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AI서머리] 창진원 디스커버리 커머스 발전 토론회 개최‧텍스트넷, 한국어 기반 AI 챗봇 웨비나 개최


이석원 기자 - 2024년 11월 1일

창업진흥원, 디스커버리 커머스 발전 토론회 개최

창업진흥원(원장 직무대행 최열수)이 10월 31일 민관 합동 토론회를 개최해 디스커버리 커머스의 경품 제공 허용범위 설정에 관한 규제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디스커버리 커머스는 게임과 커머스를 결합해 소비자 참여와 소통을 높이는 신산업 모델로 주목받고 있으나, 현행 규제상 경품 제공이 제한되어 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게임물 정의 조정과 경품 제공에 대한 사행성 예외 조항 신설 등 규제 완화 방안을 제안했다. 창업진흥원은 규제 개선을 지속적으로 연구하며 신산업 성장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센스톤, 탑 인포섹 이노베이터 어워즈 OT 보안 분야 수상

국내 인증 보안 전문기업 센스톤의 글로벌 헤드쿼터 swIDch가 탑 인포섹 이노베이터 어워즈 2024에서 운영 기술(OT) 보안 분야의 유망기업으로 단독 선정됐다. 센스톤은 프로그래밍 제어장치(PLC) 인증 고도화를 위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왔다. 이 상은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뛰어난 혁신을 보여준 기업에게 수여되며,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미국 올랜도에서 트로피를 수상하게 된다. 유창훈 센스톤 대표는 “글로벌 기업들과 공동사업화가 진행되는 중에 이러한 객관적 평가를 받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아키스케치, LH ‘뉴:홈’에 3D 인테리어 솔루션 제공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스케치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공공분양주택 브랜드 ‘뉴:홈’에 3D 인테리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아키스케치의 솔루션은 뉴홈의 홍보와 예비 입주자 지원 서비스로 활용되며, 3D 인테리어 공모전에도 사용되고 있다. 이번 협력은 뉴홈 브랜드를 청년층에게 알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인테리어 콘텐츠는 LH 쇼룸 팝업 스토어와 온라인 파노라마 쇼룸을 통해 체험할 수 있다. 아키스케치는 AI와 3D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인테리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두왓, ‘2024 JAPAN IT WEEK’에서 주목받다

㈜두왓은 2024 JAPAN IT WEEK에 참가해 스마트호텔 통합 플랫폼을 선보였다. 모바일 앱, 웹(QR), 객실 태블릿PC 서비스를 통합해 고객 편의를 극대화한 솔루션을 소개하며 호평을 받았다. 현재 국내 81개 사업장에 서비스 중이며, 해외 시장 확장을 추진 중이다. 일본 호텔업계 관계자들은 인력 문제 해결과 서비스 효율화를 위해 두왓의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왓은 앞으로도 글로벌화를 통해 K-스마트호텔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무신사 스탠다드, 현대백화점 유플렉스 신촌점에 신규 점포 오픈

무신사 스탠다드가 현대백화점 유플렉스 신촌점에 신규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했다. 유플렉스 4층의 200평 공간을 단독으로 활용해 주요 브랜드 신제품 및 인기 상품을 선보인다. 현대백화점 신촌점 오픈을 기념해 특별 고객 이벤트도 진행된다. 무신사 스탠다드 관계자는 “신촌 지역은 젊은 고객을 만날 수 있는 특수 상권”이라며, FW 시즌을 겨냥한 다양한 상품으로 고객 수요를 공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트버니’, 1주년 인포그래픽 성과 공개

리워드 앱 비트버니가 1주년을 맞아 주요 성과와 통계를 담은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 비트버니는 지난 1년간 누적 다운로드 85만 건, 총 방문 수 1억1천만 회를 기록했으며, 유저들의 누적 걸음 수는 365조에 이른다. 비트버니의 주요 사용자층은 3050세대로 전체 유저의 77%를 차지하며, 자산관련 어플을 함께 사용하는 비중이 46%로 높아 금융 분야 타겟팅에 강점을 보인다. 또한, 퀴즈 서비스는 누적 참여 횟수가 2,334만 회에 달해 높은 사용자 참여율을 자랑한다. 1주년 기념 이벤트 ‘버니의 생일파티’도 진행 중이다.

ZUZU, NICE 평가정보와 협력해 기업 신용평가 혜택 제공

법인 운영 솔루션 ZUZU와 NICE 평가정보가 업무협약을 체결해 기업 신용 평가 및 가치 평가 서비스를 최대 3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ZUZU는 주주총회 준비, 등기 대행 등 법인 운영을 지원하며, 스톡옵션 관리와 투자자 매칭 등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NICE 평가정보는 신용평가 및 분석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평가 서비스를 제공하며, ZUZU 고객사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대표 서광열은 이번 협력으로 기업 신용 평가 서비스를 적재적소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아한청년들, 겨울철 안전운행 위해 배달용품 공구장터 진행

우아한청년들(대표 김병우)이 배민커넥트 라이더들을 위해 겨울철 필수 배달용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배달용품 11월 공구장터’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 이벤트는 라이더들이 필요한 용품을 최대 54%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다. 1차와 2차로 나뉘어 진행되며, 방한화, 핸들토시, 방한복 등이 포함된다. 또한 3M과 협력해 겨울용품을 받을 수 있는 룰렛 이벤트와 출석체크 이벤트도 진행된다. 우아한청년들은 앞으로도 라이더들의 안전운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텍스트넷, 한국어 기반 AI 챗봇 웨비나 개최

AI 데이터 구축 전문 기업 텍스트넷이 11월 12일 ‘데이터부터 모델 평가까지, 비용 효율적인 한국어 생성형 AI 도입 전략’을 주제로 웨비나를 개최한다. 이번 웨비나는 저비용, 고성능의 AI 챗봇 구축을 돕기 위한 실질적인 도입 전략을 제시한다. 주제는 비용과 성능 조절 시스템, 한국어 특화 데이터셋 구축, 모듈형 RAG 활용, 실제 기업 사례 분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웨비나는 사전 등록을 통해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텍스트넷의 고경민 대표는 “이번 웨비나가 AI 서비스로 혁신을 도모하려는 기업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노버스, 제5회 세계도시포럼에서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 선보여

환경테크기업 이노버스는 제5회 세계도시포럼의 기후테크 체험관에서 플라스틱 재활용 솔루션을 선보였다. ‘쓰샘 RePET’은 투명 페트병을 투입하면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무인 회수기기로, 사용자의 분리배출 참여를 유도한다. ‘쓰샘 ReCUP’은 일회용컵을 세척하고 수거하는 기기로 최대 300개의 컵을 처리할 수 있다. 이노버스는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기술 개발과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을 계속할 계획이다. 김다솜 브랜드 마케팅팀장은 “작은 실천이 큰 변화를 만든다”고 말했다.

Author avatar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