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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추얼 아이돌 ‘플레이브’ 성공 비결은?


주승호 기자 - 2024년 9월 27일

“버추얼 아이돌의 성공 전략의 핵심은 간절함이다.”

서국한 한국버추얼휴먼산업협회 회장은 26일 한남동 그랜드하얏트 서울에서 열린 2024 MWM 콘퍼런스에서 최근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버추얼 아이돌 플레이브의 성공 요인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서 회장은 일반 아이돌이 주지 못하는 소통에 대한 갈증을 해소해준 것도 플레이브의 성공 요인으로 분석했다.

이어 서 회장은 “버추얼 아이돌의 이미지만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라며 ”팬들과의 활발한 소통 그리고 음악 방송 출연까지 해야 한다“며 버추얼 아이돌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조언했다.

한국음악콘텐츠협회가 개최한 MWM 콘퍼런스는 국내 음악산업 종사자들이 참여하는 행사로 올해 확장-AI와 버추얼 아티스트를 주제로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뮤직 엔터 페어 뮤콘과 연계 개최 됐다.

서 회장은 버추얼 아이돌 성공전략과 미디어의 변화를 주제로 K-POP의 확장과 버추얼 아티스트 시장의 현재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현재 트랜드를 음반 시장을 중심으로 한 엔터테인먼트로 버추얼 아이돌이 모이고 있다고 설명하며 블룸버그 자료를 인용, 2025년에는 버추얼 휴먼이 실제 크리에이터 시장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봤다. 또 버추얼 아이돌 시장은 역량 있는 엔터테인먼트 인프라를 통해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진행된 발제에는 라이엇 게임즈 김준우 뮤직 총괄이 라이엇 게임즈가 만드는 가상 아티스트 6개 중 2018년 데뷔한 K/DA의 성공 요인을 분석했다. 김 총괄은 “걸크러쉬 분위기의 에너지 넘치는 군무와 음악 그리고 걸그룹 여자아이들 멤버 소연과 미연을 활용한 실제 아티스트와의 콜라보의 영향이 컸다”고 말했다.

라이엇 게임 유저층이 음악을 좋아한다는 사실도 라이엇이 음악에 주력하는 이유다. 통계에 따르면 라이엇 이용자 중 70% 이상이 음악 이벤트 등에 참여하고 게임을 하면서 음악을 듣는다는 이들도 65%라는 결과가 나왔다. 김 총괄은 “팬들이 음악에 고관여하고 있어서 IT기준으로 봐도 게임에서 파생되는 사업 중 음악이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개최한 뮤직·엔터테인먼트 페어 뮤콘 2024은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뮤지션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행사로 25일부터 27일까지 오픈세션, 워크숍, 비즈니스 미팅 등 B2B 프로그램과 뮤지션 쇼케이스 등으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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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승호 기자

새로운 스타트업을 만났을 때 가장 설렙니다. 스타트업에게 유용한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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