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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부산-기타큐슈 스타트업 교류 성료‧S2W, IPO 일반청약 마무리…19일 상장

이석원 기자 by 이석원 기자
2025년 9월 12일
in news
Reading Time: 3 mins read

ASML 코리아, 4년 연속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

ASML 코리아가 고용노동부 주관 ‘2025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4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는 2022년부터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신규 인력을 고용하며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임직원들을 위한 유연 근무제, 재택근무제 등 다양한 일·가정 양립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만족도를 높인 결과다. 또한, ASML 코리아는 출산 지원금, 자녀 입학 지원금, 직장 어린이집 운영 등 출산 및 육아 부담을 덜어주는 복리후생 제도를 제공하며, 주택자금 이자 지원 및 월세 지원 제도 등 임직원들의 주거 안정과 경제적 자립을 돕는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최한종 ASML 코리아 대표이사는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임직원과 동반 성장하며 국내 반도체 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라플라스XETRI, 딥테크 투자 포럼 성료…온디바이스 AI 기반 혁신 기술 집중 조명

라플라스 파트너스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공동 주최한 딥테크 투자 포럼이 11일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이번 포럼에는 벤처캐피탈 12개사와 스타트업 6개사가 참여해 온디바이스 AI 기반 혁신 기술을 선보였으며, ETRI는 156억 원 규모의 온디바이스 AI 기술 사업화를 통해 7개 유니콘 기업 육성 목표를 제시했다. 포럼에서는 수소드론, 스마트시티, AR/VR, 스마트팜, 디지털 헬스케어, AI 축산 분석 등 다양한 분야의 딥테크 기업들이 기술력과 함께 구체적인 매출 목표를 제시하며 투자 유치 의지를 드러냈다. 투자업계는 딥테크 분야가 높은 진입장벽을 통해 지속 성장이 가능한 유망 투자 영역이라고 평가했으며, 양 기관은 이번 포럼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국내 딥테크 창업 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플릿 이심, 추석맞이 ‘최대 17% 혜택+아웃백 경품’ 프로모션 진행

글로벌 eSIM 서비스 플릿 이심이 2025년 추석 황금연휴를 맞아 전 세계 데이터 플랜 전 품목에 대해 최대 17% 혜택을 제공하는 특별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장거리·가족 여행객은 물론 해외 체류가 잦은 고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올해 추석은 단 하루 연차 사용으로 최장 10일간 이어지는 연휴로 인해 해외여행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플릿은 전 플랜 10% 기본 할인, 복수 구매 시 최대 5% 추가 할인, 결제 금액의 2% 포인트 적립을 통해 최대 17%의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공식 인스타그램 초대코드 이벤트를 통해 아웃백 10만원 상품권을 추첨 증정하며, 추천인과 신규 가입자에게는 각각 500포인트와 5천원 쿠폰을 지급한다. 플릿은 최근 승무원·지상직 등 해외 통신 수요가 많은 직군을 위한 항공인 전용 ‘스카이크루’ 플랜을 출시하며 직무 맞춤형 서비스로도 주목받고 있다. 이번 추석 프로모션은 일반 여행객뿐 아니라 해외 체류가 빈번한 고객층까지 아우르며 서비스 저변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웹툰·시리즈 ‘무료 쿠키 10개’ 혜택 추가

네이버는 9월 23일부터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에게 웹툰·시리즈 ‘무료 쿠키 10개’ 혜택을 추가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 멤버십 혜택과 별개로, 신청만 하면 모든 회원에게 제공되는 범용 혜택이다. 패밀리 멤버십 구성원도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추가 혜택으로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은 월 4,900원(연간 이용권 월 3,900원)에 네이버페이 포인트 최대 5% 적립, 매월 선택 가능한 콘텐츠 혜택 한 가지에 더해 MYBOX 80GB와 무료 쿠키 10개까지 누릴 수 있다. 특히 웹툰·시리즈 쿠키 49개를 선택한 회원은 무료 쿠키 10개까지 더해 한 달에 최대 59개의 쿠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네이버 관계자는 이번 혜택 추가를 통해 기존 멤버십 회원들의 혜택 체감도가 높아지고, 웹툰·시리즈 신규 사용자 접점도 넓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고요이, 리브랜딩 후 첫 향수 라인 ‘오 드 퍼퓸’ 론칭…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오픈

프래그런스 브랜드 고요이가 리브랜딩 후 첫 향수 제품인 ‘오 드 퍼퓸’ 라인을 공식 출시하며 21일까지 잠실 롯데월드몰 팝업존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고요이는 ‘Calm\&Energy’를 핵심 메시지로 내세워 내면의 고요함과 대담한 에너지를 향으로 표현, 다채로운 감정의 스펙트럼을 재해석한 감각적인 향을 제안한다. 디퓨저와 룸 스프레이는 누적 판매량 7만 개를 돌파했으며, 이번에 향수 컬렉션을 새롭게 선보였다. 팝업스토어에서는 고요이 특유의 감성과 시그니처 로고를 모티브로 공간을 구성했으며, 신제품 오 드 퍼퓸 라인을 비롯해 디퓨저, 룸 스프레이 등 전 제품 라인업을 만날 수 있다. 특히 크레스, 이다, 루디 오 드 퍼퓸 3종은 인물의 입체적인 내면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으며, 루디 오 드 퍼퓸은 프리오더 후 9월 말 정식 판매 예정이다. 고요이는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 정체성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고객과의 접점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순위 발표…농심 1위 수성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8월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 순위를 발표했다. 농심이 1위를 차지하며 브랜드 경쟁력을 입증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8월 한 달간 3천6백만 건 이상의 온라인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식음료 상장사 주요 기업 브랜드를 평가했다. 이번 조사에서 농심은 굳건히 1위를 지켰으며, 빙그레가 2위, 풀무원이 3위에 올랐다. 이어서 삼양식품, 오리온, CJ제일제당, 매일유업, 롯데칠성음료, 하이트진로, 대상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한정근 대표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글로벌 트렌드에 따른 브랜드 경쟁력 재편을 강조하며, 특히 MZ세대를 겨냥한 마케팅과 ESG 캠페인이 브랜드 가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빙그레는 감성 마케팅과 신제품 효과로 순위가 상승했으며, 대상은 전통 식품의 현대적 재해석을 통해 새롭게 TOP10에 진입했다.

부산-기타큐슈 스타트업 교류 성료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난 9월 10일 아스티호텔 부산에서 ‘부산-기타큐슈 스타트업 교류회’를 개최하며 국내외 창업가와 투자자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을 이뤘다. 이번 행사는 부산형 워케이션 프로그램 ‘W-DAY’의 글로벌 세션으로, 부산과 일본 기타큐슈 간 창업 생태계 연결과 협업 가능성 탐색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행사에서는 양국 스타트업 생태계 소개, 일본 창업가의 피칭, 네트워킹 등이 이어졌으며, 현장에서는 실질적인 파트너십 논의도 활발히 이루어졌다. 특히 일본 스타트업의 부산 진출 전략이 주목받으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번 교류회는 단순한 만남을 넘어 실질적 협업 기반을 마련한 사례로 평가된다.

구글 클라우드, 반다이남코 신작 ‘드래곤볼 격신 스쿼드라’ 글로벌 출시 지원

구글 클라우드가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의 신작 게임 ‘드래곤볼 격신 스쿼드라’의 글로벌 출시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7년 만에 선보이는 드래곤볼 시리즈 최초의 스마트폰 오리지널 타이틀인 이 게임은 구글 클라우드의 확장 가능하고 안전한 글로벌 인프라를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드래곤볼 격신 스쿼드라’는 팀 기반 크로스 플랫폼 멀티플레이어 액션 장르의 무료 게임으로, 9개 언어를 지원하며 iOS, 안드로이드, PC, 닌텐도 스위치, 플레이스테이션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플레이 가능하다. 구글 클라우드는 아고네스, 구글 쿠버네티스 엔진을 통해 글로벌 서버 관리를 간소화하고, 스패너로 안정적인 플레이어 데이터를 관리하며, 메모리스토어 포 레디스를 활용해 저지연 매치메이킹을 구현했다. 또한 클라우드 모니터링, 빅쿼리, 루커 등을 통해 데이터 기반 게임 개발 및 운영을 지원했다.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수석 프로듀서 타치바나 토시타카는 구글 클라우드와의 협력이 게임 출시에 핵심적이었다고 밝혔다.

S2W, IPO 일반청약 마무리…19일 상장

빅데이터 분석 AI 기업 S2W가 지난 10일과 11일 진행된 기업공개(IPO) 일반청약에서 1972.6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총 23만 7127건의 청약이 접수되었으며, 증거금은 약 5조 1426억 원에 달한다. S2W는 앞서 진행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도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희망밴드 최상단인 1만 3200원으로 공모가를 확정한 바 있다. 2018년 설립된 S2W는 공공기관용 안보 AI 플랫폼 ‘자비스’와 기업용 보안 AI 플랫폼 ‘퀘이사’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아 왔다. 최근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기관 솔루션 공급 및 인터폴 장기 재계약 등 연이은 해외 성과를 달성했으며, 삼성화재와 사이버보험 시장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하며 신시장 개척과 수익모델 다변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S2W 관계자는 “높은 시장의 관심을 확인했으며, 해외 영업 기반 확장과 R&D 고도화를 통해 수익성 강화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S2W는 오는 19일 상장될 예정이다.

엣지크로스, ‘머신GPT’ 지원사업으로 도입 문턱 낮춰 제조업계 주목

엣지크로스가 출시한 산업 특화 대화형 AI 솔루션 ‘MachineGPT(머신GPT)’가 제조업계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머신GPT는 기계와 대화하듯 질문하고 답을 받을 수 있는 솔루션으로, 이미 도입을 진행한 기업들은 A/S 골든타임 확보, 신규 인력 교육비 절감, 운영 효율화 등 가시적인 효과를 보고 있다. 현재 (사)한국스마트데이터협회(KASAD)에서는 머신GPT를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도록 ‘머신GPT 실증 지원사업’을 진행 중이다. AI 솔루션 도입을 검토하는 기업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머신GPT 도입 문턱이 낮아진 만큼 제조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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