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타시스, 3D프린팅을 활용한 혁신 패션 선보여 “지속가능한 패션” 전시
글로벌 3D프린팅 기업 스트라타시스가 ‘프리뷰 인 서울 2024’에 참가한다. 25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지속가능성을 강조하며, 스트라타시스는 폴리젯 프린터를 통해 멋진 3D패션 기술을 선보인다. 이승익 교수와의 협업으로 한글 타이포그라피를 활용한 패션 프로젝트도 선보인다. 또한, 카림 라시드와 에이다 헤페츠의 컬렉션도 함께 공개된다. 이를 통해 3D프린팅이 지속가능한 패션산업을 어떻게 혁신시키는지 알리고 있다.

NS홈쇼핑, 카카오톡으로 주문하는 AI 챗봇 서비스 도입
NS홈쇼핑은 카카오톡을 통해 주문 및 상담이 가능한 AI 챗봇 서비스를 도입했다. 챗봇은 TV쇼핑, 샵플러스, 쇼핑북 상품 주문부터 결제, 취소, 교환, 반품까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최신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자연어 처리 능력으로 사용자 의도를 파악하고 고객 센터 연결 요청이 현저히 줄었다. 또한 앱 설치가 필요 없고 카카오톡 계정만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함이 더해졌다. AI 기술을 적극 활용해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알파코드, 과기정통부 AI 미디어‧문화 향유 확산 사업자 선정
메가존클라우드 관계사인 알파코드가 과기정통부의 AI 미디어‧문화 향유 확산 사업에 파인튜닝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를 통해 알파코드는 AI 기반 영상광고 사전제작 서비스 ‘에이드’로 참여하며, 생성형AI를 활용하여 광고 콘텐츠를 자동 생성한다. 에이드는 효율적이고 품질 높은 영상 광고 제작을 가능케 하며, 알파코드의 sLLM 모델 ‘알파미스트7B’는 기술 우수성을 입증했다. 에이드는 내년 7월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며, 알파코드는 국내외 클라우드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대학생들, 해외여행 필수로 인식…”새로운 경험 중요”
코로나19 이후 Z세대 대학생 중 74%가 대학생 때 해외여행이 필수라고 답했다. 해외여행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에서, 대학생들은 힐링보다는 새로운 경험을 원한다. 이를 반영해 소비는 음식이 가장 크고, 일본 여행 선호도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구매에 익숙한 대학생들은 직접 티켓과 투어를 많이 구매하며, 서유럽이 올해 선호 여행지로 떠올랐다. 해외여행은 새로운 경험을 통해 견문을 넓히는 중요한 도구로 인식되고 있으며, 향후 트렌드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K-브랜드지수’ 올림픽스타 부문…안세영 1위 올림픽 스타, 신유빈∙김우진 순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발표한 ‘K-브랜드지수’에서 안세영이 올림픽스타 부문 1위에 올랐다. 이 지수는 대중문화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선정되었으며, 신유빈, 김우진 등도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류원선 리서치센터장은 대한민국 선수단의 파리 올림픽 성과를 칭찬하며, 대한민국 선수들이 전 세계 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세계적인 아이콘으로 부상 중이라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 올림픽스타 부문은 다양한 인덱스의 가중치를 고려하여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SBA, 티메프 피해 기업에 500만원 마케팅 자금 지원
서울경제진흥원(SBA)은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피해 기업을 위해 기업당 최대 500만원의 마케팅 활동 자금을 지원한다. 이로써 피해 기업들의 경영 안정을 돕고, 해외 마케팅을 강화하며 국내 기업 간 경쟁을 지원한다. 지원금은 피해 수준별로 차등 지급되며, 신청은 내주부터 가능하다. SBA는 추가 예산 확보 시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프롭테크 스타트업 ‘오픈닥터’, 프리A 투자 유치 성공
의료 부동산 중개 서비스 ‘오픈닥터’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오피앤이 프리A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다. 비에이파트너스와 DWPH 등 기존 투자자 참여로 빠르게 마무리된 이번 투자를 통해 오피앤은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할 예정이다. 오픈닥터는 병의원 부동산 매물 제공, 전문 중개, 의료 상권 정보 제공을 통해 의료 부동산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의료계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대기업과 자산운용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부동산 중개 시장을 데이터 기반으로 혁신해 나갈 계획이다.

고스트패스, 알체라와 업무협약 체결
광주창경센터가 선정한 G-유니콘 기업 고스트패스가 AI 전문기업 알체라와 협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안면인식 기술 기반의 탈중앙화 원격 인증 솔루션을 개발하고 상용화할 예정이며 금융, 의료,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스트패스는 기술 혁신을 통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광주창경센터도 협력을 통해 더 많은 스타트업들의 성장을 지원할 것이라 밝혔다.

구글플레이-한국웹툰산업협회, K-웹툰 글로벌 진출 협력 강화
구글플레이와 한국웹툰산업협회가 대시툰과의 협약을 통해 한국 웹툰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해외 이용자들은 한국 웹툰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대시툰은 AI를 활용하여 스토리를 웹툰으로 변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한국 콘텐츠의 세계적인 인기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한국웹툰산업협회와 구글플레이는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웹툰 산업의 발전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현대차, 블루멤버스 포인트 이용처 확대…AI경리나라·플로우 등 기업 솔루션도
현대자동차는 법인 고객을 위해 ‘블루멤버스’ 포인트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처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포인트는 신차 구매부터 자동차 용품, 주유, 백화점, 프랜차이즈 매장 등 다양하게 사용 가능하며, 이제는 AI경리나라, 플로우와 같은 기업 솔루션도 포인트로 이용 가능하다. 현대자동차는 법인 고객들의 니즈를 고려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씨아이에스, 상반기 영업이익 1919% 증가…고공행진으로 성장 전망
씨아이에스가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 속에서도 상반기 영업이익이 1919% 증가하여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수주 물량 증가와 생산 능력 확대에 따른 결과로, 매출액과 당기순이익도 크게 향상했다. 회사는 신규 공장 건설 등 대규모 투자를 통해 향후 시장에 대비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씨아이에스는 11월까지 신규 공장을 완공하고 사업 경쟁력을 높일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