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AI서머리] 아태지역 비게임 앱 시장 급성장, 숏폼 드라마 앱이 견인‧SDT, CUDA-Q 기반 QAOA 튜토리얼 시연


이석원 기자 - 2025년 3월 14일

피처링, AWS 유니콘 데이 2025서 엔터프라이즈 SaaS 구축 사례 발표

글로벌 SNS 데이터 분석 스타트업 피처링이 오는 18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AWS 유니콘 데이 2025’에서 엔터프라이즈 SaaS 구축 성공 사례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아마존웹서비스 스타트업 부문이 주최하는 이번 행사에서 문상권 피처링 백엔드 아키텍트는 ‘AWS 멀티 테넌트 아키텍처를 활용한 글로벌 마케팅 데이터 SaaS 구축 사례’를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피처링은 AWS 멀티 테넌트 아키텍처 기반으로 SNS 데이터를 기업별 비즈니스 특성에 맞춰 분석·시각화해주는 SaaS형 대시보드 솔루션 ‘데이터이펙트’를 출시해 1년 만에 매출액이 38% 성장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행사에서 문상권 아키텍트는 데이터 보안 강화와 운영 비용 절감 측면에서 개발자가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마이원픽, 팬덤 문화의 새로운 가치 창출

FSN의 자회사 두허브가 운영하는 글로벌 K-POP 팬덤 플랫폼 ‘마이원픽’이 2월 결산 결과를 발표했다. 전 세계 200여 개국 유저가 참여하는 ‘마이원픽’은 K-POP 대표 시상식 투표를 제공하며 팬덤 문화의 중심 역할을 한다. 2월 KM차트 선호도 조사에서는 영탁, 이찬원,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드림캐쳐, 넥스지, 유니스가 각 부문 1위를 기록했다. ‘마이원픽 스테이지’에서는 드림캐쳐가 1위를 차지해 딩고 라이브 출연권을 획득했다. ‘플렉스온 차트’와 제휴하여 드라마 관련 선호도 조사도 진행, 코리아드라마어워즈 데이터로 활용될 예정이다. 아시아 스타 엔터테이너 어워즈 본투표도 3월 18일부터 시작된다. 주간투표와 원픽차트에서는 영탁, BTS 진, 플레이브, 변우석, Sheena 등이 1위를 차지했다. 두허브는 ‘마이원픽’이 팬덤 응원을 실제 가치로 환원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SDT, CUDA-Q 기반 QAOA 튜토리얼 시연

양자표준기술 전문기업 SDT가 싱가포르에서 열린 ‘슈퍼컴퓨팅 아시아 2025’에서 양자 근사 최적화 알고리즘(QAOA) 튜토리얼 세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SDT는 애니온 테크놀러지스와 함께 이번 세션에서 CUDA-Q와 에뮬레이터를 활용하여 높은 수준의 QAOA 결과를 선보였으며, MIT 최순원 교수 논문의 내용을 일부 차용해 데모를 진행했다. 특히 금융 분야에서 핵심 모델로 활용되는 이차 비제한 이진 최적화(QUBO) 문제 해결 방안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SDT는 이번 워크숍에서 자체 개발한 하이브리드 양자 컴퓨팅 클라우드 서비스인 QuREKA도 함께 소개해 참가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맨디언트, 중국 해킹 그룹의 주니퍼 라우터 공격 조사 발표

중국과 연계된 해킹 그룹 UNC3886이 주니퍼네트웍스의 지원 종료된 라우터를 통해 멀웨어 공격을 감행한 사실이 밝혀졌다. 맨디언트의 조사 결과, 이들은 주노스 운영체제의 보안 메커니즘을 우회하고 맞춤형 백도어를 설치해 라우터에 접근했다. 특히, 프로세스 인젝션이라는 새로운 공격 기법을 사용하여 보안을 무력화한 것으로 드러났다. UNC3886은 과거 네트워크 에지 디바이스 공격에 집중했으나, 최근에는 ISP 라우터와 같은 내부 네트워킹 인프라까지 표적으로 삼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맨디언트와 주니퍼네트웍스는 최신 보안 패치 적용과 함께 다중 인증 시스템 구축, 구성 관리, 모니터링 강화 등의 보안 조치를 권고했다.

아태지역 비게임 앱 시장 급성장, 숏폼 드라마 앱이 견인

센서타워가 발표한 ‘2025년 아시아 태평양 퍼블리셔의 비게임 앱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에 따르면, 아태지역 비게임 앱 시장이 25% 성장하며 180억 달러에 달하는 수익을 기록했다. 특히 숏폼 드라마 앱의 수익이 14배 이상 급증하며 성장을 주도했다. 틱톡은 비게임 앱 1위 자리를 지켰으며, 한국의 픽코마와 라인 망가가 각각 2, 3위를 차지하며 한국산 만화 앱의 활약을 보여줬다. 숏폼 드라마 앱 ‘드라마박스’는 전 세계 수익과 다운로드 수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숏맥스’가 그 뒤를 이었다. 한국에서는 카카오페이지가 수익 1위에 올랐고, 티빙이 2위를 기록했다.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앱 테무는 한국 시장에서 다운로드 1위를 차지했다.

네이버, 네이버지도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네이버가 네이버지도 앱을 통해 운전자의 편의를 높이는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목적지 주변 주차장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운전분석’ 페이지를 개선했다. 운전자는 목적지에 주차장이 없을 경우 이를 미리 안내받고, 주변 주차장을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주차요금 확인과 예약, 결제를 한 번에 할 수 있다. 또한, 목적지 도착 예정 시간에 영업 여부를 사전에 안내해 불필요한 이동을 줄인다. ‘운전분석’ 페이지는 운전 점수 변화를 주별, 월별로 확인하고, 최근 4주간 10km 이상 주행 시 운전 습관을 다른 운전자와 비교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는 3월 9일부터 14일까지 순차적으로 배포된다.

네이버페이, 3월 ‘신학기 맞이 쇼핑대전’ 진행

네이버페이가 3월 한 달간 총 21개 온라인 제휴처와 함께 ‘신학기 맞이 쇼핑대전’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예스24, ABC마트, 나이키, KREAM 등 인기 카테고리 가맹점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 시 다양한 할인 및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매 주 10~12개 제휴사가 쇼핑대전에 참여하며, 혜택은 제휴사 별로 다르다. 또한, 매일 오후 2시에 진행되는 ‘브랜드 뽑기’ 이벤트를 통해 결제금액의 최대 100%까지 포인트로 페이백 받을 수 있다. 이번 쇼핑대전 프로모션은 네이버에서 ‘네이버페이 이벤트’를 검색해 참여할 수 있다.

카카오프렌즈, 춘식이 신상 테마 ‘맛삼춘’ 굿즈 출시

카카오프렌즈가 ‘맛삼춘’ 테마 굿즈를 출시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맛삼춘’은 춘식이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색깔이 변하는 설정으로, 과일과 채소 모티브의 브릭피규어, 텀블러, 키링, 바디필로우 등 26종의 상품을 선보인다. 홍대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춘식상회’ 콘셉트로 매장을 꾸미고, ‘맛삼춘’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컬러 타투 스티커를 증정한다. 온라인과 일부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3만 원 이상 구매 시 친환경 수세미를 선착순 증정한다. 4월 2일 카카오쇼핑라이브를 통해 바디필로우 등을 특별 할인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크림, 뷰티 카테고리 거래액 급증… 판매자 혜택 강화 효과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의 뷰티 카테고리가 판매자 혜택 강화에 힘입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크림은 2022년 3분기부터 뷰티 카테고리에서 개인 간 거래를 시작했고, 2023년 하반기에는 사업자 회원에게도 거래를 개방하면서 뷰티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했다. 그 결과, 올해 1월과 2월의 뷰티 카테고리 전체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으며, 특히 보관판매 서비스를 통한 거래액은 약 37배나 폭증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나타냈다. 크림은 뷰티 카테고리에 한해 전체 보관판매 서비스와 최저 수준의 판매자 수수료 혜택을 제공하여 판매자의 운영 부담을 줄여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Author avatar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