른 송금 등 기업에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업들은 이를 통해 많은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최근 발표된 센트비의 비즈니스 임팩트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 고객들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7,600만 달러에 달하는 수수료를 절약했다. 현재 900개 이상의 기업이 센트비즈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무역 활동을 위해 더 많은 기업이 관심을 갖고 있다.

부산창경 보육기업 ㈜링스업, 상반기 매출 26억 달성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의 보육기업 ㈜링스업이 2024년 2분기 매출 26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0% 이상의 성장을 이뤘다. 이는 전년도 누적 매출 19억 원을 크게 뛰어넘는 수치로, 올해 누적 매출 50억 원과 손익분기점 달성을 기대하고 있다. 링스업은 수산 전문 데이터 플랫폼 ‘씨칭(SEACHING)’을 운영하며, 수산 특화 MRO 올인원 아웃소싱 서비스로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이 서비스는 수산물의 영업 판로와 프로모션 기획을 포함한 다양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해준다. 또 링스업은 씨칭 플랫폼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글로벌 진출을 위해 해외 기업과의 MOU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4월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씨칭은 수산 무역 유통 데이터를 집약하여 제공하며,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아산나눔재단, ‘박스레더’에 매칭그랜트 지원
아산나눔재단은 탈북청년 창업가 지원 프로그램 ‘아산상회’의 수료팀 중 하나인 ‘박스레더(대표 최철만)’에 매칭그랜트 지원금 2천 2백 50만원을 수여했다. ‘아산상회’는 북한이탈 청년 창업가와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포용적 창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인큐베이팅 종료 후 1년 이내 투자 유치를 달성한 스타트업에게 매칭그랜트를 지원한다. 이번에 지원금을 받은 ‘박스레더’는 AI 기반의 투자 매칭 플랫폼을 개발해 국내외 투자자와 창업자를 연결하고 있다. 엄윤미 이사장은 “박스레더의 사례는 탈북청년 창업팀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가능성을 인정받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며, 앞으로도 창업을 통해 성장하는 팀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넛지헬스케어, 핀테크 기업 ‘패스트포워드’에 투자
넛지헬스케어는 국민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를 운영하며, 마이데이터 기반 핀테크 스타트업 패스트포워드에 투자했다. 이번 투자로 넛지헬스케어는 개인종합자산관리(PFM)와 개인건강기록(PHR)을 통합한 핀테크 신사업을 확장하고, ‘캐시워크’에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도입해 헬스케어 슈퍼앱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패스트포워드는 주식, 채권, 펀드 등 개인 투자 자산을 관리하는 서비스 ‘도미노’를 운영하며, 2023년 금융위로부터 마이데이터 사업 허가를 받은 유일한 핀테크 기업. 넛지헬스케어는 ‘캐시워크’에 ‘도미노’ 자산관리 기능을 추가해 건강과 금융이 결합된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정신 대표는 “헬스케어와 핀테크의 결합을 통한 시너지를 기대하며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며, “마이데이터 기반의 개인 맞춤 건강관리 플랫폼으로 확장해 디지털헬스케어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지엔터프라이즈, 상반기 매출 62% 상승
세무자동화 스타트업 지엔터프라이즈는 2024년 상반기 매출 94.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62% 상승했다. 이 성장은 세금 환급 서비스 ‘비즈넵 환급’의 인기에 힘입은 것으로, 누적 관리 환급액은 6200억원, 가입자 수는 133만명에 달한다. 지엔터프라이즈는 AI 및 데이터 자동화 기술을 통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세무 업무를 80% 이상 줄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즈넵 환급’은 200여 가지 공제 항목을 AI로 조회하고, 세무 전문가가 결과를 검토해 정확한 환급을 보장한다. 지엔터프라이즈는 2024년 연매출 250억원을 목표로, ‘비즈넵 케어’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다. 이성봉 대표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사업모델 발굴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열린연단, 10년간 지식 대중화 선도
네이버 열린연단이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했다. 열린연단은 매년 다양한 주제로 대규모 강연 시리즈를 선보이며, 우리 사회의 지적·문화적 담론을 이끌어왔다. 열린연단은 한국 지성계를 대표하는 석학들이 연사로 참여해, 인문학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하며, 강연 영상, 원고, 에세이 등 2,000여 개의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한다. 자문위원장 최장집 교수는 열린연단이 한국의 지적 자원을 풍부하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열린연단은 앞으로도 지식과 학문의 대중적 확산에 기여하며, 다양한 학문 간의 대화와 소통을 촉진할 계획입니다. 10년간의 성과와 미래 비전을 담은 특별 좌담도 진행됐다.

스팩스페이스, 새싹 동대문캠퍼스 2기 교육파트너 선정
DX 전환 교육 전문 기업 스팩스페이스가 청년취업사관학교 새싹 동대문캠퍼스 2기 DT 교육파트너로 선정됐다. 스팩스페이스는 ‘UX/UI 실무 초격차 디자인 전문가 양성 과정’을 개설하여, 2024년 10월부터 2025년 2월까지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 과정은 서울특별시와 서울경제진흥원이 주관하는 새싹(SeSAC) 사업의 일환으로, 디지털 혁신 인재를 양성하고 취·창업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은 이론과 실습, 기업 연계 프로젝트를 결합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신 UX/UI 실무 트렌드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스팩스페이스는 이번 교육을 통해 청년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할 계획. 염민호 대표는 “교육을 미래로, 기술을 일상으로”라는 비전을 토대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마이리얼트립, 크리에이트립에 30억원 투자
여행 슈퍼앱 마이리얼트립이 인바운드 여행 플랫폼 크리에이트립(대표 임혜민)에 30억원을 투자했다. 이번 투자는 마이리얼트립의 글로벌 플랫폼 도약을 위한 전략적 결정으로, 크리에이트립의 콘텐츠와 인프라를 활용해 한국 방문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여행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크리에이트립은 14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기 맛집, K팝 댄스 관광, 뷰티 및 메디컬 서비스 등 다양한 여행 상품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들의 필수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마이리얼트립은 이번 투자를 통해 K뷰티 및 메디컬 관련 여행 상품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이다. 양사 대표는 이번 투자가 글로벌 여행 플랫폼으로의 도약에 큰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5민랩, ‘스매시 레전드’ 여름맞이 스킨 출시
크래프톤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5민랩이 실시간 PVP 액션 게임 ‘스매시 레전드’의 업데이트를 통해 인기 레전드 ‘구미’의 여름맞이 스킨을 출시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스핀오프 패스 ‘마법소녀의 화려한 바캉스!’가 8월 13일부터 10월 8일까지 진행되며,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무료 레전드 체험 시스템이 도입되어 일부 레전드를 일정 기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스매시 레전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피자, 매운맛 신제품 ‘속쓰리라차 피자’ 출시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 고피자가 자체 개발한 고추장 칠리소스를 바탕으로 한 신메뉴 ‘속쓰리라차 피자’를 출시했다. 이 피자는 은은한 매운맛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정상 판매가 9,900원이며 내점/포장 시 7,900원에 즐길 수 있다. 고피자는 푸드 커머스 기업 ‘쿠캣’과 협력해 ‘속쓰리라차 세트 모바일 교환권’을 한정수량으로 판매하며, 인스타그램 이벤트도 진행한다. 고피자는 이번 신제품을 통해 소비자들이 더위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