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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서울시-SBA, 규제특례기업 실증사업화 지원‧아임웹, 2024년 매출 255억 원 돌파


이석원 기자 - 2025년 4월 7일

무신사, 대규모 슈즈 페스티벌 개최

무신사가 4월 7일부터 2주간 ‘슈즈 페스티벌’을 열고 200여 개 브랜드의 신발 9천여 종을 최대 80% 할인 판매한다. 나이키, 뉴발란스 등 유명 브랜드와 국내외 제화 브랜드가 참여하며, 브랜드 데이, 특가 판매, 라이브 커머스, 오프라인 팝업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특히, 아식스 ‘젤-1130’과 마크모크 ‘뮤르 뉴 아이코닉 플라워 플랫폼 로퍼’ 등 무신사 단독 발매 및 한정 상품도 만나볼 수 있다. 오프라인 팝업은 4월 10일부터 13일까지 성수동 무신사 스퀘어 성수 4에서 열린다.

경기도 지역자원 활용 숏폼 콘텐츠 제작 지원… 창작자 모집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경기 콘텐츠코리아 랩에서 ‘2025년 경기 지역자원 활용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경기도 내 스토리, 장소, 인물, 문화자원을 활용한 숏폼 영상 제작을 지원하여 창작 생태계 활성화와 지역 홍보를 목적으로 한다. 참가 대상은 예비 창업자 또는 창업 3년 이내의 경기도 소재 기업이며, 총 15팀을 선발해 최대 1,000만 원의 제작비를 지원한다. 숏폼 드라마 장르에는 가점이 부여되며, 창업 지원과 후속 마케팅 지원도 제공된다. 참가자는 10월까지 2분 내외의 영상 8편 이상 또는 4분 이내의 영상 4편 이상을 제작해야 하며, 신청은 4월 16일 오후 3시까지 경기 콘텐츠코리아 랩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2025년 하이서울기업 인증 신규 모집… 유망 중소기업 지원 강화

서울경제진흥원이 성장 역량을 갖춘 서울 소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025 하이서울기업 인증’ 신규 모집을 실시한다. 하이서울기업 인증은 우수한 경영성과를 보유한 기업을 선정해 국내외 판로 개척 및 협업 기회를 제공하는 지원 프로그램이다. 선정된 기업에는 인증 마크 부여, 네트워킹 프로그램, 글로벌 진출 지원, 정부과제 유치 자원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현재 1,107개 기업이 인증을 획득했으며, 127개국에서 연간 3.5조 원 규모의 수출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는 미주 및 글로벌 사우스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 확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은 4월 30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본사 또는 사업장이 서울에 위치한 중소기업이라면 업종에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다.

29CM, 2025 문구 페어 성황리에 마무리

29CM가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한 ‘인벤타리오: 2025 문구 페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5일간 2만 5천 명 이상이 방문한 이번 행사는 29CM 문구 거래액을 전년 대비 4배 이상 증가시키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특히, 69개의 국내외 신진 및 프리미엄 문구 브랜드가 참여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으며, 2030 여성 고객의 취향을 저격한 체험형 콘텐츠와 특별 콜라보 제품이 인기를 끌었다. 이번 행사를 통해 29CM는 패션뿐만 아니라 문구, 라이프스타일까지 ‘취향 큐레이션’ 영역을 확장하며 입지를 굳혔다.

GS25 프리미엄 베이커리 ‘성수’ 1년 만에 판매 300만 개 돌파

GS25가 프리미엄 베이커리 ‘성수’ 시리즈를 출시한 지 1년 만에 누적 판매 300만 개를 돌파하며 1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편의점 베이커리에 대한 높아진 고객 눈높이에 맞춰 바게트, 크로와상 등 전문점 수준의 메뉴를 선보인 것이 주효했다. 특히, 10명 중 8명이 다른 상품과 함께 구매하는 높은 병행 구매율을 기록하며 주요 집객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GS25는 올해 저당 라인업 등 신규 카테고리 확장에 박차를 가해 ‘성수’를 메가 시리즈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N성수” 호평 속 올리브영, 1분기 화장품 전문점 관심도 1위

올리브영이 올해 1분기 화장품 전문점 중 소비자 관심도 1위를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가 7일 발표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올리브영은 21만 건이 넘는 온라인 게시물 수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성수동에 위치한 ‘올리브영 N성수’ 매장에 대한 긍정적인 후기가 다수 확인됐다. 다양한 제품 체험 공간과 뷰티 컨설팅 프로그램 등이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끈 것으로 분석된다. 미샤와 비욘드가 뒤를 이어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전체 화장품 전문점 관련 포스팅 수는 전년 대비 11% 이상 증가하며, 화장품 전문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온라인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SBA, 규제특례기업 실증사업화 지원… 참가기업 모집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이 규제샌드박스 승인을 받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025년 규제특례기업 실증사업화 지원사업’ 참가기업을 모집한다. 이 사업은 규제샌드박스 승인기업의 실증 데이터를 확보하고, 실증 지원을 통해 규제 해소 및 신속한 사업화를 촉진하는 것이 목적이다. 대상은 실증특례 또는 임시허가를 승인받고 실증사업을 개시한 서울시 중소기업이며, 총 10개사를 선정해 최대 5천만 원의 실증사업화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금은 제품·서비스 실증비, 시장조사 및 홍보 비용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AI·로봇·핀테크·바이오·스마트 모빌리티 등 신산업 분야가 우선 선정된다. 올해는 기업 부담금을 낮추고, CES 혁신상 수상기업 등에 가점을 부여하는 등 지원책이 강화됐다. 신청은 4월 14일 오후 5시까지 서울경제진흥원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카본사우루스, SK C&C 파트너사에 탄소배출량 관리 솔루션 공급

기후테크 스타트업 카본사우루스가 SK C&C의 협력사에 클라우드 기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솔루션 ‘carbonTrack’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을 통해 SK C&C 파트너사들은 자체적으로 탄소배출량을 측정하고 ESG 경영을 실행할 수 있게 되었다. 카본사우루스는 이번 협력을 발판 삼아 공급망 데이터 관리가 필요한 대기업과의 협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탄소국경조정제도와 같은 국제 규제에 대한 기업들의 대응이 중요해짐에 따라, ESG 경영 확산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업적 의미를 강조했다.

에임인텔리전스, TTA와 AI 모델 보안 진단 협력

국내 AI 보안 전문기업 에임인텔리전스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와 손잡고 국내 주요 AI 모델에 대한 보안 진단 및 리스크 평가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에임인텔리전스는 자사의 AI 레드팀 솔루션 ‘AIM Red’를 활용, 프롬프트 인젝션, 데이터 누출, 비인가 응답 유도 등 주요 리스크 요소를 사전에 탐지하고 대응 전략을 제시했다. 유상윤 에임인텔리전스 대표는 “AI 모델 활용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이에 대한 보안 진단 체계도 함께 강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임인텔리전스는 국내 프로젝트뿐 아니라, 글로벌 AI 기업 앤트로픽의 비공개 언어 모델에 대한 다층 보안 진단을 수행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생성형 AI의 보안 리스크에 대응하는 레드팀 솔루션 및 가드레일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외 AI 보안의 신뢰성과 안정성 확보에 앞장설 계획이다.

아임웹, 2024년 매출 255억 원 돌파…흑자 성장세 지속

웹사이트/커머스 통합 솔루션 제공 기업 아임웹이 2024년 연간 매출 255억 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27% 성장한 수치로, 영업이익 역시 두 자릿수 흑자를 기록해 안정적인 성장세와 수익성을 동시에 입증했다. 아임웹을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한 브랜드는 누적 90만 개, 누적 거래액은 5조 원을 돌파했다. 아임웹은 웹 빌더에서 ‘브랜드 빌더’로 전환을 본격화하며 플랫폼의 꾸준한 성장과 안정적인 수익 구조에 힘입어 실적을 견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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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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