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인증제 시행
인천광역시가 지역 내 고용 안정과 창출에 기여한 기업을 선정해 ‘2025년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인증제’를 운영한다. 올해 인증 대상은 제조업, 지식기반 서비스업, 마이스(MICE)업 등이며, 일정 기준 이상의 고용 증가가 확인된 기업이 대상이다. 선정된 기업에는 경영안정자금 지원, 국내외 전시회 참가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특히 올해부터 청년 고용 우수기업에 대한 가점 항목이 신설돼 청년 일자리 확대를 유도하며, 온라인 홍보도 강화할 예정이다. 신청은 5월 1일부터 23일까지 인천시 중소기업포털 비즈OK에서 접수받으며, 심사를 거쳐 7월 최종 선정된다.
대전시, ‘2025 글로벌 IP 스타기업’ 13개사 선정
대전시가 대전지식재산센터와 함께 지역 유망 중소기업 13개사를 ‘2025년 글로벌 IP 스타기업’으로 지정했다. 이 사업은 수출 실적이 있거나 계획 중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3년간 연 7천만 원 한도 내에서 지식재산(IP) 기반 맞춤형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선정된 기업들은 지식재산 컨설팅, 해외 권리화 지원, 브랜드 개발, 특허 홍보 영상 제작 등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되며, 지속적인 연차 평가를 통해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지난해 같은 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기업들은 고용 증가와 지식재산 보유 건수 확대 성과를 거두며 사업 효과를 입증했다.
광주시, 에너지산업 기업지원사업 통합 공모 실시
광주광역시가 광주테크노파크, 광주지역산업진흥원과 함께 에너지산업 기업지원사업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 이번 지원사업은 지역혁신클러스터 육성, 에너지특화기업 사업화 지원, 전기차 배터리 시험평가센터 구축 등 6개 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총 9억7000만 원이 투입되며, 시제품 제작, 지식재산권 확보, 인증, 마케팅 등 기술 실증을 집중 지원한다. 광주시는 사업별 개별 공모가 아닌 통합 공모 방식으로 참여 기업들의 혜택을 극대화할 계획이며, 5월 8일 설명회를 개최한다. 신청은 5월 23일까지 기업지원포털을 통해 가능하다.
부산시, 소상공인 브랜드·지식서비스 품질 개선 지원
부산시와 부산경제진흥원이 소상공인의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5년 소상공인 브랜드 및 지식서비스 품질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디자인이 필요한 소상공인과 디자인 전문가를 연결하는 ‘함바까보까’ 플랫폼을 활용해 브랜드 디자인 개선과 지식서비스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지원 분야는 브랜드, 패키지, 홈페이지, 영상, 책자 디자인, 상표권 출원 등 총 4개 분야 7개 항목으로 업체당 최대 200만 원의 지원이 이뤄진다. 부산시는 올해 250개 업체와 50개 디자인 전문가를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며, 소상공인은 5월 30일까지, 디자인 전문가는 5월 23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대구시, 미래모빌리티 취업 지원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대구광역시가 지역 자동차부품 산업의 미래차 전환에 대응하고 청년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미래모빌리티 취업역량 FIT-UP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산업특화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2주 과정으로 진행되며, 모빌리티 산업 이해 교육, 맞춤형 직무 컨설팅, 현직자 멘토링, 기업 탐방, 채용설명회 등이 포함된다. 참가자는 활동수당과 취업 성공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일정 기간 근속 시 추가 고용장려금도 제공된다. 모집은 5월부터 9월까지 진행되며, 대구경북첨단벤처기업연합회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대구시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들의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산업과의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전북특별자치도, 기술창업 지원할 6개 팁스 운영사 선정
전북특별자치도가 도내 기술창업 기업 육성을 위해 ‘2025년 민간주도형 기술창업 활성화 지원사업’에 참여할 팁스(TIPS) 운영사 6곳을 선정했다. 팁스는 중소벤처기업부가 민간 투자와 R&D 자금을 매칭해 지원하는 기술창업 프로그램으로, 올해 선정된 운영사는 각 10개 창업팀을 발굴해 사업모델 고도화 및 투자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올해 지원 대상 기업 수를 기존 40개에서 60개로 확대하고, 기후테크 산업을 모빌리티·이차전지와 순환경제 분야로 세분화해 산업 연계를 강화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지속적인 창업 지원으로 지역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원강, 2025 KTA 터널링 어워즈 ‘획기적인 제품/장비’ 부문 수상
㈜원강이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KTA)가 주최한 2025 KTA 터널링 어워즈에서 ‘획기적인 제품/장비’ 부문을 수상했다. 플라즈마 보강 기술을 적용한 암반굴착 픽커터 성능 향상 기술로 혁신성을 입증받은 결과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공동 연구 개발을 수행하여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실제 터널 및 지하공간 시공 현장에서 성능 개선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였다. ㈜원강은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인스브룩크, 해외 PSO 전략 설명회 개최…시장 평가 및 역량 강화 지원
인스브룩크가 3월 28일 해외 온라인 시장 수출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한 PSO(Perfect Store Online) 전략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라자다 내 한국 식품스토어를 분석해 아마존 입점 시 성공 가능성과 필요한 전략을 제시했다. 특히 Sponsored 키워드 광고 운영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데이터 기반으로 평가하며, 기업들이 아마존 진출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인스브룩크는 LQS 개선 가이드북을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며, 4월 30일 열리는 5차 SBA 아마존 설명회에서는 FBA 물류비 부담 해결을 위한 3PL 물류 솔루션을 소개할 계획이다.

NIQ, 온라인 쇼핑 여정 변화 연구 발표…쇼핑 채널 영향력 확대
글로벌 소비자 인텔리전스 기업 닐슨아이큐(NIQ)가 지난 15일 쿠팡 애즈콘에서 한국 온라인 소비자 행동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성숙 단계에 접어들었으며, 소비자들은 제품 탐색을 검색사이트보다 온라인 쇼핑 채널에서 직접 시작하는 경향이 강했다. 특히 브랜드를 미리 정하지 않은 소비자의 비율이 58%에 달하며, 이들 중 절반가량이 신규 브랜드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은 가격과 리뷰를 구매 결정의 핵심 요소로 고려하며, 온라인 쇼핑 채널 내 추천 시스템과 마케팅 전략이 브랜드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NIQ는 변화하는 쇼핑 행태에 맞춘 데이터 기반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