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날리스(Kanarys)는 DEI(Diversity·Equity·Inclusion) 그러니까 다양성과 평등, 내포물에 초점을 맞춘 데이터를 제공해 기업 내 다양성 목표와 관련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줘서 비즈니스 목표를 끌어올릴 수 있게 돕는 스타트업이다.
카날리스는 고용 기회 균등 위원회에 제출된 보고서나 승진, 채용, 복리 후생 등 다양한 정책 평가를 통해 경쟁사와 비교로 기업 실적을 추적 조사한다. 기업이 얼마나 불공평한 상태를 지속할 수 있는지 판별할 수 있게 해주는 것. 카날리스는 기업 정책과 관행에 대한 독립적 평가에서 시작하고 분기별로 고객 직원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해 기업이 내건 목표 달성을 어느 정도 충족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또 기존 인사 시스템과 통합해 급여 형평성과 승진 등도 추적한다.
카날리스는 이 같은 정보를 추적할 뿐 아니라 구직자를 위해 글래스도어 같은 1,000개사를 포함한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서비스의 핵심은 노동자 만족도 뿐 아니라 직원이 직장 내 다양성 대처를 어떻게 보는지라고 할 수 있다.
카날리스는 얼마 전 질캐피털파트너스(Zeal Capital Partners), 라이즈오브더레스트시드펀드(Rise of the Rest Seed Fund),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 직소VC(Jigsaw VC), 시걸벤처스(Segal Ventures)로부터 300만 달러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현재 패스트푸드 체인인 얌브랜드, 농구팀인 댈러스 매버릭스, 니만 마커스 백화점 등 10여개 기업이 서비스를 이용 중이다. 카날리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