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이스, 포브스 선정 ‘아시아 100대 유망기업’
패션 리커머스 앱 ‘차란’을 운영하는 마인이스(대표 김혜성)가 포브스 선정 ‘아시아 100대 유망 기업’에 선정되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차란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지속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결과이다. 포브스 아시아는 2021년부터 아시아 지역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선정해왔다. 올해는 물류·유통, 기술, 헬스케어, 금융, 엔터프라이즈 등 10개 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표를 종합 평가해 100개 기업을 선정했다. 마인이스는 ‘유통·물류’ 부문에 선정되었으며, 특히 중고 의류 시장에서의 혁신적인 접근 방식과 차란의 성공적인 시장 정착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차란은 세컨의류를 판매 대행하는 패션 리커머스 서비스로, 입지 않는 옷을 앱을 통해 위탁 판매 신청하면 전 과정을 대행한다. 차란은 국내 2030 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해왔으며, 최근 3개월 동안 판매된 비율은 평균 70%에 달한다. 마인이스는 최근 경기도 남양주에 위치한 검수센터를 확장했으며, 올해 4월에는 100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김혜성 대표는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패션 생태계를 구축해 더 많은 고객들이 편리하게 세컨핸드 패션을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팀네이버, ‘태평로 빌딩’에 1784의 테크 컨버전스 빌딩 기술 이식
팀네이버가 네이버 제2사옥 ‘1784’에 적용된 테크 컨버전스 빌딩 기술을 외부에 적용한다. 네이버클라우드와 네이버랩스는 이지스자산운용,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 이지스레지던스리츠,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와 함께 ‘테크 컨버전스 공간 플랫폼 공동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테크 컨버전스 공간 플랫폼’은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의 ‘FIT Platform’을 기반으로 미래형 업무 및 주거 공간을 조성·운영하기 위해 각 사의 전문 영역을 결집한 개념이다. 팀네이버는 AI, 로보틱스, 자율주행, 네이버웍스 등 다양한 기술을 제공해 사용자 경험 강화를 위한 서비스 개발과 적용을 담당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네이버 서비스와 연계한 로봇 배송 솔루션을 구축하고, 네이버웍스를 활용해 출입보안, 결제, 주차, 로봇 배송 주문, 스마트 제어 솔루션 등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네이버랩스는 미래형 상업 공간 및 테크 컨버전스 공간 플랫폼을 위한 로봇 등 관련 기술의 연구개발을 담당한다. 첫 적용 대상은 이지스밸류리츠가 보유한 태평로 빌딩이 될 예정이며, 향후 주거 공간까지 적용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더핑크퐁컴퍼니, ‘핑크퐁과 호기: 새 친구 니니모’ KBS 방영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 더핑크퐁컴퍼니가 9월 21일부터 KBS 1TV를 통해 새로운 애니메이션 시리즈 ‘핑크퐁과 호기: 새 친구 니니모’를 방영한다. 이번 시리즈는 2019년 방영된 ‘핑크퐁 원더스타’의 후속작으로, 핑크퐁과 호기, 그리고 새로운 캐릭터 니니모가 등장해 특별한 모험을 펼친다. 더핑크퐁컴퍼니는 유튜브 누적 조회수 1000억 뷰, 누적 구독자 2억 명을 돌파하며 강력한 IP 파워를 입증했다. 특히 ‘핑크퐁 아기상어 체조’ 영상은 45개월 연속 유튜브 조회수 1위를 기록 중이다. ‘핑크퐁과 호기: 새 친구 니니모’는 화려한 그래픽과 몰입감 넘치는 스토리로 시청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30분에 방영될 예정이다.

디지털 아티스트 웨이드, PUBG 성수 팝업스토어에서 ‘BLUEGROUNDS’ 오픈
디지털 아티스트 웨이드(WADE)가 9월 1일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팝업 스토어 ‘PUBG 성수’에서 ‘BLUEGROUNDS’를 오픈한다. ‘PUBG 성수’는 ‘배틀그라운드’ 게임 속 공간을 오프라인에 구현한 체험형 팝업 스토어로, 9월 1일부터 8일까지 웨이드와의 컬래버레이션 콘텐츠로 꾸며진다. 웨이드는 음악, 패션, 예술계에서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주목받아 왔으며, 이번 팝업 스토어에서는 서핑 체험존, 아케이드 존, 라이브러리 존 등 다양한 체험 공간을 선보인다. 또한, 웨이드와 CIFIKA의 컬래버레이션 음원 ‘Oasis’를 감상할 수 있는 리스닝 부스도 마련된다. 팝업 스토어 오픈에 앞서 웨이드의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특별한 컬래버레이션 영상을 공개했으며, 사전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BLUEGROUNDS’는 사전 예약 및 워크인 방문이 가능하며, 운영 시간은 오후 2시부터 8시까지다.

프레플리, 직장 내 이모티콘 사용 실태 조사
글로벌 온라인 영어 과외 플랫폼 프레플리(Preply)가 한국인의 직장 내 이모티콘 사용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국내 직장인 1122명 중 약 60%가 근무 중 이모티콘을 사용하며, 이 중 절반 이상이 자주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여성과 Z세대, 밀레니얼 세대의 사용 비율이 높았다. 이모티콘 사용 이유로는 감정 표현, 소통의 효율성, 친근감 형성이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반면,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공식적이지 않음과 신중하지 않게 보일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K-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모티콘은 ‘엄지 척’이며, 가장 헷갈리는 이모티콘은 ‘거꾸로된 얼굴’로 나타났다. 프레플리는 이번 조사를 통해 이모티콘 사용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직장 내 소통 방식을 이해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오늘의집, 셀러에게 ‘매일 정산’ 도입
라이프스타일 슈퍼앱 오늘의집이 9월부터 중개 판매 입점사업자(파트너)를 위해 ‘일정산’을 도입한다. 기존 월 2회 정산 시스템을 개편해 매일 정산된 판매금액을 파트너에게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는 최근 일부 이커머스 사업자의 미정산 사태 이후 처음 도입되는 것이다. 이번 개편으로 오늘의집은 소비자의 구매확정 기준일 +2영업일에 구매확정된 금액을 파트너에게 정산하게 된다. 이를 통해 파트너는 기존 대비 최대 19일까지 정산 주기가 앞당겨지고, 매일 정산을 받아 자금회전이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오늘의집은 안정적인 재무상태를 기반으로 파트너의 부담을 덜어줄 방법을 꾸준히 고민해왔으며, 이번 일정산 도입을 통해 파트너와 고객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엘리스랩, 글로벌 SW 인재 교육 행사 개최
AI 교육 솔루션 기업 엘리스그룹의 오프라인 교육 플랫폼 ‘엘리스랩 서울센터’가 글로벌 SW 인재들의 역량 강화 필수 코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27일, KOICA의 ‘르완다 소프트웨어 특성화고 역량강화 사업’ 일환으로 르완다 코딩 아카데미의 교원과 학생들이 엘리스랩을 방문해 SW기술 체험 및 전문가 네트워킹을 진행했다. 또한, 7일에는 ‘제14회 e-ICON 세계대회’ 본선 참가자들이 엘리스랩을 찾아 블록코딩 특강과 AI 활용 교육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엘리스그룹은 앞으로도 다양한 글로벌 인재들과의 교류를 통해 SW∙AI 분야의 진로를 꿈꾸는 인재들에게 동기부여와 역량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콘진원, BBC 스튜디오·Viu와 글로벌 협력 체계 구축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은 BBC 스튜디오와 동남아 대표 OTT 플랫폼 Viu와 함께 글로벌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투자 및 유통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드라마 제작비 상승과 팩추얼 장르의 편성 감소 등 국내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환경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콘진원과 두 기관은 양질의 콘텐츠 제작 및 투자 협력, 글로벌 유통 확대,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 발전 및 공정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BBC 스튜디오는 다양한 장르의 고품질 콘텐츠를 전 세계에 배급 중이며, Viu는 동남아시아에서 한국 콘텐츠를 제공하는 주요 OTT 플랫폼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K-콘텐츠의 장르적 다양성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해외진출을 도모할 계획이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이번 협력이 K-콘텐츠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NHR, 알고케어 도입
AI 기반 영양 관리 큐레이션 스타트업 알고케어가 HR 마케팅 전문 기업 NHR과 협력해 ‘알고케어 앳 워크’를 도입했다. NHR은 700여 대기업의 HR 마케팅 및 솔루션 파트너로, 구성원의 건강 관리를 위해 알고케어의 맞춤형 영양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알고케어 앳 워크는 최대 24종 영양 성분을 맞춤 용량으로 섭취할 수 있는 AI 기반 서비스로, 사용자의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필요한 영양 성분을 추천한다. NHR은 이를 통해 구성원의 건강을 관리하고, 기업 문화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알고케어는 50인 미만 기업을 위한 스타터 패키지도 출시해, 더 많은 기업들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디케이테크인, ‘챗봇나우 AI’ 버전 출시
디케이테크인(대표 이원주)이 카카오톡 기반 CS 솔루션 ‘챗봇나우’에 대규모언어모델(LLM)을 접목한 ‘챗봇나우 AI’ 버전을 정식 출시했다. 챗봇나우 AI는 대량의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해 사용자 질문 의도를 파악하고 답변을 생성하는 기술을 적용해, 무제한 시나리오를 지원하는 정교한 AI 챗봇 상담을 제공한다. 챗봇나우 AI는 제품 특성, 보관 방법 등의 FAQ를 학습해 양질의 답변을 제공하며, 올해 하반기에는 자사몰 연동 옵션도 추가될 예정이다. 챗봇나우는 카페24, 샵바이, 아임웹 등 주요 웹호스팅 플랫폼에 구축돼 있어, 쇼핑몰 사업자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디케이테크인은 이번 출시를 통해 상담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AI 기반 상담 업무 효율화를 기대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