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풀커넥트, 자살예방 위한 국회 세미나 28일 개최
마인드풀커넥트와 안실련은 오는 2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AI와 정신건강: 자살예방을 위한 통합과 협력 국회 세미나’를 개최한다. 차지호, 한지아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하는 이번 세미나는 자살률 감소와 정신건강 증진 방안을 모색한다. 김용 전 세계은행 총재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나종호 예일대 교수는 ‘자살, 개인의 ‘선택’을 넘어 국가의 책임으로’를, 차지호 국회의원은 ‘AI 기술을 활용한 현대인 정신건강 개선 가능성’을 발표한다. 이어지는 종합토론에서는 류혜원 마인드풀커넥트 대표, 정선재 연세대 의대 교수, 서용석 KAIST 교수 등이 참여해 정책 과제와 민관 협력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실질적인 해법을 도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키스케치, 공간 디자이너 위한 8가지 인테리어 컨셉 공개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스케치가 2025년 상반기 인테리어 트렌드를 분석한 8가지 인테리어 컨셉을 발표했다. 이번 컨셉은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량, 인스타그램 인기 콘텐츠, 아키스케치 실사용 데이터를 종합 분석하여 선정되었으며, 공간 기획자와 인테리어 실무자에게 실질적인 기획 프레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정된 컨셉에는 언커먼 스타일, 플랜테리어, 바이오필릭 디자인, 미니멀 인테리어, 컨템포러리 인테리어, 빈티지 인테리어, 스칸디나비안 인테리어, 미드센추리 모던 등이 포함된다. 특히 네이버 데이터랩 분석 결과, ‘플랜테리어’ 키워드가 압도적인 검색량을 기록했으며, 이는 자연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 인식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아키스케치는 앞으로 이 키워드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 사례와 크리에이터 작업물 등을 콘텐츠화하여 활용 자료로 확장할 계획이다.

그렙, NH투자증권과 상장 주관 계약 체결
AI 기반 온라인 테스팅 플랫폼 ‘모니토’와 기술교육 플랫폼 ‘프로그래머스’를 운영하는 그렙이 NH투자증권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하고 본격적인 IPO 준비에 착수했다. 지난 6월 20일 상장 주관사 계약을 체결한 그렙은 AI 기술 고도화와 글로벌 시험 운영 확대를 통해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2017년부터 국내 역량 평가 시장을 선도해 온 그렙은 2024년 전년 대비 30%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구축했다. 네이버, 카카오 등 주요 IT 기업과 금융기관에 채용 평가 솔루션을 제공하며 시장 기반을 다졌으며, 최근 글로벌 시장 진출 성과도 보이고 있다. 지난 4월에는 40억 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유치했으며, 이를 AI 기술 고도화와 온라인 시험 플랫폼 운영 역량 강화에 투입할 계획이다. 그렙은 이번 상장을 통해 ‘모니토’의 국내외 시험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AI 기반 평가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플랫폼 경쟁력을 입증할 방침이다. NH투자증권은 그렙의 성장 잠재력과 평가 방식 혁신성을 높이 평가해 상장 파트너로 참여했다. 그렙 임성수 대표는 이번 IPO를 통해 역량 기반 채용 및 디지털 평가의 미래를 혁신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매쓰플랫, 수학 특강 교재 ‘개념 유형 라이트’와 ‘시그니처 N제’ 출시
에듀테크 기업 프리윌린의 AI 수학 문제은행 솔루션 ‘매쓰플랫’이 여름방학을 앞두고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수학 특강 교재 ‘개념 유형 라이트’와 ‘시그니처 N제’를 선보였다. 이번 교재는 여름방학 기간 동안 지난 학기를 복습하고 다음 학기를 예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학습 공백기에도 효율적인 수학 공부가 가능하도록 기획되었다. ‘개념 유형 라이트’는 핵심 원리와 주요 문항을 선별하여 빠른 개념 복습과 다음 학기 준비에 적합하며, 초등 과정에는 연산 학습이 포함된다. ‘시그니처 N제’는 약 2,000문항의 실전형 문제집으로, 학습자 수준에 맞춰 기본부터 심화까지 다양한 난이도를 체계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시그니처 N제는 매쓰플랫의 유형분석 기능과 연동되어 학습 데이터가 자동 구축, 학생의 취약 유형 진단 및 보완을 돕는다. 프리윌린은 7월 초 고등학생을 위한 ‘공통수학 1, 2 시그니처 N제’도 추가로 출시할 예정이다.

이동진 평론가 극찬 ’28년 후’ 키노라이츠 통합 랭킹 1위
OTT 콘텐츠 통합 검색 플랫폼 키노라이츠가 6월 넷째 주(6/16~6/22) 통합 콘텐츠 랭킹을 발표했다. 주간 랭킹에서 영화 ’28년 후’가 정상에 올랐다. 이 작품은 ’28일 후’의 정통 후속작으로, 개봉 첫날 5만 관객을 동원하며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으며 이동진 평론가의 호평으로 화제를 모았다. 드라마 부문에서는 tvN ‘미지의 서울’이 시청률 상승세를 보이며 2위에 올랐고,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가 꾸준한 인기로 3위를 기록했다. SBS ‘우리영화’는 남궁민의 복귀작으로 주목받으며 4위에, JTBC ‘굿보이’는 박보검의 연기 변신과 함께 5위에 올랐다. 이외에도 ENA ‘살롱 드 홈즈’, 영화 ‘하이파이브’ 등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키노라이츠는 약 10만 건 이상의 영화, 드라마 데이터를 분석하여 순위를 산출한다.

부산 창업기업, 바르셀로나 진출 지원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스마트시티 산업 진출을 목표로 부산 소재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2025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콩그레스(SCEWC)’ 참가 기업을 7월 13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창업 7년 이내의 기업 중 혁신 기술을 보유한 2개사 내외를 선정해, 전시 참가비, 부스 설치비와 함께 최대 500만 원 상당의 실비를 지원한다. 선정된 기업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글로벌 행사에서 세계 각국 바이어 및 투자자와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신청은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며, 서류 및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

에니아이, 햄버거 조리로봇 영업 파트너 모집
푸드테크 스타트업 에니아이가 5조 원 규모의 국내 햄버거 시장을 겨냥해 조리로봇 ‘알파 그릴’의 영업 파트너 모집에 나선다. 주방 자동화 수요가 대형 프랜차이즈를 넘어 자영업 및 지방 매장으로 확산됨에 따라 판매 채널을 확대하려는 전략이다. 에니아이의 ‘알파 그릴’은 시간당 최대 200장의 패티를 일정한 품질로 조리하며, 양면 동시 조리로 조리 시간을 절반 이하로 단축시킨다. 현재 롯데리아, 맘스터치, CJ프레시웨이 등 대형 프랜차이즈와 전국 30여 곳의 자영업 매장에서 사용 중이다. 영업 파트너는 햄버거 매장을 소개하고 계약이 체결되면 수수료를 지급받는 방식이다. 본사에서 제품 시연, 교육, A/S를 직접 지원하여 파트너는 별도의 인력이나 설비 투자 없이 활동할 수 있다. 에니아이는 현장 설치를 담당할 협력사 모집도 병행하고 있다. 이용권 최고사업책임자는 국내 햄버거 시장에서 조리 자동화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유통 네트워크를 갖춘 파트너들이 신규 수요에 대응하기 적절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에니아이는 제품 교육과 마케팅 자료 제공 등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통해 밀착 지원할 방침이다.

아파트아이, 브랜드 캠페인 모델로 윤수일·송하빈 발탁
아파트 생활 지원 플랫폼 아파트아이가 2025년 브랜드 캠페인 모델로 가수 윤수일과 코미디언 송하빈을 선정했다. 오는 7월 공개될 이번 캠페인 영상은 ‘아파트’하면 떠오르는 윤수일과 MZ세대에게 친숙한 송하빈의 만남을 통해 ‘아파트는 아파트아이’라는 슬로건을 전 세대에 효과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아파트아이는 전국 3만 3천여 개 단지의 관리비 결제를 지원하는 아파트 전용 앱으로, 관리비 조회 및 납부, 방문 차량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입주민의 생활 편의를 돕고 있다. 아파트아이 측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아파트가 단순한 주거 공간을 넘어 삶의 중심이자 커뮤니티의 장임을 강조하고, 아파트아이가 든든한 조력자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집업페이, 업계 최초 ISO 9001·27001 동시 획득
월세 카드결제 솔루션 집업페이를 운영하는 데브디가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ISO 9001’과 정보보호경영시스템 인증 ‘ISO 27001’을 동시에 취득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이는 월세 카드결제 서비스 업계에서 유일한 사례로, 집업페이가 글로벌 수준의 품질 관리 및 정보보호 체계를 갖추었음을 입증한 것이다. ISO 9001은 제품과 서비스의 일관된 품질을 보증하는 국제표준이며, ISO 27001은 정보보호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국제표준 인증이다. 데브디 김기태 대표는 이번 인증 취득이 고객의 소중한 금융정보와 개인정보를 최고 수준으로 보호하겠다는 약속의 실현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ISO 인증은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핵심 자격 요건으로 평가받으며, 집업페이의 싱가포르 진출 및 재한외국인 대상 서비스 확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로지브라더스, 태국 Edupark와 MOU 체결…동남아 에듀테크 시장 본격 진출
에듀테크 기업 로지브라더스가 방콕에서 열린 ‘KOTRA 주관 한-태 서비스·테크 스마트시티 비즈니스 행사’를 통해 태국 및 동남아시아 에듀테크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로지브라더스는 이번 행사에서 자사의 SW/AI 교육 솔루션 코드모스(CODMOS)의 K-12 종합 솔루션으로서의 경쟁력을 입증하며 현지 교육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특히 태국 Edupark와 코드모스의 태국 내 공식 디스트리뷰터 및 공동 비즈니스 개발 파트너로서 MOU를 체결, 현지화 콘텐츠 협업 및 DX/AX 확산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태국 국립 직업교육기관 라자망갈라 공업대학교 교수진을 대상으로 코드모스 기반 AI 교육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개최했으며, 이를 시작으로 태국 전역 9개 캠퍼스에 AI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인도네시아 교육기관 Sociopreneur Indonesia와도 협력 논의를 진행하는 등 동남아시아 전반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