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레다라(Cledara)는 방대한 기업 구독 모델 실행 가능성을 높이고 관리를 지원하는 SaaS 구입 관리 플랫폼 스타트업이다.
클레다라는 2018년 설립된 기업으로 기업 SaaS 이용 상황과 지출을 추적,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내부에서 자금이 충분하게 사용되고 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분석을 함께 제공한다. 또 다른 특징은 직원과 외부 팀이 적당한 SaaS를 자유롭게 구입할 수 있는 무제한 가상 직불카드를 발행한다는 것. 여기에는 관리자가 사전에 모든 구입을 승인하고 모두가 뭘 구매하는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옵션도 포함하고 있다. 클레다라는 수익 중 일부로 직불카드 이용을 통한 수수료와 유료 구독에 의한 SaaS 모델을 통해 얻는다.
현재 클레다라를 이용하는 고객은 모두 100여 곳이다. 클레다라 고객은 소프트웨어 사용량을 최대 30% 줄일 수 있지만 SaaS는 청구서와 부기, 일반 데이터 보호 규칙이나 정해진 핀테크에 대한 아웃소싱 규정 준수 등을 수동으로 관리하면 엄청난 시간이 걸릴 작업을 매달 몇 시간으로 절약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클레다라는 최근 노타캐피털(Nauta Capital)이 주도하고 안테미스(Anthemis) 등이 참여한 라운드에서 340만 달러 자금을 조달했다. 투자 배경에는 2020년 한 해 동안 수익을 20배 끌어올렸다는 것. 구체적인 수치를 공개한 건 아니지만 2020년 8월에만 7배나 증가했다고 한다.
현재 클레다라 제품은 영국과 프랑스, 아일랜드, 독일, 스페인 등 유럽 20개국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다. 클레다라는 이번 투자금으로 성장을 가속화해 미국 진출을 포함한 글로벌 확장에 활용할 계획이다. 새로운 직원 중 절반 이상은 바르셀로나에서 고용할 예정. 클레다라는 몇 개월 전 스페인 사무실을 개설해 영국 EU 탈퇴 이후 영국 이외 국가에서도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놓은 상태다. 클레다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