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청년들, ‘라이더 도로안전 시민점검단‘ 우수 활동자 표창
우아한청년들이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협력해 운영한 ‘라이더 도로안전 시민점검단’ 우수 활동자 20명에게 표창장과 포상금을 전달했다. 도로 환경 개선을 위한 라이더 참여형 안전 캠페인으로, 올해 300명의 배달 라이더가 7개월(2월\~8월) 동안 전국 도로 위험요인 총 6,110건을 국토교통부 시스템에 제보했다. 이는 전년 대비 약 2.3배 증가한 수치이며, 포트홀을 비롯한 도로시설물 불량 사례가 다수 보고됐다. 양 기관은 라이더들의 제보 덕분에 실질적인 도로 안전에 기여했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배달 환경 조성을 위해 협력을 지속할 방침이다.

온피아, 동아제약에 AI 상담 솔루션 ‘시냅 챗/보이스‘ 상용 적용
컨택센터 솔루션 전문 기업 온피아는 인공지능(AI) 상담 솔루션 ‘시냅 챗/보이스’를 동아제약 컨택센터에 상용 적용했다고 4일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대규모언어모델(LLM)과 RAG(검색증강생성) 기술에 온피아의 특허 기술을 결합하여 상담사의 이직 및 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전문 상담사 수준의 정확한 응대를 지원한다. 특히 KT와의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 컨택센터의 운영 혁신을 이끌고 상담 운영 부담을 실질적으로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냅 챗/보이스’는 고객사의 상담 이력, 문서 등을 활용해 맞춤형 RAG 벡터 데이터베이스를 자동으로 구축하는 기능을 핵심으로 한다.

페리스피어, CES 2026 최고혁신상 수상
글로벌 기술 스타트업 긱스로프트(GEEKS LOFT)의 스마트 헤드폰 ‘페리스피어(Perisphere)’가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 2026에서 ‘헤드폰 및 개인 오디오’ 부문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설립한 판교 창업존 입주기업인 긱스로프트는 100년 넘게 청각 중심이었던 헤드폰에 시각 기능을 결합해 VR·AR 기기의 착용 부담을 해소하는 새로운 접근을 시도했다. 페리스피어는 스마트폰과 무선으로 연결돼 음악 및 영상 시청은 물론, 사용자 시점을 3D로 촬영하고 실시간 공유까지 가능한 올인원 스마트 헤드폰이다. 긱스로프트 이성욱 대표는 이번 수상으로 청각과 시각의 경계를 허무는 방향성이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았음을 확인했으며, 2026년 글로벌 출시를 목표로 투자 유치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벤처기업협회, 모태펀드 예산 삭감에 ‘아쉬움‘
벤처기업협회(회장 송병준)가 ‘제3의 벤처붐’ 조성과 ‘연간 벤처투자 40조 시장 육성’이라는 국정과제 달성을 위한 필수 기반인 모태펀드 예산 삭감에 아쉬움을 표했다. 당초 1조 1000억원 규모로 확대할 예정이었으나, 국회 예산 심의를 거치며 일부 삭감되어 8,200억원으로 확정된 데 따른 것이다. 협회는 모태펀드가 혁신 벤처 창업과 경제성장을 이끌 핵심 마중물이라 강조하며, 향후 정부와 국회에 예산 확대는 물론 법정 기금의 벤처투자 의무화, 퇴직연금 등 민간자본 유입 수단 마련, 벤처투자 세제 혜택 확대 등에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요청했다.

즉석밥 소비자 관심도, CJ제일제당 ‘햇반’ 압도적 1위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가 올해 11월 한 달간 국내 주요 즉석밥 5개 브랜드의 소비자 관심도(정보량)를 빅데이터로 분석했다. 분석 결과, CJ제일제당의 ‘햇반’이 1만7,812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타 브랜드를 압도하는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오뚜기의 ‘오뚜기밥’이 1,510건으로 2위, 동원F\&B의 ‘양반밥’이 955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이마트 ‘노브랜드밥'(403건)과 동원F\&B ‘쎈쿡'(85건)이 그 뒤를 이었다. 전체 즉석밥 관련 포스팅 수는 총 2만765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13.60% 감소한 수치다.

스토어링크–토스페이먼츠, O2O 성장 솔루션 추진 ‘맞손‘
데이터 기반 마케팅 솔루션 기업 스토어링크와 토스페이먼츠가 손잡고 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한 ‘O2O 성장 솔루션’을 추진한다. 이는 스토어링크의 온라인 마케팅과 토스페이먼츠의 결제 인프라를 결합하여 실제 매출로 이어지는 실질적 성장 구조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양사는 고객들에게 PG(전자지급결제대행) 수수료 절감 혜택과 리뷰·SNS 마케팅 지원을 제공하는 상호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해 이커머스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춘다. 향후 양사는 고객 특성에 기반한 맞춤형 연계 전략 및 공동 프로모션·브랜딩 캠페인도 단계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험지 벌목 작업도 로봇으로‘ KIRO, 산악 목재수확 로봇 개발
한국로봇융합연구원(KIRO)이 산림청 등과 함께 추진하는 목재수확 기계장비 개발 사업의 2차년도 성과를 공개했다. KIRO는 35도 급경사와 험지에서도 안정적인 균형을 유지하며 주행할 수 있는 국내 산림 지형 특화 4지 바퀴형 로봇 하부체 개발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 로봇은 각 다리 모듈이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모션 메커니즘을 갖췄으며, 목재 절단 및 집재가 가능한 유압 구동 로봇팔과 그래플 쏘우 등 임무 장비도 제작했다. 연구팀은 내년에 실제 주행 제어 및 반자율 주행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KIRO는 이 기술이 기존 장비의 험지 작업 한계를 극복하고 임업 작업 환경의 안전과 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며 인력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두들린, 한화파워시스템 채용 고도화 지원…‘그리팅’ 솔루션 제공
채용 관리 솔루션 ‘그리팅’ 운영사 두들린이 한화파워시스템에 그리팅을 제공하며 미래 기술 인재 확보를 위한 채용 체계 고도화를 지원한다고 4일 밝혔다. 한화파워시스템은 그리팅 도입을 통해 에너지 장비 기술 및 선박 솔루션 관련 인재 영입에 집중하며, 독자적인 채용 홈페이지를 구축해 채용 브랜딩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전체 채용 프로세스의 빠른 디지털 전환(DX)과 인재풀 관리 솔루션인 ‘그리팅 TRM’ 활용으로 전문 직군 인재 확보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그리팅은 공개 채용, 수시 채용 등 다양한 유형을 통합 관리하는 국내 1위 채용 관리 솔루션으로, 이미 7,000여 기업이 사용하고 있다.

QNX, 넥스트칩 APACHE6 플랫폼에 탑재…차세대 ADAS 개발 지원
블랙베리 QNX가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전문기업 넥스트칩의 도메인 컨트롤러 애플리케이션용 APACHE6 시스템온칩(SoC)에 고성능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차세대 차량용 ADAS 및 디지털 콕핏 플랫폼 개발을 가속화하고, 최고 수준의 기능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둔다. APACHE6 SoC는 고급 이미지 처리, AI 가속화, 멀티센서 융합 기능을 통합해 ADAS 레벨 2/2+ 솔루션 개발에 최적화됐다. 여기에 QNX의 기능 안전 인증 소프트웨어와 하이퍼바이저 기술이 더해져 자동차 제조사들은 중요도가 다른 워크로드를 안전하게 통합하고 시스템 복잡성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양사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의 복잡성 증가에 대응하며 보다 안전하고 스마트한 차량 개발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유튜브, CJ온스타일과 쇼핑 제휴 협력…‘발견형 쇼핑‘ 강화
유튜브가 CJ온스타일과 손잡고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 파트너 협력을 시작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유튜브는 영상 기반 이커머스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발견형 쇼핑’ 경험을 강화하며 크리에이터 생태계의 성장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제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크리에이터들은 이제 CJ온스타일의 상품을 영상, 쇼츠, 라이브 스트림 등 다양한 콘텐츠에 제품 태그로 표시해 소개할 수 있다. 특히 기존 생필품을 넘어 라이프스타일 전반과 고관여 상품까지 선택지가 확대된 것이 특징이다. 유튜브는 CJ온스타일과 함께 지속 가능한 커머스 생태계를 구축하고, 크리에이터가 팬들과 소통하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건강한 환경 조성에 집중할 계획임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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