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나눔재단, 탈북 청년 창업가와 SOCAP24 참가
아산나눔재단이 탈북 청년 창업지원 프로그램 ‘아산상회’ 수료팀과 함께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SOCAP24에 참가한다. SOCAP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글로벌 리더들이 모이는 임팩트 투자 콘퍼런스로, 100여개의 세션과 네트워킹 행사로 구성된다. 아산상회의 북한이탈 청년 창업팀은 글로벌 트렌드를 파악하고 투자 유치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아산나눔재단은 탈북 청년 창업가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가능성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싱가포르에서 열린 ‘머스트 커넥트 2024’
국내 유망 스타트업을 글로벌 시장에 소개하는 ‘머스트 커넥트 2024 싱가포르’가 싱가포르 난양공대에서 개최됐다. 머스트액셀러레이터가 주최한 이번 행사에는 헬스케어와 지속가능 분야의 14개 스타트업이 참여해 글로벌 투자자와 교류했다. 싱가포르 국립대학교(NUS) 졸업생들이 만든 NUS알럼나이벤처스의 숀 앙 의장은 한국 스타트업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다. 이지선 대표는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더 많은 기회를 만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헥사곤, 엔터프라이즈 설비자산 관리 소프트웨어 리더로 선정
헥사곤의 HxGN EAM이 Verdantix의 ‘그린 쿼드런트: 엔터프라이즈 설비자산 관리 소프트웨어 2024’ 보고서에서 리더로 선정됐다. 헥사곤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EAM 솔루션을 제공하며, 고객의 운영 및 지속 가능성 목표 달성을 지원한다. HxGN EAM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데이터 관리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헥사곤은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Verdantix는 EAM 솔루션 시장이 연평균 9% 성장해 2028년에는 6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베이비몬스터, 스포티파이 RADAR 아티스트 선정
글로벌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베이비몬스터를 새로운 스포티파이 RADAR KOREA 아티스트로 선정했다. 스포티파이 RADAR는 글로벌 라이징 아티스트에게 종합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베이비몬스터는 맞춤형 캠페인과 다양한 독점 콘텐츠를 통해 전 세계 리스너들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스포티파이는 RADAR KOREA를 통해 베이비몬스터의 곡을 다양한 플레이리스트에 소개하고, 11월에는 ‘RADAR LIVE’를 진행할 계획이다.
핀다, 9월 전국 외식업 상권 기상도 공개
핀다의 AI 상권 분석 플랫폼 ‘오픈업’을 통해 공개된 9월 전국 외식업 상권 기상도에 따르면, 국내 외식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16% 감소했다. 서울특별시의 매출은 5.37% 하락하며 가장 큰 감소폭을 보였다. 반면, 뷔페와 패스트푸드 등 가성비 외식 트렌드는 지속되었으며, 울산 지역의 뷔페 매출은 311.6% 증가했다. 핀다는 “객단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가성비 업종의 매출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AI 상권 분석 플랫폼 ‘오픈업’은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다이브인그룹, 모로코 진출 등 글로벌 성과 창출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부산창경)의 지원을 받은 다이브인그룹이 모로코 첫 해외 진출 등 다양한 글로벌 성과를 거두고 있다. 다이브인그룹은 호텔 객실을 갤러리형 숙박 공간으로 바꾸는 ‘다이브인 아트스테이’를 운영하며, 현재 국내 7곳 호텔과 협력하고 있다. 올해 초 모로코 카사블랑카의 오디세이 호텔에 첫 해외 진출을 확정하며 한국 예술 작품을 선보였다. 부산창경 김효진 PM은 우수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나무앤파트너스, 미국 세일즈 마켓플레이스 ‘글렌코코’에 투자
두나무앤파트너스가 미국 세일즈 마켓플레이스 글렌코코에 약 20억원을 투자했다. 글렌코코는 검증된 영업 인력을 중개하는 플랫폼으로, 기업은 영업 인력을 직접 채용하지 않고도 고객 발굴이 가능하다. 채인권 글렌코코 대표는 “B2B 세일즈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와 가치를 창조하는 글로벌 마켓플레이스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두나무앤파트너스는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목표로 다양한 스타트업에 투자해왔다.
크리테오, ‘전세계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 서비스’ 리더로 선정
커머스 미디어 기업 크리테오가 2024 IDC 마켓스케이프의 ‘전세계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업체’ 부문에서 리더로 선정됐다. 현재 225개의 리테일러와 협력 중인 크리테오는 고도화된 AI를 활용해 리테일러와 소비자 간 소통을 돕는다. 이번 선정은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 구축 및 관리에 대한 크리테오의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다. 크리테오는 미국 미디어 등급 위원회(MRC) 인증과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크림, 스탠드오일과 인도네시아 팝업스토어 오픈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KREAM)이 스탠드오일과 함께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센트럴파크몰에 첫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크림과 킥애비뉴의 협업으로 진행되었으며, 현지 맞춤형 마케팅 활동을 통해 큰 성과를 내고 있다. 크림은 경쟁력 있는 국내 중소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크로스보더 물류 관리, 결제 편의성 제공 등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차별성을 더했다.
포티투마루, 생성AI 선도인재 양성사업 성과 발표
포티투마루가 대한민국 첨단기술 대전 RAD Korea Week에서 국내 4개 AI대학원과 추진 중인 멀티모달 생성 AI 전문인재 양성사업의 1단계 성과를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관하는 이 사업은 성균관대, 부산대, UNIST, 인하대가 참여해 AI 기술 개발과 응용분야 연구를 진행 중이다.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는 “생성AI 기술이 산업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고양특례시 킨텍스에서 23일부터 27일까지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