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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안전집사, 프리A 브릿지 투자 유치‧구글플레이, ‘창구 프로그램 7기’ 100개 스타트업 선정


이석원 기자 - 2025년 4월 25일

구글플레이, ‘창구 프로그램 7기’ 100개 스타트업 선정

구글플레이가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과 함께 국내 모바일 앱·게임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창구 프로그램 7기’에 참여할 100개사를 선정했다. 이 프로그램은 국내 개발사의 성장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운영되며, 올해도 콘텐츠 완성도와 혁신성, 글로벌 가능성을 기준으로 다양한 분야의 기업이 최종 선발됐다. 이번 7기에서 Top 3에 선정된 기업은 ▲게임형 재활 앱 ‘잼잼400’을 개발한 잼잼테라퓨틱스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서바이벌 로그라이크 게임 ‘외계인은 배고파’를 제작한 디테일게임즈 ▲뇌파 기반 맞춤 사운드를 제공하는 수면 관리 앱 ‘나이틀리’를 개발한 무니스다. 이외에도 Top 10에는 AI 및 블록체인, 건강 관리, 여성 여행자 커뮤니티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적인 앱과 게임이 포함됐다. 올해 선정 기업들은 AI를 활용한 맞춤형 솔루션 개발과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서비스 확대에 주력하고 있으며, 캐주얼·로그라이크·방치형 게임의 인기가 두드러졌다. 창구 프로그램 참가사는 구글플레이의 성장 지원 세미나, 글로벌 네트워킹 기회, 투자 상담 등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된다.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은 국내 개발사의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창구 프로그램이 실질적인 성장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29CM, 성수동에 ‘취향 만물상점’ 연다

온라인 패션 플랫폼 29CM가 오는 6월 서울 성수동에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이구홈 성수’를 오픈한다. ‘취향 만물상점’을 콘셉트로 2030대 고객과 성수동 상권의 특성을 반영해 보다 접근성 높은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 공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29CM는 2023년 성수동에 프리미엄 리빙 셀렉트샵 TTRS(티티알에스)를 통해 라이프스타일 편집샵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쌓았다. 이러한 현장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리빙 카테고리부터 스테이셔너리, 뷰티 등 일상에 밀접한 아이템까지 아우르는 진화된 형태의 ‘이구홈 성수’를 선보인다. 매장명은 온·오프라인 서비스의 일관성과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이구홈(29HOME)’으로 정했으며, 약 89평(294㎡) 규모의 단층 매장으로 운영된다. △홈데코 △가구 △조명 △키친&다이닝 △프래그런스&뷰티 △스테이셔너리 등 6,000여 개의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 아이템을 선보일 예정이고, 매장 내 팝업존을 운영해 다양한 고객의 취향을 고려한 새로운 브랜드 셀렉션을 제안할 계획이다.

에이블리, 온-오프 연계 뷰티 프로모션 성공적 마무리

에이블리가 퓌, 데이지크 두 인기 화장품 브랜드와 진행한 온·오프라인 연계 뷰티 프로모션이 성공적으로 종료됐다. 이번 프로모션 기간 퓌는 전주 대비 거래액이 375%, 데이지크는 230% 증가하는 기록을 세웠다. 특히, 데이지크의 신제품은 출시 10분 만에 준비된 물량이 모두 판매되었으며, 마켓 찜 횟수도 100만 회에 육박하는 인기를 얻었다. 에이블리 측은 이번 성과의 원동력으로 ‘리버스 옴니채널’ 전략을 꼽았다. 이는 기존 온라인몰과 오프라인 매장을 연계하거나, 플랫폼 주최 팝업 스토어에 브랜드가 참여하는 방식과는 달리 브랜드가 운영하는 오프라인 매장과 플랫폼을 직접 연결하는 새로운 전략이다. 에이블리의 980만 사용자를 활용해 온라인에서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직접 체험하게 하는 방식을 통해 높은 고객 충성도를 확보했다.

마플, 성수동에 ‘마플 커스텀 스토어’ 개점

맞춤형 굿즈 제작 플랫폼 마플이 5월 1일 서울 성수동에 ‘마플 커스텀 스토어’를 개점한다. 365일 상시 운영되는 이 공간에서는 티셔츠, 폰케이스, 모자 등 다양한 품목을 개성있게 제작할 수 있다. 디지털 프린팅, 레이저 각인 등 6가지 커스텀 방식을 통해 세상에 단 하나뿐인 아이템을 만들 수 있으며, 매장 내 포토부스에서 촬영한 사진을 즉석에서 티셔츠에 인쇄하는 특별한 서비스도 제공된다. 4월 30일까지 프리뷰 오픈 기간에는 포토부스 무료 촬영과 럭키드로우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안전집사, 인포뱅크로부터 Pre-A 브릿지라운드 투자 유치

부동산 AI 에이전트 서비스 기업 안전집사가 국내 대표 엑셀러레이터 인포뱅크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인포뱅크가 올해 2월 결성한 ‘스타트업 코리아 IB 초격차 펀드’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주요 출자자로 토스, 한국벤처투자, 대양전기공업, 에이피엠테크놀러지스 등이 참여했다. 안전집사는 부동산 거래의 안전성을 높이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존 부동산 중개 방식에 의존하지 않고 전세사기 예방 및 계약 과정의 안정성을 강화하는 기능을 갖췄다. NICE평가정보와 공동개발한 갭투자 여부 확인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또한, 1만 명 이상의 공인중개사가 가입하며 업계 내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번 투자로 안전집사는 인포뱅크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사업을 확장하고, 주요 출자자인 토스와 협력해 부동산 금융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서울핀테크랩은 안전집사의 혁신적 서비스가 부동산 시장의 신뢰도를 높일 것이라 기대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후시파트너스, ‘2025 자동차부품산업 ESG • 탄소중립 박람회’ 참가

IT 기반 기후핀테크 스타트업인 후시파트너스가 ‘2025 자동차부품산업 ESG·탄소중립 박람회’에 현대건설, 현대차증권과 공동관으로 참가했다. 4월 23일부터 25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이 박람회에서 후시파트너스는 자동차부품산업 내 온실가스 배출량 측정 및 감축에 관심을 가진 기업들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 및 외부사업 컨설팅을 제공했다. 또한,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기후규제 대응과 배출권 확보 및 거래 관련 상담을 진행했다. 후시파트너스는 탄소배출관리 SaaS ‘넷지 NetZ’와 탄소배출권 관리플랫폼(MRVC)을 통해 탄소배출량 측정, 보고, 검증 지원은 물론 탄소배출권 거래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레디큐어·큐어버스, 디지털 X-선 기반 뇌질환 치료 플랫폼 공동 개발 MOU 체결

디지털 X-선을 활용한 치매 치료 기술을 개발 중인 레디큐어가 뇌질환 치료제 연구 기업 큐어버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뇌혈관장벽(BBB) 조절 및 뇌 내 환경 회복을 위한 최적의 약물 전달 플랫폼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레디큐어는 X-선 기술을 기반으로 약물 흡수 증대 및 최적화 연구를 진행하며, 큐어버스는 신약 후보물질 ‘CV-01’의 효능 검증 및 임상 확장을 추진한다. 현재 레디큐어는 탄소나노튜브 기반 저에너지 X-선 치료 시스템 ‘HeLaXON’을 개발 중이며, 초기 알츠하이머 환자를 대상으로 효과를 입증했다. 큐어버스는 저분자 신약 개발을 통해 난치성 질환 치료제를 연구하고 있으며, 글로벌 진출을 위한 기술이전 계약도 체결했다. 양사는 홍릉강소특구에서 연구소 기업으로 성장하며 융복합 치료 플랫폼 개발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의료기기와 신약을 결합한 새로운 치료 모델 구축을 위한 출발점으로 평가된다.

웹케시, 첫 정례 IR 성료하며 AI 금융 에이전트 기업으로 도약 선언

B2B 핀테크 전문 기업 웹케시가 첫 정례 투자 설명회(IR)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금융 인공지능(AI) 에이전트 기업으로의 도약을 알렸다. 웹케시는 이번 행사에서 자사의 모든 CMS 라인업에 생성형 AI를 순차적으로 적용, 기업별 맞춤형 자금 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AI 자금 비서 ‘AICFO 2.0’을 공개하며 자금 현황 분석 및 미래 현금 흐름 예측 등의 AI 기반 자금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웹케시는 안정적인 현금 배당 유지와 정례적인 IR 개최로 주주 가치를 높이는 한편, 투명한 기업 경영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 금융 AI 에이전트 기업으로서의 확장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그재그, MZ세대 여성 옷장 점령…‘임부복’ 판매 8배 이상 급증

MZ세대를 중심으로 개성있는 임부복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지그재그 내 관련 상품 거래액이 8배 이상 급증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 출산율이 역대 최대 증가율을 기록한 가운데, MZ세대는 ‘임산부 휴양지’, ‘키작녀 임산부’ 등 다양한 검색어를 통해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임부복을 찾고 있다. 특히 트렌디한 스타일의 임부복을 판매하는 쇼핑몰 거래액은 2배 이상 늘어났다. 이에 카카오스타일 측은 “개인의 인생 타임라인 전반에 걸쳐 지그재그가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지브라더스, 한국교원대와 에듀테크 공동 연구 협약 체결

에듀테크 기업 로지브라더스가 한국교원대학교 한국AI융합교육연구소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디지털 교육 기술 공동 연구를 추진한다. 이번 협약은 SW/AI 교육 솔루션인 ‘코드모스’의 교육 효과 검증을 비롯해 인공지능 및 컴퓨터 과학 학습 콘텐츠 개발을 목표로 한다. ‘코드모스’는 1,900개 이상의 프로그래밍 및 디지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250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활용 중이며 250여 개 학교에서 도입됐다. AI 기반 학습 추천 및 평가 기능이 교육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양측은 이번 협력을 통해 디지털 교육의 질을 높이고 맞춤형 학습 시스템을 강화할 예정이다. 로지브라더스는 학생들이 디지털 시대의 핵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 콘텐츠 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다. 한국교원대 AI융합교육연구소도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기술 연구를 적극 확대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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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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