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AI서머리] 알스퀘어, 부동산 공적 장부 열람 서비스 ‘데이터허브’ 출시‧공명파트너즈, 의료 특화 컴퍼니빌더 설립 추진


이석원 기자 - 2025년 4월 25일

서울핀테크랩, 칠레대사관과 핀테크 스타트업 협력 논의

서울시가 운영하는 핀테크 스타트업 지원기관 ‘서울핀테크랩’이 주한 칠레대사관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칠레 핀테크 기업의 한국 진출 가능성을 비롯해 양국 스타트업 간 교류 확대를 위한 실질적인 협력 방안이 검토됐다. 서울핀테크랩은 창업 7년 이내의 핀테크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입주 지원과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칠레 측도 자국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칠레 대사관 관계자는 향후 양국 간 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하며 지속적인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서울핀테크랩은 이번 만남을 통해 글로벌 핀테크 스타트업 네트워크 확대에 기여할 방침이다. 앞으로도 국제 협력을 강화하며 서울 소재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클룩, 동아·동남아 여행객 한국 방문 의사 낮아”

글로벌 여행 예약 플랫폼 클룩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여행객 중 한국 방문 의사가 10명 중 1명도 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젊은 세대인 MZ세대의 한국 방문 의사는 더욱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반면, 이들은 일본의 지방 여행에는 높은 관심을 보였다. 클룩은 일본의 사례를 바탕으로 지역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홍보, 교통 편의성 개선이 외국인 여행객 유치에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한국은 고속철도 등 발달된 교통 인프라를 갖추고 있지만, 외국인 대상 결제 방식 및 예매 접근성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알스퀘어, 부동산 공적 장부 열람 서비스 ‘데이터허브’ 출시

상업용 부동산 종합 서비스 기업 알스퀘어가 부동산 공적 장부 열람 서비스인 ‘데이터허브’를 25일 출시했다. 데이터허브는 부동산 거래에 필요한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법인등기부등본 등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조회하는 서비스다. 특히 디벨로퍼나 금융기관 등 전문 사용자들을 위해 지도 기반 검색 기능을 도입해 특정 지역 일대의 부동산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관심 부동산이나 법인의 등기 변동 사항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변동 알림’ 기능으로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알스퀘어는 데이터허브가 기존 등기 열람 서비스의 한계를 분석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데에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또한 향후 부동산 관련 종합 정보 서비스로 플랫폼을 확장할 계획이다.

무신사, 효성티앤씨와 친환경 패션 협력 강화

무신사가 친환경 섬유 소재 전문 기업인 효성티앤씨와 손잡고 지속 가능한 패션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양사는 최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무신사에 입점한 브랜드의 친환경 제품 제작 및 경험 확대를 지원하기로 했다. 효성티앤씨의 친환경 섬유 브랜드 ‘리젠’을 활용하여 입점 브랜드의 친환경 제품 개발을 지원하며, 오는 6월 5일 환경의 날에 맞춰 리젠 원사를 활용한 패션 아이템을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무신사는 입점 브랜드를 대상으로 친환경 섬유 소재 및 트렌드 정보를 공유하고 관련 콘텐츠 제작, 캠페인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패션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힘쓸 계획이다.

공명파트너즈, 의료 특화 컴퍼니빌더 설립 추진

스타트업 투자 플랫폼 공명파트너즈가 4월 중 의료·제약·바이오 분야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의료 특화 컴퍼니빌더를 설립한다. 이 전문 조직은 AI·딥테크 기술을 융합한 의과학과 양한방 통합의학 혁신에 집중하며, 기술 검증부터 투자 유치까지 스타트업 전반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수용 KAIST 명예교수, 김형기 전 한국벤처투자 대표 등 전문가들이 설립에 참여해 기술성과 시장성을 동시에 고려한 육성 시스템을 구축한다. 공명파트너즈는 이번 컴퍼니빌더 설립을 통해 AI·딥테크 기반 헬스케어 혁신을 이끌고, 대한민국 의료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우아한청년들, 봄철 안전배달 캠페인 전개

우아한청년들은 고용노동부와 협력해 이륜차 교통사고 예방과 라이더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배달안전365 캠페인’ 봄편을 공개했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봄철 기후 특성에 맞춘 이륜차 안전 점검 및 정비 방법, 정비 제휴 혜택, 황사 및 미세먼지 등 기상 정보 확인 요령을 담았다. 또한 배민커넥트 라이더 전용 제휴 정비 서비스인 ‘온어스 이륜차 정비 서비스’도 소개하여 실효성을 높였다. 우아한청년들은 앞으로도 계절별 위험요소에 맞춘 안전 정보를 제공하여 라이더들이 더 안전하고 건강하게 배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어드밴스솔루션, 2025 월드 IT쇼 참가… 자율주행 방역로봇 CLIBO 공개

자율주행 방역로봇 전문 기업 어드밴스솔루션이 ‘2025 월드 IT쇼(WIS 2025)’에 참가해 자율주행 방역로봇 CLIBO를 선보인다. CLIBO는 실내 다중 이용 시설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하도록 설계됐으며, 특수 파장대를 활용해 바이러스와 유해균을 안전하게 제거하는 기능을 갖췄다. 해당 로봇은 자동 배터리 및 필터 교체 시스템을 도입해 인력 개입을 최소화했으며, 센서 기반 오염도 분석을 통해 실시간으로 최적의 경로를 찾아 방역과 공기 정화를 수행한다. 어드밴스솔루션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기술력과 실사용 환경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고, 글로벌 시장 확장을 모색할 계획이다. 어드밴스솔루션은 판교창업존에 입주한 기업으로 중소벤처기업부 및 창업진흥원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방역 솔루션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쿠팡 완구 카테고리 1위, 코코지 인기 급상승

글로벌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기업 ‘코코지’가 쿠팡 디지털학습완구 카테고리에서 1위를 달성하며 어린이날 최고 선물로 주목받고 있다. 쿠팡 카테고리 랭킹은 판매 실적, 사용자 선호도, 상품 정보 충실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정된다. 코코지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 시청 1위, 맘카페 입소문 등을 통해 인기를 끌고 있다. 코코지 하우스는 아이가 주도적으로 즐길 수 있는 오디오 플레이어다. 40종 넘는 아띠 피규어를 통해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고, 물리적 경험과 감성, 상상력을 자극하는 양방향 콘텐츠 경험을 제공한다. 코코지는 어린이날 맞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코코지 하우스 및 아띠를 제공하는 프로모션과 풍성한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옷에 묻어나지 않는 완전 투명 선스프레이’ 레시피 선몬랩 최초 다이소 출시

선 케어 브랜드 ‘레시피 선몬랩’이 다이소에 새로운 선 스프레이를 포함한 여름 신제품 6종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 중 주목할 점은 투명 제형으로 옷에 묻어나지 않는 선 스프레이 2종과 두피 전용 쿨링 스프레이 1종이다. 레시피 선몬랩의 자외선 차단 선 스프레이는 교복이나 운동복에도 부담 없이 사용 가능하고, 쿨링 스프레이는 여름철 두피 보호를 위해 기획됐다. 선케어 제품 6종은 4월 넷째 주부터 전국 다이소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부산시-당근, ‘#아이와함께 챌린지’로 가족 친화 공간 홍보

당근이 부산시와 협업해 ‘#아이와함께 챌린지’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부산 내 아이 동반 명소를 숏폼 영상으로 소개하는 참여형 캠페인으로, 오는 5월 8일까지 진행된다. 참여 방법은 당근 앱에서 ‘아이와함께’를 검색하거나 이벤트 배너를 통해 영상 업로드 후 해시태그를 추가하면 된다. 참여자 전원에게 당근머니가 지급되며, 추첨을 통해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이 제공된다. 특히 부산시가 운영 중인 ‘들낙날락’ 관련 영상을 올리면 당첨 확률이 높아진다. 이번 협업은 지역 기반 커뮤니티 활성화와 가족 친화적 도시 조성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당근은 지역 주민들이 자연스럽게 육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활용할 계획이다.

GS25, ‘혜자로운’ 시리즈 드라마 속 음식으로 확장

GS리테일의 편의점 GS25가 드라마 ‘천국보다 아름다운’ 속 음식을 ‘혜자로운’ 시리즈로 출시하며 콘텐츠 커머스 전략을 강화한다. 오는 25일 팥칼국수를 시작으로 5월에는 김밥, 수제비, 컵라면, 도시락 등 극중 메뉴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협업은 GS리테일과 글로벌 콘텐츠 제작사 SLL이 체결한 파트너십의 첫 결과물이다. 앞서 GS25는 넷플릭스와도 협업해 콘텐츠 커머스 성과를 낸 바 있다. 드라마 속 음식을 현실로 구현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매출 및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Author avatar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