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인더’ 운영사 도티오, TIPS 선정으로 HR 테크 혁신 가속화
HR 테크 스타트업 도티오가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되었다. 도티오는 인사관리 자동화 솔루션 ‘바인더’를 개발 및 운영하며, 이번 팁스 선정을 통해 AI 기반 온보딩 및 교육 솔루션 고도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의 초기 지원을 받으며 성장한 도티오는 2023년 12월 바인더 정식 출시 이후 다양한 기업에 온보딩 솔루션으로 도입되고 있다. 바인더는 인사담당자의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고 신규 구성원의 빠른 조직 적응을 돕는 솔루션으로, 개인화된 콘텐츠와 상호작용을 통해 신규 입사자의 조기 퇴사율 감소와 조직 적응력 향상에 기여한다. 도티오는 이번 팁스 선정을 계기로 국내 HR 테크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태훈 도티오 대표는 팁스 프로그램 선정을 계기로 서비스 고도화와 고객사의 니즈를 반영한 신규 기능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지라프에이아이랩스, 강남구 IR 지원 사업 선정
AI 퀀트 기반 핀테크 기업인 지라프에이아이랩스가 강남구의 ‘2025 글로벌 스타트업 IR 활성화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다. 이번 선정으로 지라프에이아이랩스는 Web3 증권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강남구가 주최하고 벤처기업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사업은 국내외 투자 유치와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싱가포르 본사와 국내 지사를 둔 지라프에이아이랩스는 블록체인, AI, 머신러닝, 양자컴퓨팅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금융 플랫폼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IR 자료 고도화, 발표 전략 수립, 투자자 네트워킹 등 전방위적인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지라프에이아이랩스는 AI 퀀트 기술을 고도화하고 사용자 중심의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Web3 금융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배민, 서울시와 다회용기 활성화 캠페인 진행
배달의민족이 지난 7일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서울시, 잇그린과 함께 다회용기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 ‘지구 온도 식히는 배민그린 피크닉’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1,500여 명의 나들이객이 참여하여 다회용기로 배달 음식을 이용하는 체험을 제공하고,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를 직접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배민은 2022년부터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서울 20여 개 구와 경기도 8개 지자체, 인천시 일부 지역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다회용기 매장을 선택하여 배달을 요청하면 음식이 다회용기에 담겨 배달된다. 식사를 마치고 다회용기를 세척할 필요 없이 전용 가방에 담아 QR코드를 통해 회수를 신청하면 된다. 배민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캠페인을 전개하여 친환경 배달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페이, 기업 복지 시장 확대…기아㈜ 복지 포인트 운영사 선정
네이버페이가 기업 복지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아㈜의 복지 포인트 운영사로 선정되며 B2B 서비스 영역을 넓힌 것이다. 네이버페이는 기업별 맞춤형 ‘확장형 복지 포인트’를 국내 최초로 도입, 임직원들이 네이버페이 사용처에서 자유롭게 포인트를 사용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복지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시스템도 제공한다. 2022년 기업 복지 포인트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삼성디스플레이, 현대건설 등과의 제휴를 통해 복지 포인트 지급 규모가 급증했으며, 이번 기아㈜와의 협력을 통해 기업 복지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올림플래닛, 베트남 에듀테크 시장 진출 박차
XR 테크 기업 올림플래닛이 에듀테크 솔루션 ‘엑스루 에듀’를 베트남 시장에 선보이며 디지털 융합 교육 솔루션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올림플래닛은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2025 호치민 국제 교육박람회’에 참가, XR·AI 기반 디지털 융합 교육 솔루션인 엑스루 에듀를 소개하고 현지 교육 기관 및 파트너 기업들과 협력 기반을 다졌다. 엑스루 에듀는 확장현실(XR), 생성형 인공지능(AI), 블록코딩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됐으며, 웹 브라우저를 통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이용 가능하다. 이번 전시에서 올림플래닛은 엑스루 에듀의 웹 기반 XR 공간 제작 및 콘텐츠 시연, 블록코딩 연계 교육 콘텐츠 등을 선보여 참관객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올림플래닛은 베트남 에듀테크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으며, 현지 교육기관 및 공공 파트너와의 협력을 확대해 최적화된 교육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슈퍼브에이아이, AWS 생성형 AI 컴피턴시 획득
비전 AI 솔루션 기업 슈퍼브에이아이가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생성형 AI 컴피턴시’를 획득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AWS의 엄격한 심사를 통과한 슈퍼브에이아이는 이미지 유사도 기반 자동 분류 및 검색, 생성형 AI를 활용한 데이터 합성 기술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컴피턴시 획득으로 슈퍼브에이아이는 국내 ISV 파트너로서 AWS의 생성형 AI 분야 전문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특히 이미지 데이터를 벡터로 변환하여 유사도를 기반으로 이미지를 자동 분류하는 기술과 학습용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술이 높게 평가됐다. 슈퍼브에이아이는 올해 AWS ISV 파트너 패스 취득, ‘라이징 스타 파트너상’ 수상 등 AWS와의 파트너십을 꾸준히 확대해왔다. 슈퍼브에이아이는 앞으로도 AWS의 기술 생태계를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군에 맞춤형 비전 AI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피처링, 3대 혁신기업 인증 획득 쾌거
글로벌 SNS 데이터 분석 기업 피처링이 벤처, 이노비즈, 메인비즈 3대 혁신기업 인증을 모두 획득하며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입증했다. 피처링은 AI 기술을 기반으로 1600만 개 인플루언서 채널과 3억 건 이상의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실시간 분석해 마케팅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번 이노비즈 인증 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하며 기술혁신성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피처링은 올인원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 ‘피처링’과 기업 맞춤형 소셜미디어 데이터 분석 솔루션 ‘데이터이펙트’를 운영하며,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 50억 원을 돌파하고 연평균 52.3% 성장률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 제일기획, 카카오, 신세계 등 1만 4000여 고객사를 두고 있으며, 일본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장지훈 피처링 대표는 “이번 3대 혁신기업 인증은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고 밝혔다.

리얼월드, 디즈니+와 ‘나인 퍼즐’ 프로모션 성공적 마무리
플레이어블 콘텐츠 플랫폼 리얼월드가 디즈니+ 오리지널 콘텐츠 ‘나인 퍼즐’ 프로모션 이벤트를 성황리에 종료했다. 지난 5월 9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 온라인 콘텐츠 ‘나인 퍼즐: Beginning’은 대체현실게임 형태로 2만 명이 넘는 접속자를 기록하며 추리 팬들의 호응을 얻었다. 또한, 리얼월드 성수에서 진행된 오프라인 콘텐츠 ‘나인 퍼즐: Episode.0’는 90%가 넘는 예약률을 기록하며 흥행을 입증했다. 특히, ‘나인 퍼즐’ 윤종빈 감독과 주연 배우들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프로모션에 힘을 보태기도 했다. 리얼월드 측은 이번 프로모션이 ‘나인 퍼즐’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하며, 향후 다양한 IP와의 협업을 통해 실감 나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나인 퍼즐’은 공개 이후 2025년 전 세계 디즈니+에서 가장 많이 본 한국 콘텐츠 1위 및 7개 아태지역 최고 시청 콘텐츠 1위를 차지하는 등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에이바우트커피, 여름 신메뉴 출시로 무더위 정조준
에이바우트커피가 다가오는 여름을 맞아 신메뉴 5종을 6월 11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신메뉴는 무더위를 시원하게 날려줄 여름 과일 음료 3종과 컵빙수 2종으로 구성됐다. 새롭게 선보이는 음료는 100% 수박 원액과 과육을 담은 ‘수박주스’, 파인애플과 코코넛이 조화된 ‘파인코코 스무디’, 아삭한 청사과 과육을 듬뿍 넣은 ‘그린애플 샤베트’이다. 또한 지난해 여름 한정 시즌 메뉴로 인기를 끌었던 ‘통통단팥 컵빙수’와 ‘제주녹차 컵빙수’도 업그레이드된 맛으로 재출시된다. 에이바우트커피 관계자는 “무더위로 입맛을 잃기 쉬운 여름철, 고객들의 입맛을 돋우고 활력을 선사할 신메뉴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계절에 맞는 다양한 메뉴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고객 만족도를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신메뉴는 11일부터 전국 에이바우트커피 매장과 배달 앱을 통해 만나볼 수 있으며, 시즌 메뉴 운영 기간 동안 다양한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