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 천재교과서와 협력해 AI 디지털교과서 교육부 검정 통과
AI·SW 에듀테크 기업 구름(대표 류성태)이 천재교과서와 합작으로 제작한 고등학교 정보 교과 AI 디지털교과서가 교육부 검정을 통과했다. 이 교과서는 AI 기반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내년 3월부터 교육현장에 도입될 예정이다. 구름은 AI 맞춤학습, AI 콘텐츠 추천, AI 보조교사 등의 기능을 교과서에 적용해 학생들이 자기주도형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사들도 AI 보조교사를 활용해 학생들의 학습 수준에 맞춰 지도할 수 있다. 구름은 AI 및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사업을 운영 중이다.
편안창고-센디, ‘안전한 보관부터 편리한 운송까지’ 원스톱 서비스 제공
프리미엄 셀프스토리지 ‘편안창고 SPACETIME’이 화물운송 플랫폼 센디와 제휴를 맺고 고객 편의성을 강화한다. 편안창고는 코스닥 상장기업이 직영하는 유일한 셀프스토리지 서비스로, 박물관급 보관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적의 보관 환경을 제공한다. 이번 제휴로 센디의 운송 서비스가 더해져 고객들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보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는 별도 앱 설치 없이 편안창고 SPACETIME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이용 가능하며, 실시간 차량 호출과 기사 위치 확인이 제공된다. 센디는 20만 건 이상의 운송 데이터를 보유한 국내 대표 화물운송 플랫폼이다.
우아한청년들, ‘안전하게 배달하는 라이더 모임’ 진행
우아한청년들이 배민커넥트 라이더와 함께 배민라이더스쿨에 대한 의견을 듣고, 다양한 현장 경험과 피드백을 나누는 ‘안전하게 배달하는 라이더 모임(배라모)’을 진행했다. 이 모임은 라이더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배달 안전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 번째 모임에서는 배민라이더스쿨의 초보 맞춤형 교육 ‘배달학개론’과 ‘우아한 배달 백과사전’ 등의 개선점과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두 번째 자리에서는 ‘2025년 배민라이더스쿨 교육·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구체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가한 라이더들은 배민라이더스쿨의 교육에 만족하며,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유의미했다고 밝혔다. 우아한청년들은 이번 모임에서 나온 소중한 의견을 반영해 배민라이더스쿨 교육과정을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
소풍벤처스, 전문 엑셀러레이터 ‘소풍커넥트’ 설립
소풍벤처스는 벤처투자와 엑셀러레이팅 부문을 분리해 전문 엑셀러레이터(AC) 법인 ‘소풍커넥트’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소풍커넥트는 초기 투자와 엑셀러레이팅을, 소풍벤처스는 성장 단계 벤처투자를 전담할 예정이다. 소풍커넥트는 엑셀러레이터 라이선스를 신규 취득하고 초기 기업 투자와 밸류업 프로그램을 강화하며, 지역 투자처 발굴과 창업자 교육 프로그램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소풍벤처스는 기후테크 분야 등에서 후기 투자를 집중하며, AC와 VC가 연계하는 성장 사다리 구축을 목표로 한다. 소풍벤처스 대표 한상엽은 “전문성을 강화하여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규 법인은 2025년 1월 공식 출범한다.
밀리의서재, 『독서 트렌드 리포트 2024』 발간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 밀리의서재가 2024년 독서 시장의 새로운 변화를 담은 『독서 트렌드 리포트 2024』를 발간했다. 이 리포트는 독자들의 독서 선호도와 패턴 변화를 추적해 독서 문화의 흐름을 가늠하는 주요 지표로 자리 잡았다. 올해 분석 결과, 디지털 전환기를 맞은 독서 시장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특히 오디오북 수요가 급증하고, MZ세대의 독서 문화 유입이 활발해졌다. 월별 인기 도서는 계절성과 사회 이슈에 따라 변했으며, AI 기술을 활용한 독서 트렌드 분석도 시도됐다. 밀리의서재는 앞으로도 독서 경험을 혁신하기 위해 변화의 흐름을 세심히 살필 계획이다.
신명마루, 친환경 인증 갱신으로 퀵스텝 제품 우수성 재입증
신명마루가 공급하는 퀵스텝(Quick-Step) 제품이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인증을 갱신하며 다시 한번 친환경 기준을 충족한 제품임을 입증했다. 이번 갱신은 벨기에 유니린(UNILIN) 본사에서 공정 과정 및 제품 시료 성분을 철저히 검토받아 이뤄졌다. 환경표지인증은 자원 순환성, 유해물질 감소, 생활환경 오염 감소의 세 가지 항목에서 평가되며, 퀵스텝 제품은 모두 충족했다. 신명마루 권혁태 대표는 “이번 인증 갱신은 친환경은 물론 우수한 기능성과 내구성을 겸비한 퀵스텝 제품의 경쟁력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 갱신은 소비자들에게 퀵스텝 제품이 지속가능성과 친환경성을 갖춘 우수한 바닥재임을 알리는 중요한 계기가 될 전망이다.
팍스젠바이오, 칠레 진출로 중남미 의료진단 시장 공략 본격화
팍스젠바이오가 칠레의 분자진단 유통업체와 협력해 칠레 시장에 진출했다. 이번에 수출된 자궁경부암 진단 키트는 팍스젠바이오의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되었으며, 중남미 지역에서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중남미는 자궁경부암, 성매개 감염, 결핵 등 진단 수요가 높은 지역으로, 팍스젠바이오는 칠레 외에도 브라질, 볼리비아 등에서 주목받고 있다. 팍스젠바이오의 MPCR-ULFA array 기술은 자원 제한 환경에서도 효율적인 다중 분자 검출을 가능하게 하며, 다양한 질병 진단에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칠레 진출은 팍스젠바이오의 글로벌 도약의 중요한 이정표이며, 중남미 및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팍스젠바이오는 2025년까지 30개국 이상의 파트너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데이원컴퍼니 레모네이드CIC, ‘마이라이트’로 리브랜딩
데이원컴퍼니의 사내독립기업(CIC) 레모네이드가 ‘가벼운학습지’를 ‘마이라이트(MYLIGHT)’로 변경하며 리브랜딩을 단행했다. ‘가벼운학습지’는 2018년 출시 이후 ‘1주 1권, 하루 15분’이라는 혁신적 학습 방식으로 주목받아왔다. 이번 리브랜딩을 통해 마이라이트는 어학 외에도 금융, 예술, 취미, 직무 교육 등 종합 교육 플랫폼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마이라이트는 ▲마이머니 ▲마이월드 ▲마이커리어 ▲마이플레이 ▲마이아트 등 5개 카테고리를 신설하고, “LIGHT MY WAY”라는 슬로건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더 나은 배움의 여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키트와 전문 크리에이터 협업을 강화한다. 서유라 대표는 “이번 리브랜딩은 ‘언어만 잘하는 플랫폼’에서 ‘뭐든 잘하는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환점”이라고 밝혔다.
스픽, AI 신해철 목소리 담은 신규 캠페인 티저 공개
AI 영어 학습 솔루션 ‘스픽’을 운영하는 스픽이지랩스코리아가 고(故) 신해철의 AI 음성이 담긴 신규 캠페인 티저를 공개했다. 이번 캠페인은 신해철의 메시지인 “틀리기에 우리는 사람이다”와 스픽의 교육 철학인 ‘틀려야 트인다’를 결합하여,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자는 메시지를 전한다. 캠페인은 신해철의 AI 목소리를 활용해 실수를 통한 성장을 강조하며, 영어 학습 과정에서 자신감을 심어주고자 한다. 스픽의 신규 캠페인 티저는 16일부터 라디오와 디지털 채널을 통해 송출되며, 본 캠페인은 20일부터 전면 공개될 예정이다.
KAIST청년창업투자지주-용인특례시, 반도체·AI 스타트업 혁신 성장의 첫 걸음
KAIST청년창업투자지주와 용인시산업진흥원이 공동으로 개최한 ‘Y-KAIST 데모데이&미래전략포럼’이 12월 13일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는 반도체와 AI 스타트업의 육성을 위한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의 주요 이벤트로, 우수 기업 홍보와 투자 연계를 목표로 했다. 데모데이에서는 반도체와 AI 분야 스타트업 7개사가 발표를 진행했으며, 최우수 기업으로는 디자인드에이아이가 선정되었다. 미래전략포럼에서는 반도체, AI, 로봇 분야의 시장 변화와 스타트업 기회에 대한 인사이트가 제공됐다. KAIST청년창업투자지주는 이번 행사를 통해 반도체 클러스터 내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