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진흥원, 영국·프랑스에서 초격차 스타트업 투자자 연결
창업진흥원(원장 직무대행 최열수)은 9월 6일 런던과 9월 10일 파리에서 ‘글로벌 릴레이 영국·프랑스 IR’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37개의 국내 초격차 스타트업과 유럽 현지 투자자 및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글로벌 릴레이 IR’은 초격차 스타트업 프로젝트(DIPS 1000+)의 일환으로, 글로벌 경쟁 심화에 대응해 초격차 스타트업의 투자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시작됐다. 이번 행사는 창업진흥원과 펜벤처스코리아가 주관했으며, 로봇, 미래모빌리티, 친환경 에너지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유럽 투자자들과 만남을 가졌다. 런던 행사에서는 ‘스피드플로어’가 유럽계 투자사와의 네트워킹을 통해 유망성을 인정받았고, 프랑스 행사에서는 ‘서울다이나믹스’가 주목받았다. 창업진흥원은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들이 유럽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키글, 글로벌 앱 다운로드 1억 6천만 돌파
키즈 콘텐츠 제작사 키글이 개발한 모바일 앱들의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수가 1억 6천만을 돌파했다. 2015년 창업한 키글은 ‘뽀로로’, ‘타요’, ‘로보카 폴리’ 등 파트너사의 캐릭터를 활용한 라이선스 앱을 출시해오다, 2021년부터 오리지널 IP ‘코코비’ 앱을 집중 개발했다. 김용수 대표는 “지난 3년간 25개 이상의 코코비 앱이 글로벌 런칭되며 8천 5백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파트너사 IP 앱들의 7천 5백만 다운로드를 합쳐 총 1.6억 다운로드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특히 코코비 앱은 최근 월 600만 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 중이다. 코코비 모바일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아이폰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클룩, ‘2024 추석 연휴 해외여행 트렌드’ 발표
클룩(Klook)은 2024년 추석 연휴(9월 14일~18일) 동안 일본을 포함한 동북아시아 지역이 인기 여행지로 떠오르고 있다고 발표했다. 클룩의 예약 데이터에 따르면, 일본, 베트남, 대만, 홍콩, 태국 순으로 예약이 많았다. 특히, 중국 본토, 마카오, 대만의 예약 증가율이 높았다. 일본 내 소도시 예약도 증가했으며, 미야코지마, 야마나시현, 오키나와 나하 지역의 예약이 크게 늘었다. 대만의 타이중과 이란도 인기 여행지로 부상했다. 클룩의 예약 상위 50개 상품 중 44%는 모빌리티 관련 상품으로, 자유여행객들이 이동 편의와 교통수단 예약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글로벌 테마파크 예약이 14%를 차지해 클룩의 강점을 보여주었다. 클룩은 ‘클룩 트래블 이심(eSIM)’을 출시해 간편한 데이터 사용을 제공하며, 추석 연휴 동안 높은 판매를 기록했다. 이준호 클룩 한국 지사장은 “가까운 곳에서 새로운 여행지를 찾는 시도가 늘어날 것”이라며, 다양한 상품과 혜택을 강화해 여행의 즐거움을 전파할 것이라고 밝혔다.

캔디데이트, 연간 플랜 특가 프로모션 진행
채용 소통 서비스 캔디데이트(대표 임준택)가 연간 플랜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캔디데이트는 전국 1,300개 기업에서 사용 중인 중소기업 특화 채용 연락 솔루션으로, 연간 플랜 할인과 지원자 선물하기에 사용할 4만 포인트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캔디데이트는 면접 고스트 현상과 콜 포비아(Call Phobia) 현상 등 채용 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표준화된 안내’, ‘대화 히스토리 관리’, ‘체계적인 면접 평가’, ‘면접비 커머스’ 등 4가지 핵심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면접 노쇼를 방지하고, 각 단계별 친절한 리마인드 메시지로 긍정적인 경험을 선사한다. 캔디데이트는 회원 가입 시 30일 동안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연간 플랜은 42만원에 제공된다. 임준택 대표는 “초기 스타트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캔디데이트를 통해 면접의 강점을 가진 회사로 부상하고, 감정 소모 없이 핵심 인재들과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브레인벤쳐스,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디딤돌 글로벌 R&D’ 선정
인공지능 자연어처리 전문 벤처기업 브레인벤쳐스(대표 김원회)가 ‘2024년도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디딤돌 과제’에서 글로벌 R&D에 선정되었다. 브레인벤쳐스는 경기도 성남시 판교 창업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웹툰 OCR, 인공지능 다국어 번역, 인공지능 영상 콘텐츠 자동번역 등 다양한 AI 기술을 제공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 운영하는 디딤돌 과제는 창업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기업들은 최대 1년간 1.2억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받는다. 브레인벤쳐스는 이번 선정을 통해 AI 자동 번역 품질을 향상시키고, 각 언어의 문화와 상황에 맞는 AI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김원회 대표는 “이번 글로벌 R&D 선정을 통해 AI 자동 번역 분야를 확장하고 기술 고도화를 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브레인벤쳐스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AI 자동 번역 시장에서의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모인, 롯데인터넷면세점과 제휴 프로모션 진행
해외송금 전문 핀테크 기업 모인이 롯데인터넷면세점과 제휴해 최대 $16 할인 및 수수료 5,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9월 2일부터 12월 31일까지 진행되며, 모인과 롯데인터넷면세점 회원이라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참여 방법은 모인 웹/앱에서 ‘이벤트 참여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롯데인터넷면세점 이벤트 페이지에 쿠폰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모인 수수료 할인 혜택은 모인 앱/웹에 로그인 후 쿠폰 코드를 입력하면 적용된다. 모인은 해외송금 서비스만을 전문으로 운영하며, 빠르고 저렴한 송금 솔루션을 제공한다. 서일석 대표는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많은 고객이 다양한 혜택을 누리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세한 정보는 모인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케어닥, 차세대 ‘시니어 하우징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케어닥이 ‘한국형 시니어 하우징’ 설계 및 디자인 기준을 새롭게 제시하며 시니어 하우징 리딩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한다. 케어닥(대표 박재병)은 ‘케어닥 시니어 하우징 디자인 가이드라인 시스템’을 발표하고, 고품질 시니어 하우징 설계 및 운영 표준화를 목표로 가이드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케어닥은 올해 초 ‘시니어 하우징 디자인 연구소’를 설립해 시니어 하우징 운영과 주거 사업 노하우를 담은 건축 디자인을 내재화했다. 이번에 발표된 가이드라인은 시니어 삶의 질을 높이는 우수한 공간 설계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미국, 일본, 유럽 등 국내외 50여 개 시니어 하우징을 분석해 개발되었다. 가이드라인은 케어닥의 시니어 케어 경험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근거 기반 디자인(EBD)’을 채택해 입주민의 웰빙과 운영 효율성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스마트 시니어 하우징 디자인’을 실현한다. 생활 환경 향상을 위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휴먼웨어 등 3가지 측면을 통합적으로 고려했다. 케어닥은 향후 다양한 시니어 하우징 프로젝트에 이 가이드라인을 적용할 예정이며, 디자인 컨설팅 및 품질 평가를 위한 별도 인증 체계도 개발 중이다. 케어닥 박재병 대표는 “시니어 주거 상품의 양적 확대를 넘어 우수한 상품의 다변화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닥터나우, 추석연휴 비대면진료 비상 대응 체제 가동
국내 1위 비대면진료 플랫폼 닥터나우가 추석연휴를 대비해 비상운영체제를 가동한다. 주말과 추석연휴를 포함한 닷새간 비대면진료 서비스를 평소와 같이 제공하기 위해 인프라 점검을 완료하고, 주요 운영 인력 모두 비상근무에 임할 예정이다. 닥터나우는 병의원, 약국 등 주요 제휴 의료기관과 핫라인을 구축해 비대면진료를 정상 운영한다. 연휴 기간 중 경증질환 및 소아과진료의 급증이 예상되며, 실시간 의료상담을 24시간 운영해 이용자가 질환에 대한 궁금증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닥터나우는 최근 약국 제휴 플랜 ‘나우약국’을 출시해 약국의 의약품 재고 정보를 연동하고, 비대면 처방 시 조제율을 높이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한다. 연휴 기간 중 비대면진료를 통해 처방전을 발행받을 경우, 근처 나우약국을 확인해 조제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닥터나우의 비대면진료 건수는 비대면진료 전면허용 이후 매월 평균 13~15% 상승 중이며, 상반기에만 누적 28만 건 이상을 기록했다. 전체 진료의 65%는 감기, 몸살 등 경증질환이며, 소아청소년과 진료가 28%를 차지한다.

우아한청년들-한국쓰리엠, 배달라이더 야간운전 안전 강화
우아한청년들이 배달라이더의 안전한 야간운전을 위해 한국쓰리엠(3M)과 협력한다.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담당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 김병우)은 3M(대표 이정한)과 ‘배달이륜차 야간 교통안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우아한청년들은 배민라이더스쿨의 안전교육 수강생에게 3M 제작 반사띠를 제공하고, 부착방법 가이드라인을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교통안전 캠페인과 연구, 제품개발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진행한다. 3M의 반사띠는 차량 뒷면과 옆면에 부착해 시인성과 안전성을 높여 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이번 협약은 이륜차 반사띠 적용을 활성화하고, 안전한 이륜차 운전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아한청년들은 라이더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안전하고 건강한 배달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올 추석 예약률 1위 해외 여행지는 베트남
패키지여행 플랫폼 트립스토어에 따르면, 9월 14일부터 18일까지의 예약 동향에서 베트남이 추석 연휴 동안 가장 인기 있는 해외 여행지로 나타났다. 베트남은 전체 예약의 19.1%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이어서 일본(18.6%), 필리핀(15.5%), 중국(12%)이 뒤를 이었다. 특히 말레이시아와 중국은 각각 작년 대비 116%, 59%의 성장을 기록하며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다. 일본과 필리핀의 인기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필리핀의 보홀은 작년 대비 약 284% 성장했다. 트립스토어 관계자는 “올해 추석 연휴에는 다양한 국가로 여행 수요가 분산되며, 일본과 필리핀의 강세가 두드러졌다”고 밝혔다. 트립스토어는 작년 같은 기간 대비 예약액이 81.4%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