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티드랩, 강남대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 수료생 대상 ‘프리온보딩 커리어 킥오프’ 진행
HR테크 기업 원티드랩은 강남대학교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 수료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취업 지원 프로그램 ‘프리온보딩 커리어 킥오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취업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들이 취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리온보딩 커리어 킥오프는 주니어 취업준비생 및 사회초년생에게 원티드의 취업 데이터를 기반으로 채용 전형별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며,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작성 가이드를 제공한다. 프로그램은 4주간 진행되며, 수강생들은 다양한 미션을 통해 채용 전형을 준비할 수 있다. 수료생에게는 원티드 취업지원시스템(EAS)을 통한 6개월간의 취업 트래킹 서비스와 최대 200만 원의 합격 축하금이 제공된다. 원티드랩은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기관과 협력하여 더 많은 취업 준비생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지그재그, ‘직잭렌즈’ 이용자 수 140% 증가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의 AI 기반 이미지 검색 서비스 ‘직잭렌즈’ 이용자 수가 전년 대비 140% 증가했다. 직잭렌즈는 이미지를 분석해 유사한 상품을 찾아주는 서비스로, 지난해 9월 정식 오픈 이후 패션 의류부터 잡화까지 다양한 상품을 검색할 수 있다. 직잭렌즈는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더욱 정교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며, 20대 초반 이용자 사이에서 특히 높은 클릭률을 기록했다. 카카오스타일은 앞으로도 개인화 추천 및 이미지 검색 서비스의 정확도와 속도 향상을 위해 기술 고도화를 지속할 계획이다.

오버프로토콜, 메인넷 성공적 런칭
레이어 1 블록체인 오버프로토콜이 메인넷을 성공적으로 가동했다. 오버프로토콜은 누구나 쉽게 P2P 금융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SK, 넷마블 등으로부터 1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오버프로토콜은 메인넷 런칭을 기념해 9월 5일 ‘행오버’ 행사를 개최하며, 테스트넷 기간 동안 70만 명 이상의 참여자가 오버월렛을 이용해 팜스테이킹에 참여했다. 또한, 4만 명 이상의 참여자가 오버노드를 통해 네트워크 검증자로 활동했다. 오버프로토콜은 메인넷 가동에 따라 오버플렉스와 오버스케이프 앱을 재탄생시킬 예정이며, 9월 말에는 커뮤니티 구성원을 대상으로 대규모 에어드랍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산나눔재단, 스타트업 사례집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발행
아산나눔재단이 국내 스타트업의 성장 전략과 고민을 다룬 사례집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ER)’를 발간했다. 이번 사례집에는 데이원컴퍼니, 뤼튼테크놀로지스, 어반플레이, 키글 등 4개 스타트업의 사례가 포함됐다. AER은 창업과 경영, 기업가정신 관련 과목을 수강하는 대학생이나 창업생태계 종사자가 스타트업의 실제 고민을 구체적으로 접하고, 창업가 입장에서 의사결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육용 사례집이다. 아산나눔재단은 이번 사례집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과 창업가 의사결정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사례를 제공하며, 대학생들의 경영, 창업, 기업가정신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AER 사례와 티칭노트는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그란데클립 ‘뉴믹스커피’, 엔믹스와 콜라보 성황리에 종료
그란데클립의 믹스커피 브랜드 ‘뉴믹스커피’가 걸그룹 ‘엔믹스(NMIXX)’와 협업한 ‘믹스엔믹스’ 콜라보레이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콜라보는 엔믹스의 신곡 발매를 기념해 8월 23일부터 9월 1일까지 뉴믹스커피 성수점에서 진행됐다. 뉴믹스커피는 한국식 믹스커피 브랜드로, 성수동 1호 매장과 더현대 서울 팝업 스토어를 통해 MZ세대에게 색다른 커피 경험을 제공해왔다. 이번 콜라보에서는 엔믹스 신곡 컨셉에 맞춘 별사탕을 포함한 메뉴 2종을 선보였으며, 엔믹스 팬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됐다. 콜라보레이션 기간 동안 뉴믹스커피 성수점 방문객이 30% 증가했으며, 한정판 메뉴는 엔믹스 팬과 일반 고객 모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뉴믹스커피는 앞으로도 다양한 장르와의 콜라보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파트아이 ‘모바일 소방 세대 점검’ 서비스 이용자 60만 명 돌파
아파트 생활 지원 플랫폼 아파트아이의 ‘모바일 소방 세대 점검’ 서비스 이용자가 출시 1년 만에 60만 명을 돌파했다. 이 서비스는 입주민이 모바일 앱을 통해 소방시설을 간편하게 점검하고, 실시간으로 관리사무소에 전송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파트아이는 소방청과 함께 화재 예방 캠페인을 진행하며, 명절 연휴 전 모바일 소방 세대 점검 서비스를 활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아파트아이는 전국 3만 3,000여 개 단지의 공동주택 관리비 결제와 다양한 생활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국내 1위 아파트 전용 앱이다.

강남언니, 가짜 성형후기 근절 캠페인 시행
미용의료 정보 플랫폼 강남언니가 9월부터 가짜 성형후기 근절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번 캠페인은 유저가 피부 시술 및 성형 후기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강남언니 앱 메인 화면 상단 배너에 게재된다. 강남언니는 실시간 AI 모니터링, 후기화면 캡처 시 경고 팝업, 대가성 후기 유저 신고, 영수증 인증 후기, 앱 가격 일치 여부 모니터링 등의 정책을 통해 가짜 후기를 차단하고 있다. 또한, 병원이 가짜 계정을 만들어 대량 후기를 등록하는 행위를 AI봇이 실시간으로 감지한다. 강남언니는 2022년 1월부터 최근 7월까지 약 10만 건의 가짜 후기를 차단했으며, 가짜 후기 행위로 적발된 병원에는 페널티 정책을 적용하고 있다. 앞으로도 강남언니는 신뢰 높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술과 운영 정책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나노시스템즈, 블루포인트서 시드 투자 유치
산업안전용 라이다 솔루션 전문 기업 나노시스템즈가 블루포인트파트너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2013년 설립된 나노시스템즈는 3D 플래시 라이다 개발 기업으로, 자율주행 로봇, 공공 인프라, 산업안전 분야에서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다. 나노시스템즈는 자율주행 로봇용 라이다를 대기업과 협동로봇 대표기업에 납품하고 있으며, 공공 인프라 분야에서는 코레일에 3D 라이다 센서를 도입했다. 또한, 산업안전 분야에서도 라이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나노시스템즈는 양산과 차세대 제품 기술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로봇 자율주행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근거리의 왜곡을 최소화하여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한 ‘로보스캔’ 제품 상용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유어위시, MZ세대를 위한 추석선물 고민 해결
선물 플랫폼 유어위시가 추석 시즌을 맞아 ‘선물 꾸러미’를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선물 꾸러미’는 직원들이 원하는 선물을 직접 고를 수 있는 10개 이내의 후보군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특히 MZ세대 비중이 높은 기업들이 이 방식을 통해 직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유어위시는 복잡한 견적서 없이 하루 만에 견적부터 발주까지 가능하며, 이름과 전화번호만으로 간편 발송이 가능하다. 이번 추석에는 업계 최저가로 선물을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유어위시는 2022년 창업 이후 기업 선물 시장을 혁신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다양한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나눔비타민, 혁신적 ESG 사회공헌 솔루션 제안
나눔비타민이 온라인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사회공헌 솔루션을 제안하며,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차세대 ESG 파트너로 도약하고 있다. 김하연 대표는 기부를 기업의 핵심 가치를 실현하는 중요한 활동으로 강조하며, 공동창업자들과 함께 사회공헌 사업을 자동화하여 높은 효율성을 제공하고 있다. 나눔비타민은 모금액을 실제 제품과 서비스로 변환해 수혜자가 실시간으로 모바일 쿠폰을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저소득 가정 자녀를 위한 식사 지원 캠페인을 통해 기부금의 투명한 운영과 효과적인 전달을 실현했다. 나눔비타민은 공공 및 민간 부문을 아우르며 데이터 기반의 사회문제 해결에 주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상을 받으며 ESG 사회공헌 분야에서의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다. 앞으로도 기업 맞춤형 ESG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수치화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