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창업허브M+ 입주기업 모집
서울경제진흥원은 2024년도 서울창업허브 엠플러스(M+) 신규 입주기업을 모집한다. 마곡산업단지 입주기업 추천 또는 투자기관 추천을 받은 창업 7년 이내의 우수 기술 스타트업이 대상이다. 최대 2년 동안 독립된 사무공간과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글로벌 진출을 위해 각국 전문 액셀러레이터와 협업하며, 국제 전시 참가도 지원한다. 이재훈 SBA 산업거점본부장은 서울의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카티오, 60억 원 시리즈 A 투자 유치
주식회사 바카티오가 숙박업주가 플랫폼 없이 SNS에서 직거래할 수 있도록 돕는 D2C 솔루션 ‘파인호스트’를 운영하며, 60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라구나인베스트먼트가 리드 투자사로 나섰으며,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와 베이스벤처스도 참여했다. 바카티오는 상반기 거래액 40억 원을 달성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투자금을 바탕으로 하와이 시장 진출과 글로벌 입지 강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지현준 대표는 글로벌 서비스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젠엑시스, 2024년 글로벌 진출 성장 가속 프로그램 참여기업 모집
젠엑시스가 ‘2024년 글로벌 진출 성장 가속 프로그램’을 통해 라이선스 아웃 전략 수립 및 역량 강화를 희망하는 제약ㆍ바이오 기업을 모집한다. 서울 소재 업력 10년 이내의 우수 바이오ㆍ제약ㆍ헬스케어 창업기업이 대상이며, 전문가 컨설팅과 미국 보스턴 현지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손미경 대표는 “제약ㆍ바이오 기업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현실적인 수단”이라고 밝혔다. 신청은 11월 1일까지 서울바이오허브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클래스팅, APEC 7개국에 AI 교육기술 전파
글로벌 교육 AI기업 클래스팅이 교육부 주최 ‘2024 APEC 디지털 교육 정책 연수사업’에 참여해 AI 교육기술을 소개했다. 클래스팅은 태국, 인도네시아 등 7개국 교육정책 전문가들에게 AI 기반 개인 맞춤형 코스웨어 ‘클래스팅 AI’와 ‘AI튜터 젤로’를 선보였다. 클래스팅의 AI 기술은 학생별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며, 성능 예측률 91.5%를 자랑한다. 조현구 대표는 “AI 기반 맞춤형 교육 정책을 준비하는 국가들과 협업을 논의 중”이라며,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티투마루, TAS 2024서 초거대 AI 기반 심리케어 사업 전시
포티투마루가 10월 23일부터 25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TAS 2024에서 초거대 AI 기반 심리케어 ‘상담사 보조 서비스’ 개발 사업을 소개했다. 이 서비스는 심리 상담사들의 업무를 경감하고, 내담자와 깊이 있는 대화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포티투마루는 이 외에도 설치형 경량형 언어 모델인 LLM42와 RAG42, 전문가 업무 지원 AI Agent인 ‘DocuAgent42’를 선보였다. 김동환 대표는 “생성형 AI 기술로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고 AI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넥스트씨앤씨, 골든커피어워드 1위 수상
넥스트씨앤씨가 ‘2024 골든커피어워드(GCA)’에서 클래식 로스팅 챔피언십 1위와 3위, 핸드드립 챔피언십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는 넥스트씨앤씨의 인재 육성 노력의 결과로, 커피 서비스의 품질과 전문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넥스트씨앤씨는 커피머신 렌탈, 사내카페 운영, 원두 제조 등 B2B 커피 서비스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지난 4월 B2B 서비스 플랫폼 위펀에 인수되어 성장 중이다. 자세한 정보는 넥스트씨앤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식회사 홀리키위, ‘군돌이’로 사명 변경
군생활 관리 플랫폼 ‘군돌이’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홀리키위’가 10월 16일부로 사명을 ‘주식회사 군돌이’로 변경했다. 이번 사명 변경은 군인 대상 플랫폼 분야에서 높은 인지도를 가진 ‘군돌이’ 브랜드를 통해 회사의 정체성을 강화하고자 한 것이다. 현재 현역 병사 90.32%가 사용하는 ‘군돌이’ 앱은 다양한 군생활 지원 기능을 제공하며, 출시 이후 260만 건의 누적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앞으로도 군생활 관련 서비스와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군인들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될 계획이다.
포자랩스, AI와 협업한 음원 ‘Hit Like That Drum’ 발매
포자랩스가 아티스트 캘릭스(Kalix)와 협업해 만든 음원 ‘히트 라이크 댓 드럼(Hit Like That Drum)’을 23일 공개한다. 이번 신곡은 AI 프로듀서 ‘펍플(Pubple)’이 작곡한 멜로디에 소속 작곡가의 편곡과 아티스트의 가창이 더해졌다. 특히 AI로 제작된 뮤직비디오도 함께 공개된다. 이 곡은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로운 음원 샘플 데이터를 활용해 작곡됐다. 캘릭스는 이 곡의 프로듀싱을 맡았으며, 최근 BBC 코리아 라디오에 출연해 제작 과정을 설명했다. 음원과 뮤직비디오는 각종 음원사이트와 The Ape Squad 유튜브 채널에서 감상할 수 있다.
만만한녀석들, 친환경 MICE 행사로 ‘2024 관광진흥유공’ 표창 수상
만만한녀석들이 제51회 ‘관광의 날’ 기념식에서 ‘2024 관광진흥유공’ 한국관광협회 중앙회 기관장 표창을 수상했다. 이 업체는 친환경 MICE 행사 기획과 행사장 연출을 통해 연간 1만 6천 톤 이상의 목공 폐기물을 줄이고 있다. 대표 장철호는 “지속가능한 MICE 산업을 위해 노력한 팀원들의 노고가 인정받아 기쁘다”고 밝혔다.
경콘진, 문화창업플래너 11기 29명 수료
경기콘텐츠진흥원이 문화 콘텐츠 분야 창업 멘토를 양성하는 ‘문화창업플래너 교육’ 11기 수료식을 18일 경기도 양평 블룸비스타에서 개최했다. 총 29명이 수료했으며, 우수 성적을 거둔 10명에게는 우수상이 수여됐다. 문화창업플래너 교육은 창업자의 아이디어 구체화와 투자 유치를 돕는 프로그램이다. 탁용석 원장은 “이들이 창업 전문가로서 콘텐츠 산업에서 길잡이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2014년부터 시작된 이 교육은 329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