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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경쟁소비자위원회(ACCC)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호주 법인을 상대로 연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AI 어시스턴트 코파일럿을 마이크로소프트 365 플랜에 통합하면서 구독 옵션 및 가격 변경에 대해 호주 고객 270만 명을 오도한 혐의 때문이다.

코파일럿 통합 후 호주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퍼스널(Microsoft 365 Personal) 플랜 연간 구독료가 45% 인상됐다. 또 마이크로소프트 365 패밀리(Microsoft 365 Family) 플랜 연간 구독료도 29% 인상됐다.

또 ACCC 주장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퍼스널/패밀리에서 자동 갱신을 활성화한 가입자에게 코파일럿 통합을 받아들여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거나 해지하는 2가지 선택지만 있다고 통지했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클래식(Microsoft 365 Classic)이라는 코파일럿을 포함하지 않으면서 기존 플랜 모든 기능을 더 저렴한 가격에 유지할 수 있는 플랜이 존재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가입자에게 보낸 통지에서 클래식 플랜 존재를 언급하지 않았으며 가입자가 이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구독 섹션으로 이동해 구독 취소를 선택해 해지 절차를 시작해야 했다. 이 취소 절차 도중에야 비로소 클래식 플랜으로의 전환 옵션이 표시됐다고 한다.

ACCC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더 저렴한 가격에 코파일럿 없이 기존 플랜 모든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클래식 플랜을 선택지로 제시하지 않는 등 사용자가 충분한 정보에 근거한 결정을 내릴 기회를 박탈했다고 지적했다. 많은 사용자가 이용 가능한 모든 옵션을 알았다면 클래식 플랜을 선택했을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ACCC 의장 지나 카스-고틀립(Gina Cass-Gottlieb)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의도적으로 클래식 플랜 언급을 생략하고 더 비싼 코파일럿 통합 플랜 가입자 수를 늘리기 위해 해지 절차를 시작할 때까지 그 존재를 은폐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ACCC는 법원에 대해 벌금, 금지명령, 선언, 소비자 보상 및 비용을 포함한 명령을 요구했다. 기업에 대한 위반당 최대 벌금은 5,000만 호주달러, 또는 획득한 이익 3배, 이익 총액을 결정할 수 없는 경우 위반 기간 중 매출액 30% 중 가장 높은 금액으로 정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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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제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 대변인은 ACCC 주장을 상세히 검토 중이며 소비자 신뢰와 투명성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우선 과제라고 논평했다.

한편 이번에 소송으로 발전한 건 호주에서지만 미국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 365 퍼스널 플랜을 더 고액 코파일럿 포함 플랜으로 전환당했다는 보고가 커뮤니티에 올라왔다. 또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Creative Cloud)에서도 이와 유사한 사례가 있었다고 보고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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