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 LG의 EXAONE 3.0 및 ChatEXAONE 개발 지원
구글 클라우드는 LG AI연구원이 구글 클라우드의 AI 최적화 인프라를 활용해 생성형 AI 모델 EXAONE 3.0과 엔터프라이즈 AI 에이전트 ChatEXAONE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EXAONE 3.0은 다양한 용도의 모델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ChatEXAONE은 기업 구성원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AI 에이전트다. LG AI연구원은 EXAONE 개발 초기부터 구글 클라우드와 협력해왔으며, 이번 EXAONE 3.0 개발에는 구글 클라우드 GPU를 추가 도입해 학습과 추론의 효율성을 높였다. EXAONE 3.0 7.8B 모델은 경량화와 비용 절감을 동시에 달성하며, 한국어 성능도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EXAONE 3.0과 ChatEXAONE의 학습 및 운영은 구글 클라우드에서 진행되며, LG AI연구원은 구글 클라우드의 AI 인프라 사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양사는 구글 클라우드 AI 마켓플레이스에 EXAONE 3.0을 제공하고, 비즈니스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맥스트, XR 메타버스 플랫폼 틀로나·하티 동시 오픈
메타버스 플랫폼 전문 기업 맥스트가 공간 기반 소셜 플랫폼 ‘틀로나(TLONA)’와 이용자 참여형 위치 기반 리워드 앱 ‘하티(Heartee)’를 동시 오픈했다. 틀로나는 가상세계에서의 공간 디자인과 소통을, 하티는 현실 세계의 정보와 콘텐츠를 중점으로 한다. 하티는 3D 지도 형태의 메인 화면을 통해 이용자가 특정 장소에서의 경험이나 정보를 이미지, 숏폼 형태로 공유할 수 있으며, 위치 인증을 통해 리워드를 제공한다. 또한, ‘좋아요’를 주고받는 행위만으로도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맥스트는 하티에 AR 기술을 결합해 재미와 정보를 동시에 제공할 계획이며, 틀로나와 함께 XR 메타버스 플랫폼의 한 축을 이루는 서비스로 성장할 예정이다. 하티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iOS 버전도 곧 출시될 예정이다.

슈퍼워크, KBW 2024에 2년 연속 사이드 이벤트 개최
리워드형 웹3.0 헬스케어 플랫폼 ‘슈퍼워크’를 운영하는 프로그라운드가 국내 최대 블록체인 행사인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 2024(KBW 2024)’에 2년 연속으로 사이드 이벤트 개최사로 참여한다. 슈퍼워크는 웹3.0 테크밋업과 오프라인 5km 러닝 행사 ‘KBW 선라이즈’를 개최하며, 웹3.0 기술 및 마케팅 노하우를 공유하고 일반 대중과의 접점을 넓힌다. 슈퍼워크는 NFT 신발을 착용하고 운동량에 따라 가상화폐를 보상으로 지급하는 M2E 방식을 통해 20개국에서 누적 이용자 35만명을 확보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참가자들에게 NFT 신발과 티셔츠를 제공하며, 블록체인 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핏펫, 추석맞이 초특가 대전 개최
건강한 반려생활을 선도하는 핏펫이 추석명절을 맞아 8월 27일부터 9월 10일까지 ‘핏펫! 초특가 대전’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약 1000개의 인기 반려동물 제품을 최대 9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날짜별로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로얄캐닌, 하림, 포켄스, 이나바 등 브랜드의 타임세일과 함께 프리미엄 반려동물 브랜드 제품도 최저가로 제공된다. 또한, 장바구니 결제금액에 따라 추가할인 쿠폰이 제공되며, 핏펫플러스 이용고객은 무료배송 혜택과 2배 적립금을 받을 수 있다. 핏펫은 이번 행사를 통해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함께 즐거운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

어플레이즈, AI 기반 공간 맞춤형 음악 서비스 주목
AI 기반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 스타트업 어플레이즈(APLAYZ)가 공간과 상황에 최적화된 혁신적인 음악 재생 솔루션을 제공하며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어플레이즈의 플랫폼은 카페, 식당, 매장 등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자가 별도의 선곡 작업 없이 최적화된 음악을 재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서비스는 라디오처럼 연속적으로 음악을 재생하는 웹캐스팅 형태로 제공되며, 현대자동차 전시장, 애슐리, 깐부치킨 등 대형 외식 프랜차이즈에서 도입되어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어플레이즈는 앞으로 CCTV 데이터와 연동해 매장 내 고객 수, 혼잡도 등을 분석해 실시간으로 최적화된 음악을 제공할 계획이다.

요모, 장가계 자유여행객 위한 맞춤형 투어 서비스 출시
여행 플랫폼 요모(YOMO)가 장가계 자유여행객을 위한 실시간 맞춤형 투어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이 서비스는 직항편과 경유편을 이용하는 고객 모두를 대상으로 하며, 시니어 여행객과 MZ세대의 수요를 반영해 기획됐다. 고객이 직접 항공편을 예약하면 현지 여행사가 최적화된 일정을 설계해주며, 5성급 호텔 투숙과 노쇼핑, 노옵션, 노팁 정책을 통해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소규모 그룹이 프라이빗한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맞춤형 일정표를 온라인으로 공유할 수 있다. 요모는 스마트한 여행 시스템을 도입해 간편한 견적 요청과 실시간 상담을 제공하며, 고객의 요구에 맞춘 맞춤형 여행 계획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시니어 고객층을 위해 UI/UX를 개선해 더 많은 고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머스트잇,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 공개
머스트잇이 지난 19일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새롭게 변경했다. 이번 BI 프로젝트는 고객의 다양한 취향과 시대적 흐름을 반영해 최적화된 럭셔리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머스트잇은 300만 개 이상의 상품과 다양한 럭셔리 구매 서비스를 제공하며, 새로운 BI를 통해 SMART LUXURY를 선도할 계획이다. 변화된 슬로건 ‘세상 모든 럭셔리 취향 탐험지, 머스트잇’에 맞춰 다양성, 전문성, 편의성을 핵심 가치로 삼아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새로운 로고와 심볼은 명품 시장의 특성을 반영해 전문성과 신뢰성을 강조하며, 개인화된 탐색과 발견을 상징하는 “M Scope”로 재탄생했다. 머스트잇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통합 브랜드 경험을 구축할 예정이다.

킨크커피, 9월 창업설명회 개최
2세대 무인카페의 선두주자 ‘킨크커피’가 9월 창업설명회를 개최한다. 프랜차이즈 빌더 플랫폼 ‘세컨드유레카’는 8월 설명회 성공에 힘입어 9월 7일, 24일, 28일에 추가 설명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킨크커피는 8월에 남양주 평내점과 성남 고등점 등 신규 매장을 오픈하며 무인카페 시장 확장을 본격화했다. 설명회 참여자에게는 창업 비용 지원, 가맹비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킨크커피는 ‘I Know His Name is KIM’의 약자로, 커피와 주인장의 취향이 담긴 공간으로 차별화된 무인카페 브랜드이다. 세컨드유레카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무인카페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예비 창업자들에게 혁신적인 창업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 베트남 진출 지원 협의체 개최
중소벤처기업부와 외교부는 중소벤처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5개 재외공관에 중소벤처기업 지원 원팀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주베트남대사관은 중진공, 중소기업중앙회, 코트라 등과 협력해 5월 8일 제1차 회의를 개최했으며, 이번 3분기 정기회의는 오영주 장관의 베트남 방문 시기에 맞춰 진행되었다. 간담회에서는 베트남 진출에 관심이 많은 기업들과 현지 중소기업 지원 기관의 목소리를 듣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참석한 기업들은 재외공관의 중소기업 전담 창구가 큰 도움이 된다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오영주 장관은 베트남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현지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들의 성공적인 진출과 정착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