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핀스, 오리불고기 프랜차이즈 ‘오리덕애’와 렌털창업 맞손
렌털전환(RX) 솔루션 기업 프리핀스가 오리불고기 프랜차이즈 ‘오리덕애’ 운영사 두투미와 손잡고 ‘렌털창업 프로그램’을 론칭했다. 이는 가맹점주들의 초기 비용 부담을 대폭 낮추는 데 초점을 맞춘 방식이다. 렌털창업 프로그램은 인테리어, 주방 설비, POS, 보안장비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집기류를 렌털 방식으로 전환해 가맹점주가 영업을 시작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비용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프리핀스는 두투미가 직접 렌털 운영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렌털 상품 설계, ERP 구축, 금융 지원 등 솔루션을 제공한다. 실제로 지난해 프리핀스와 협력한 마라탕 프랜차이즈는 렌털창업 프로그램을 통해 1개 매장 일반 창업 비용으로 최대 4개 매장까지 운영할 수 있었다. 두투미 김요섭 대표는 “렌털전환 솔루션으로 가맹점 매출 증가와 비용 절감을 동시에 기대한다”며 창업 시장 개혁 의지를 밝혔다. 프리핀스 신상용 대표는 “가맹 본사와 가맹점을 이롭게 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 제공에 기여하는 렌털전환의 선순환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엔씨소프트, G-STAR 2025 게임 스타트업 부스 9년 연속 후원
한국인터넷기업협회와 엔씨소프트가 ‘G-STAR 2025’에서 게임 스타트업을 위한 BTB관 전시 부스를 9년 연속으로 지원한다. 협회와 엔씨소프트는 2017년부터 ‘Startup with NC’ 공동 부스를 운영하며 국내 유망 게임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고 글로벌 진출 기회를 넓히는 데 기여해왔다. 올해도 선정된 스타트업에게는 전시 기회와 함께 엔씨소프트와의 네트워킹 구축, 게임 산업 종사자들과의 정보 교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다. G-STAR 2025 BTB관은 11월 13일부터 1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참여를 희망하는 게임 스타트업은 9월 12일까지 협회 홈페이지에서 참가 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최종 선정 결과는 9월 넷째 주에 발표될 예정이다.

에이블리 뷰티 그랜드 세일, 잘파세대 통해 1020 뷰티 행사로 자리매김
에이블리가 진행한 ‘뷰티 그랜드 세일’이 1020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으며 잘파세대 대표 뷰티 행사로 자리 잡았다. 8월 11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된 3분기 뷰티 그랜드 세일 빅데이터 분석 결과, 구매자 중 70% 이상이 1020대였으며, 2분기 행사 대비 뷰티 카테고리 전체 거래액과 주문 수는 각각 30%가량 성장했다. 특히 뷰티 재구매율은 82%에 달해 충성 고객층이 확대되고 있음을 입증했다. ‘롬앤’, ‘릴리바이레드’, ‘투쿨포스쿨’ 등 라이브 방송에 참여한 브랜드들의 성과도 두드러졌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매 분기 뷰티 그랜드 세일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여 충성도를 향상시키고 있다”며, “앞으로도 1020세대를 포함한 모든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뷰티 상품과 혜택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경콘진, 경영평가 ‘가 등급’으로 도약
경기콘텐츠진흥원이 2025년 경기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가 등급’을 획득하며 문화 분야 출자·출연기관 중 최상위 성과를 기록했다. 2023년 ‘다 등급’에서 시작해 2년 연속 등급 상승을 이룬 경콘진은 콘텐츠 산업 경쟁력 강화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특히 국내 최초 AI 국제영화제 개최, 조직문화 개선, 신규 사업 발굴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도민 체감 성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올해는 콘텐츠 기업 투자유치 확대, 콘텐츠 어워즈로의 사업 확장, 수도권 최대 게임쇼 ‘플레이엑스포’의 역대 최고 성과 등으로 기관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KB금융, 상반기 ‘포용금융’ 관심도 1위…소상공인 지원 앞장
KB금융지주가 올해 상반기 국내 금융지주사 중 ‘포용금융’에 대한 가장 높은 관심을 보였다. 데이터앤리서치의 분석에 따르면, KB금융은 총 9,714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으며, 하나금융지주(6,226건)와 우리금융지주(3,897건)가 뒤를 이었다. KB금융은 ‘KB마음가게’ 캠페인을 통해 소상공인에게 자금 지원뿐만 아니라 마케팅, 홍보 등 패키지 지원을 제공했으며, ‘KB착한푸드트럭’ 사업으로 푸드트럭 소상공인의 사업 환경 개선을 도왔다. 또한, 싱가포르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포용금융 활동을 펼쳤다. 하나금융은 고가 주택을 보유한 고령층을 위한 민간 주택연금 상품을 출시하고, 사회혁신기업과 고용 취약계층을 연결하는 ‘하나 파워온 혁신기업 인턴십’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에 기회를 제공했다. 우리금융은 ‘우리동네 선한가게’ 사업을 통해 소상공인 점포의 인테리어 개선을 지원하고, 청소년 교육 격차 해소 프로그램 ‘우리러너’를 운영하며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갔다. 이 외에도 신한금융지주가 4위를 기록하는 등 상위 금융지주사들이 적극적인 포용금융 활동을 보였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상반기 전체 포용금융 관련 정보량이 전년 동기 대비 20.39% 증가했다고 밝혔다.

업밸류, 소액 경매 실전 노하우 공개
부동산 교육 플랫폼 ‘부자친구들’을 운영하는 ㈜업밸류가 8월 28일 ‘소액 경매 실전 수익 강의’를 무료로 공개한다. 이번 강의는 9월 4일부터 10주간 진행되며, 경매 초보자도 쉽게 따라올 수 있도록 기본 개념부터 실제 사례까지 체계적으로 구성됐다. 물건 분석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을 실습 중심으로 다루며, 수강생 개별 피드백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목표로 한다. 강의를 맡은 전민건 대표는 부동산 경·공매 분야에서 80억 원 이상의 누적 성과를 기록한 전문가로, 현장 중심의 노하우를 전달해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부자친구들은 이번 강의를 통해 경매를 통한 자산 관리의 실질적 가능성을 제시하며, 플랫폼 오픈 3개월 만에 가입자 1만 명을 돌파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GS샵, 개국 30주년 맞아 모바일 중심으로 BI 재단장
GS샵이 개국 30주년을 기념하여 16년 만에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전면 리뉴얼했다. 이번 리뉴얼은 TV와 PC 중심에서 TV와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한 홈쇼핑 환경과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결과이다. 로고, 채널명, 컬러 등 브랜드 정체성을 새롭게 다듬었으며, 특히 스마트폰 등 작은 화면에서의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로고의 색상을 단일 톤으로 단순화하고 괄호 부분을 두텁게 했다. 또한 라이브 커머스 채널 ‘샤피라이브’는 ‘모바일 라이브’로 명칭을 변경하여 모바일 앱 서비스를 직관적으로 전달한다. 브랜드 대표 색상은 기존 ‘리프 그린’에서 ‘다이내믹 블루’로 교체하고, 보조 색상으로 ‘브라이트 핑크’를 선택했다. BI 리뉴얼과 함께 9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간 GS Pay 카드 10% 할인과 GS Pay 10% 적립을 동시에 제공하는 ‘텐텐텐 페스티벌’ 프로모션도 진행된다. GS샵은 이번 BI 리뉴얼을 통해 모든 채널에서 일관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GS샵만의 정체성을 확고히 할 계획이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이스라엘 유니콘의 미국 진출 전략’ 리포트 발간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28일 『이스라엘 유니콘의 미국 진출 전략: 한국 스타트업을 위한 시사점』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리포트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국내 스타트업들에게 구체적인 전략적 통찰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리포트는 미국에 거점을 둔 이스라엘 유니콘 기업 88개사의 미국 시장 진출 전략을 비교·분석하여 네 가지 유형을 도출했다. ▲VC 주도 PMF 및 GTM 가속화(47.7%) ▲생태계 연계 진출(19.3%) ▲글로벌 검증 후 미국 스케일업(19.3%) ▲기술 기반 니치 확장(13.6%) 등이며, 각 유형별 대표 기업 사례와 함께 현지화 전략 및 성장 요인을 분석했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이기대 센터장은 “이스라엘 사례는 한국 스타트업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실행 가능한 모델”이라며,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는 미래 경제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필수불가결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번 리포트 전문은 스타트업얼라이언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피터페터, 한국애묘인연합과 반려묘 유전자 검사 서비스 제공 협약
펫테크 스타트업 피터페터가 사단법인 한국애묘인연합과 반려묘 유전자 검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빠르게 성장하는 국내 반려묘 시장에 발맞춰, 한국애묘인연합 회원들에게 피터페터의 고양이 유전자 검사 서비스 ‘캣터링(CATERING)’을 제공하여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건강 관리와 건강한 반려문화 정착을 목표로 한다. 양측은 유전질환 위험도 분석 및 유전형질 확인 등 맞춤형 유전자 검사 서비스 보급, 회원 대상 교육·세미나 운영, 국내 반려묘 건강 데이터 구축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한국애묘인연합 신우찬 이사장은 “이번 협약이 국내 반려묘들의 유전적 다양성 확보와 건강한 브리딩 문화 정착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피터페터 박준호 대표는 “더 많은 반려묘들이 유전자 검사를 통해 잠재적인 질병 위험을 미리 발견하고 건강한 삶을 누리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피터페터는 최근 한국애견연맹과도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반려동물 유전자 검사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히고 있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 2025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 레벨4 자율주행차 ROii 전시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2025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서 자체 개발한 레벨4 자율주행 셔틀 ‘ROii(로이)’를 선보인다. 이번 비엔날레는 8월 30일부터 11월 2일까지 광주비엔날레 전시관에서 ‘포용디자인’을 주제로 열린다. 에이투지는 3전시관 ‘포용디자인과 모빌리티’ 섹션에서 로이를 통해 접근성, 안전, 신뢰성에 중점을 둔 한국형 포용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로이는 곡선형 디자인으로 친근함을 더하고, 휠체어 고정장치와 램프, 접이식 시트 등을 갖춰 이용자 접근성을 높였다. 실시간 원격 관제 기술로 교통 소외 지역의 이동권까지 보장 가능하다. 한지형 오토노머스에이투지 대표는 “기술 과시가 아닌 이용자 경험을 중심에 둔 한국형 자율주행 방향성을 세계에 알리고 미래 교통 환경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이투지는 이번 전시를 통해 차별과 소외를 줄이는 포용디자인의 역할을 모빌리티 관점에서 설명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