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원컴퍼니, 글로벌 성인 교육 시장 공략
국내 성인 교육 스타트업 데이원컴퍼니(대표 이강민)는 2021년부터 쌓아온 해외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확장에 나선다.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2024 세계 최고의 에듀테크 기업’ 명단에 60위권에 오른 데이원컴퍼니는 2021년 5억 원에서 지난해 136억 원으로 급증한 해외 매출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보였다. 데이원컴퍼니의 콜로소CIC는 일본과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며 20여 개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특히, 일본에서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는 높은 재구매율을 기록하며 인기다. 패스트캠퍼스CIC와 레모네이드CIC도 각국 수요에 맞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강민 대표는 국가별 맞춤형 콘텐츠와 B2B 사업 역량을 결합해 글로벌 성인 교육 시장에서의 수익성을 높일 계획을 밝혔다.
쏘카, LG전자와 스마트 충전 스테이션 협력
모빌리티 혁신 플랫폼 쏘카가 LG전자와 전기차 충전 인프라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무인 스마트 충전 스테이션 운영, AI 기반 스마트 충전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협력을 통해 제주 지역을 중심으로 충전 인프라를 확대할 계획이다. 쏘카는 LG전자와 공동 개발한 스마트 충전 인프라를 활용해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2025년까지 V2G 기술을 적용한 충전기 200기를 도입할 예정이다. 쏘카의 남궁호 CBO는 이번 협력을 통해 친환경 모빌리티 전환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쏘카는 2016년 첫 전기차 도입 이후 지속적으로 운영 규모를 확대해, 현재 전국에 900여 대의 전기차를 운영 중이다.
해빗팩토리, ‘내 보험 알림장’ 서비스 출시
마이데이터 기반 핀테크 기업 해빗팩토리가 시그널플래너 앱에 ‘내 보험 알림장’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예기치 못한 사고 시 가족이 보험 업무를 대신 처리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한다. 링크와 비밀번호로 문서를 열람하며, 가입한 보험과 보장 금액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해빗팩토리는 지정대리인청구제도를 안내해 보험금을 놓치지 않도록 돕는다. 정윤호 공동대표는 가족 구성원이 보험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새로운 서비스가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헬키푸키, 신선식품 자판기 ‘오피스밀박스’ 런칭
헬키푸키가 워커스하이와 협력해 신선식품 자판기 ‘오피스밀박스’를 11월 4일 지란지교소프트에 런칭했다. 이 자판기는 저탄수화물, 고단백 키토김밥, 글루텐프리 월남쌈 등 건강식 메뉴를 제공하며, 직장인들이 프리오더 시스템을 통해 미리 주문하고 사무실에서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헬키푸키는 건강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빠르게 확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장소에서 맞춤형 건강 메뉴를 제공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소비자에게 건강하고 맛있는 식사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그립, ‘천만흥행 쇼핑위크’ 개막
라이브 커머스 앱 ‘그립(Grip)’이 누적 다운로드 1,000만을 기념해 오는 17일까지 ‘천만흥행 쇼핑위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패션, 식품, 생활 필수품 등 1만 개의 상품을 1천 원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매일 낮 11시에는 선착순 1,000명에게 1천 원과 1만 원 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천만 특가 라이브’에서는 패션 상품과 식품을 1천 원에 구매할 수 있으며, 다양한 경품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다. 그립은 판매자와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양방향 커머스를 통해 높은 구매전환율과 낮은 반품률을 기록하고 있다. 그립컴퍼니 김한나 대표는 “고객들과 함께 성장의 기쁨을 나누고자 이번 쇼핑위크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즐길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디와이이엔지, 2년 연속 투자 유치 성공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로 주목받는 디와이이엔지(대표 신동엽)가 2년 연속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에코프로파트너스와 KH벤처파트너스로부터 각각 10억원, 7억원을 투자받아 총 누적 투자액 35억원을 기록했다. 디와이이엔지는 폐배터리에서 고순도 블랙매스를 회수하는 기술로 성장 중이며, 새로운 탄소 저감형 모델을 통해 효율성과 안정성을 극대화했다. 신동엽 대표는 “유럽과 미국 시장을 집중 공략할 예정”이라며, 친환경 공법을 지속적으로 도입해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확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디와이이엔지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의 맞춤형 지원을 받고 있다.
포비콘, 스마트건설 엑스포 참가
AI 기반 적산 서비스 ‘오토적산’을 운영하는 포비콘(FOBECON)이 11월 20일부터 22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4 스마트건설 엑스포’에 참가한다. 이 행사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주관하며, 건설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혁신 기술과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자리다. 포비콘은 CAD 도면을 이용해 고속으로 건설 적산을 수행할 수 있는 ‘오토적산 1.0’을 선보일 예정이다. 포비콘은 포스코이앤씨와 함께 스마트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AI 기반 건축 견적 플랫폼을 구축해 적산 업무를 최적화하는 것이 목표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사전등록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소민, 10월 트렌드 인물 1위
OTT 콘텐츠 통합 검색 플랫폼 키노라이츠가 발표한 2024년 10월 트렌드 인물 랭킹에서 배우 정소민이 1위를 차지했다. 정소민은 tvN 드라마 [엄마친구아들]로 큰 인기를 끌며, 지난 한 달간 1만 1천 회 이상의 응원을 받았다. 배우 박세완은 3천 회 이상의 응원을 받아 2위에, 신혜선은 [나의 해리에게]로 3위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정해인, 신민아, 조정석, 남지현 등 다양한 배우들이 트렌드 인물 랭킹에 올랐다. 키노라이츠의 트렌드 인물 랭킹은 매월 가장 많은 응원을 받은 인물을 선정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랭킹 시스템이다. 10월의 모든 후보와 순위는 키노라이츠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당근, 누적 가입자 4000만 명 돌파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이 누적 가입자 수 4000만 명을 돌파하며 IT 성공 방정식을 새롭게 써냈다.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2000만 명에 육박하고, 주간 활성 이용자 수(WAU)는 1300만 명을 넘어서며 하이퍼로컬 커뮤니티로서의 입지를 다졌다. 당근은 GPS 인증을 기반으로 한 믿을 수 있는 중고거래, 일상 공유 커뮤니티, 동네 가게와 주민 연결 서비스 등을 통해 지역 내 다양한 ‘연결’을 창출하며 성장했다. 또한, 당근알바와 당근페이 등 지역 기반 서비스를 통해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촉진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과를 내며 현재 캐나다, 미국, 일본 등 4개국 1400여 개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황도연 대표는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연결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하이퍼로컬 비전을 강화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국 호텔 산업, 2.16조 원 규모로 성장
알스퀘어 리서치센터가 발표한 ‘2024 호텔 시장 리포트’에 따르면, 2024년 3분기까지 호텔 거래 시장 규모가 약 2.16조 원에 달했다. 특히, 그랜드 하얏트 서울과 콘래드 서울의 대형 거래가 주도적이었다. 서울의 4·5성급 호텔 비중이 증가하고, 평균 일일 요금(ADR)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호텔들은 객실 매출 외에도 다이닝, 웰니스, 문화 체험 등 부대 수익원을 확대하고 있다. 워케이션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했으며, 부산과 제주 지역의 특성화가 뚜렷해지고 있다. 럭셔리 호텔 시장도 확대 중이며, 메종 델라노와 로즈우드가 한국 진출을 예고했다. 호텔들은 ESG 경영을 강화하며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알스퀘어 리서치센터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호텔이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