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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클래스101 150억원 투자 유치‧솔트웨어 AI 챗봇 사피봇 발표


이석원 기자 - 2024년 10월 7일

클래스101, 150억원 투자 유치

올인원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 클래스101이 15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시리즈B의 브릿지로,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약 790억원에 달한다. 이번 투자에는 굿워터캐피탈, 미래에셋벤처투자, 미래에셋캐피탈, 스트롱벤처스 등이 참여했다. 클래스101은 이번 투자를 통해 메가 크리에이터를 영입하고, 올인원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으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연내 크리에이터가 구독자와 소통하고 굿즈를 판매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홈’을 출시할 예정이다. 클래스101은 올해 창립 9주년을 맞아 흑자 전환에 성공했으며, 연간 영업 이익 2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이프웨어, 라이딩 시즌 맞이 ‘M시리즈’ 특가전 진행

휴먼 세이프티 솔루션 기업 세이프웨어가 라이딩 시즌을 맞아 바이크 라이더용 에어베스트 M시리즈(M1, M2)의 가을 특가전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세이프몰, 바이크마트, 하이라이더에서 최대 21%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M시리즈는 충돌이나 미끄러짐 사고 시 에어백이 팽창해 주요 신체 부위를 보호하며, 이산화탄소 카트리지 셀프 교체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세이프웨어는 안전 라이딩 캠페인과 체험존 운영을 통해 안전장비 착용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신환철 대표는 “라이더들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이번 프로모션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톡플러스, ‘클랫’으로 서비스명 변경

(주)넵튠이 운영하는 기업용 채팅 솔루션 ‘톡플러스(TALKPLUS)’가 ‘클랫(KLAT)’으로 서비스명을 변경했다. 클랫은 2022년부터 기업들의 서비스에 채팅 기능을 구현해주는 SaaS 솔루션으로, 한화시스템, KT 알파, 롯데그룹 등 100여 개 이상의 기업에서 이용 중이다. 새로운 서비스명은 TALK의 영문자를 반전한 것으로, 텍스트 채팅뿐만 아니라 음성, 영상 등 확장된 소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넵튠은 클랫을 통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인프라를 구축하고, 의료, 홈쇼핑, 방송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5민랩, ‘킬 더 크로우즈’ 닌텐도 스위치 버전 출시

크래프톤 산하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5민랩이 탑다운 슈터 게임 ‘킬 더 크로우즈’의 닌텐도 스위치 버전을 7일 출시했다. 이 게임은 뒤틀린 서부 시대를 배경으로, 복수심에 불타는 총잡이 ‘이사벨라’가 되어 까마귀 숭배 광신도들과의 총격전을 펼치는 내용이다. 지난해 스팀에 출시된 이후 인디 게임 이용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으며, 이번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컨트롤러의 진동 기능을 활용해 실제 리볼버의 방아쇠를 당기는 듯한 손맛을 구현했다. 또한, 도전적인 게임 이용자들을 위한 ‘저주’ 시스템을 추가해 게임의 난이도를 높였다.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닌텐도 e숍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한국어를 포함한 10개 언어를 지원한다.

케이스티파이, ‘키체인 참’ 출시로 키링 트렌드 합류

글로벌 테크 액세서리 브랜드 케이스티파이가 3일 ‘키체인 참(Charm Keychain)’을 출시했다. 고객들은 다양한 스타일의 키체인 참을 케이스에 달아 자신만의 개성 넘치는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웨슬리 응 케이스티파이 공동 창립자는 “폰 케이스는 기기 보호를 넘어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캔버스”라고 전했다. 키체인 참은 가든 파티 참, 퍼피 하트 참 등 다양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케이스뿐만 아니라 가방이나 열쇠고리에도 매치할 수 있다. 키체인 참은 케이스티파이 공식 웹사이트와 국내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패스워드리스 얼라이언스, 이재섭 전 ITU 표준화 총국장 회장 위촉

듀얼오스가 주도하는 비영리단체 패스워드리스 얼라이언스가 이재섭 전 ITU 표준화 총국장을 회장으로 위촉했다. 패스워드리스 얼라이언스는 한국의 패스워드리스 기술을 전 세계 B2C 온라인 서비스에 무상 보급하는 단체로, 스위스 제네바에 설립됐다. 이 단체는 온라인 서비스 제공자가 인증 책임을 지는 ‘Passwordless X1280’ 소프트웨어를 무상 제공한다. 이재섭 회장은 “패스워드리스 기술의 국제 표준 제정과 무상 배포를 통해 글로벌 온라인 환경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듀얼오스 우종현 대표는 “이재섭 회장의 국제적 경험과 네트워크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안심보장’ 프로그램으로 안전한 거래 환경 조성

네이버가 구매자 신뢰도와 거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안심보장’ 프로그램을 구축했다. 이 프로그램은 위조상품 유통 방지, 위해상품 모니터링 강화, 비정상적 거래활동 탐지 로직 고도화 등을 포함한다. 네이버는 위조상품 클린 프로그램을 통해 위조 의심 상품을 사전 차단하고, 특허청과 협업해 위조상품 유통 방지에 힘쓰고 있다. 또한, 어린이 및 생활화학 제품군의 위해상품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피싱 피해를 줄이기 위한 기술 조치를 강화했다. 네이버는 앞으로도 민관 협력을 통해 안전한 쇼핑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QPM, 브라우저 자동 로그인 데이터 이관 기능 추가

이스톰이 자사의 패스워드 매니저 ‘QPM’에 브라우저에 저장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안전하게 이관하는 ‘계정 들여오기’ 기능을 추가했다. 이 기능은 크롬이나 엣지 브라우저에 저장된 비밀번호를 QPM 앱으로 한번에 이관할 수 있게 해준다. QPM은 사용자의 모든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스마트폰 내 안전영역에만 저장하며, 서버를 대상으로 한 공격이 불가능한 구조다. 이스톰 우종현 대표는 “브라우저 패스워드 보안 취약점을 해결하고, 사용자의 불편을 덜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솔트웨어, ‘디지털 혁신 페스타’에서 AI 챗봇 ‘사피봇’ 발표

솔트웨어가 10월 10일부터 3일간 코엑스에서 열리는 ‘디지털 혁신 페스타 2024’에서 AI 챗봇 서비스 ‘사피봇(Sapie Bot)’을 발표한다. 사피봇은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LLM 기반 AI 솔루션으로, 기업 내부 데이터를 활용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검색증강생성(RAG) 기술을 적용해 데이터 유출 위험을 최소화했으며, 코드 없이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사피봇은 이미 국내 유통사와 대학에 도입되어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인력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솔트웨어는 사피봇 출시를 기념해 연말까지 5000만원 상당의 구축비 지원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올라운드 오디세이, 글로벌 댄스 컴피티션 플랫폼 ‘올라운즈’ 정식 출시

수퍼커뮤니케이션즈코리아, 블록오디세이, 멜로우빈이 설립한 조인트벤처 올라운드 오디세이가 글로벌 댄스 컴피티션 플랫폼 ‘올라운즈’를 정식 출시했다. 베타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친 올라운즈는 댄서, 팬, 주최사를 하나로 연결하는 혁신적인 플랫폼으로, 댄스 문화를 디지털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기회를 제공한다. 정식 버전은 앱 중심으로 출시되어 사용자 경험을 강화했으며, 팬 커뮤니티와 디지털 콘텐츠 확장을 목표로 한다. 올라운즈는 앞으로도 디지털 콘텐츠 강화와 사용자 확대를 통해 플랫폼을 더욱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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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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