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K-뷰티 중국 수출 촉진 위한 기업 모집
경기도는 오는 7월 14일까지 ‘2025년 K-뷰티 중국 통상촉진단’ 참가 기업을 모집해 도내 중소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이번 촉진단은 현지 바이어와의 1:1 수출 상담을 통해 국내 화장품 제조 기업의 수출 판로를 확대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통역, 상담장 제공, 항공료 일부 지원 등 실무적 뒷받침도 마련된다. 대상은 경기도에 본사 또는 공장을 둔 지난해 수출액 2천만 달러 이하의 중소기업이며, 선정은 서류 심사와 시장성 평가를 통해 결정된다. 도는 그간 북중미·중동지역에 통상촉진단을 파견해 다양한 산업군의 수출을 지원해왔으며, 이번 사업 역시 보호무역 환경 속 K-뷰티 기업의 돌파구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논산, K-방산 글로벌 거점으로 확장
충남 논산시에 K-방산 전문기업 풍산에프앤에스의 제2공장이 착공되며 글로벌 생산기지 확대가 본격화된다. 1973년 창립된 풍산에프앤에스는 로켓탄·잠수함 센서·원자력 부품 등 핵심 방산제품을 생산해온 기업으로, 총 500억 원을 투자해 광석면에 2029년 완공 목표로 제2공장을 건립한다. 신규 고용 인원은 55명이다. 충남도는 국방국가산단 조성과 미래기술연구센터 신설, 국방기관 유치 등을 통해 방산 특화 생태계를 구축 중이며, 풍산에프앤에스를 앵커 기업으로 삼아 국방산업 시너지 확대를 도모할 방침이다.

크리에이터 산업대전, 디지털 창작의 장으로 확대
2025 창작자 매체 산업대전이 7월 11일부터 이틀간 인천에서 열린다. ‘Let’s make creation’을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인기 크리에이터 공연, 팬미팅, XR·AI 체험, 라이브커머스, 법률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꾸며졌다. 중앙무대에서는 창작자 공연과 게임 대결이 실시간 중계됐고, 기업관에서는 AI 기술 전시와 콘텐츠 협력 상담이 진행됐다. 관람객은 팝업스토어를 통해 창작자 상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과기정통부는 크리에이터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강조하며 창작자 지원 확대를 예고했다.

“AI튜터, 개인 맞춤형 오픽 답변 컨설팅”…위버스브레인, 맥스AI 오픽 대비 코스 출시
위버스브레인의 AI 교육 서비스 ‘맥스AI’가 오픽(OPIc) 대비 코스를 선보였다. 이 코스는 기존의 모범 답안 암기 방식을 탈피하여, 학습자 개개인의 답변을 AI 튜터가 분석하고 교정하며 맞춤형 답안을 완성해가는 1:1 학습 시스템이다. 멀티캠퍼스와의 협업을 통해 기업 고객들에게 사전 공개되어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이 과정은, 정해진 답을 외우는 대신 자신만의 답변을 구성하며 학습 몰입도와 흥미를 높이고 말하기 실력 향상에 기여한다. 현재 AL 등급 과정이 운영 중이며, 영화·소셜미디어·은행 등 오픽 최다 빈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위버스브레인은 향후 IH, IM 등급 과정도 7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 위버스브레인 조세원 대표는 맥스AI 오픽 서비스가 실질적인 말하기 실력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해시드 김서준 대표, ‘블록체인 리더스 서밋 도쿄 2025’ 공동 개최
글로벌 웹3 벤처캐피털 해시드가 일본 유력 투자사 비대쉬벤처스와 함께 오는 8월 27일 일본 도쿄에서 ‘블록체인 리더스 서밋 도쿄 2025(BLS 도쿄 2025)’를 공동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서밋은 아시아 웹3 산업의 상생 발전과 글로벌 협력 강화를 위한 프라이빗 컨퍼런스로, 일본 정부의 웹3 산업 육성 기조 아래 전략적 플랫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웹3 규제 및 법적 프레임워크, 지식재산권(IP) 온체인 활용, 스테이블코인, AI와 블록체인 기술 융합, 실물자산 토큰화(RWA) 등 다양한 핵심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특히 일본의 IP 자산을 블록체인과 결합하는 ‘일본형 블록체인 전략’의 가능성을 확인할 중요한 무대가 될 전망이다. 해시드 김서준 대표는 일본을 아시아 웹3 허브로 성장시키는 데 이번 행사가 결정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페이, 사업자 대상 환급금 조회 서비스 출시
네이버페이는 ‘Npay 마이비즈’ 플랫폼을 통해 사업자가 받을 수 있는 미수령 환급금을 간편하게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 ‘내 환급금 찾기’를 출시했다. 해당 서비스는 국세청과 근로복지공단과 연계돼 소득세·부가세·산재보험료 등 환급금 항목을 통합 확인 가능하며, 계좌 등록만으로 환급 처리를 지원한다. 향후 신규 환급금 발생 시 네이버 알림을 통해 안내도 제공된다. 현재 300만 개 가맹점이 이용 중인 ‘Npay 마이비즈’는 사업 현황부터 정책 지원금까지 다양한 기능을 갖춘 통합 관리 플랫폼이다.

네이버페이 증권, 커뮤니티 기능 강화로 투자 소통 확대
네이버페이 증권이 종목토론방 내 커뮤니티 기능을 대폭 개선했다. 사용자들은 이미지, 별명 등을 활용해 개인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으며, 흥미로운 투자자나 경제 분야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해 게시물을 모아 볼 수 있다. AI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인 ‘클린봇’과 ‘NAVER Green-eye’, ‘DNA 필터링’을 통해 게시물 안전성도 강화됐다. 신규 ‘종목 소식’ 계정은 주가 변동과 리서치 자료를 실시간 알림으로 제공하며, 다채로운 글쓰기 기능과 핫글 랭킹 도입으로 사용자 참여를 촉진한다. 네이버페이는 건전한 투자 커뮤니티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마이원픽 6월 결산, 팬덤 파워 입증
FSN 자회사 두허브의 글로벌 팬덤 플랫폼 마이원픽이 6월 결산 결과를 발표하며 팬덤의 영향력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지난 6월 21일 성황리에 개최된 ‘제34회 서울가요대상’에서는 3개월간의 치열한 팬 투표를 거쳐 (여자)아이들이 대상을, 제로베이스원과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최고앨범상을 수상했다. 특히 100% 팬 투표로 선정된 라이징스타상은 비비업이 차지했다. SBS 오디션 프로그램 ‘비 마이 보이즈’에는 마이원픽이 공식 팬 투표 플랫폼으로 참여하며 시청자 몰입도를 높이고 있다. KM차트와 플렉스온 차트에서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변우석 등이 각 부문 1위를 기록하며 팬덤의 지지를 확인했다. 마이원픽 스테이지 ‘m.stage’에서는 앤팀이 ASCEND 부문 1위를 차지했으며, 7월부터는 KT 지니뮤직과의 협업을 통해 ‘from.X’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주간 투표를 기반으로 한 원픽차트에서는 영탁, BTS 진, 플레이브 등이 6월 각 부문 1위에 올랐다. 두허브 이종은 대표는 “팬덤의 선택이 실질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시대”라며 진정성을 기반으로 한 팬 주도 플랫폼으로서 팬덤 파워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제보 지도’ 기능으로 재난정보 실시간 대응 강화
네이버가 날씨 제보 서비스에 ‘제보 지도’ 기능을 추가해 재난 상황 대응을 강화한다. 사용자가 텍스트와 영상으로 기상 상황을 제보하면 전국 각 지역의 현황이 지도에 실시간으로 표시되며, 특정 지역의 제보가 급증할 경우 ‘급증’ 아이콘으로 위험 신호를 알린다. 지도 기준은 최대 24시간까지 설정 가능해 시시각각 변화를 추적할 수 있다. 네이버는 기존 기상 정보 외에도 홍수 경보, 댐 방류 예고 등 재난 안내를 지도와 내비게이션을 통해 실시간 제공하며, 침수 위험 경로도 사전 알림한다. 이러한 기능은 이용자 간 정보 공유를 촉진하고, 사고 피해 최소화에 기여하고 있다.

네이버, 여름맞이 이벤트로 사용자 혜택 확대
네이버가 여름철 이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네이버 지도는 스타벅스 매장을 테마별로 소개하고 리스트 저장 이벤트를 통해 음료 쿠폰을 제공한다. 참여자는 저장만으로 응모 가능하며, 추첨으로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네이버 밴드는 밴드 모임 계획 제출 시 캠핑용품과 포인트를 증정하는 ‘여름아, 밴드해!’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또한, 클립에서는 여름 스타일링과 레시피 등 계절 콘텐츠를 주제로 한 챌린저 미션을 통해 창작자에게 활동비와 혜택을 제공한다. 각 서비스는 여름 시즌 특화 이벤트로 이용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