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인도 스타트업 생태계는 2025년 110억 달러를 조달했지만 투자자가 작성한 수표 수는 훨씬 적었고 위험을 감수할 곳에 대해 더 선별적으로 변했다. 이는 세계에서 3번째로 많은 자금을 받는 스타트업 시장이 미국에서 나타나는 AI 중심 자본 집중과는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선별적 접근은 거래 체결에서 가장 두드러졌다. Tracxn에 따르면 스타트업 펀딩 라운드 수는 전년 대비 39% 줄어든 1,518건을 기록했다. 전체 펀딩은 이보다 완만하게 감소해 105억 달러로 17%가 조금 넘게 줄었다.

시드 단계 펀딩은 2025년 11억 달러로 급격히 하락해 2024년 대비 30% 감소했는데 투자자가 더 실험적인 투자를 줄였기 때문. 후기 단계 펀딩도 냉각되어 55억 달러로 작년 대비 26% 감소했으며 이는 규모, 수익성, 출구 전망에 대한 더 엄격한 심사 때문이었다. 하지만 초기 단계 펀딩은 더 탄력적인 모습을 보여 39억 달러로 증가하며 전년 대비 7% 상승했다.

자본 배치 초점이 초기 단계 스타트업으로 증가했다고 더 엄격한 펀딩 환경에서 더 강력한 제품-시장 적합성, 수익 가시성, 단위 경제성을 입증할 수 있는 창업자에 대한 신뢰가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런 재조정은 AI에서 가장 명확했다. 인도 AI 스타트업은 2025년 100건 거래를 통해 6억 4,300만 달러를 조금 넘게 조달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4.1% 소폭 증가였다. 자본은 주로 초기 및 초기 성장 단계에 분산되었다. 초기 단계 AI 펀딩은 총 2억 7,330만 달러였고 후기 단계 라운드는 2억 6,000만 달러를 조달해 자본 집약적인 모델 개발보다 애플리케이션 주도 비즈니스에 대한 투자자 선호를 반영했다.

이는 미국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미국 AI 펀딩은 2025년 765개 라운드를 통해 1,210억 달러를 넘어섰으며 이는 2024년 대비 141% 증가한 수치로 후기 단계 거래가 압도적으로 지배했다.

AI가 이제 투자자 관심 상당 부분을 흡수하고 있지만 인도 자본은 미국보다 더 고르게 분산되어 있다. 소비자, 제조, 핀테크, 딥테크 스타트업에 여전히 상당한 자금이 유입되고 있는 것. 그 중에서도 첨단 제조업이 장기적 기회로 부상했으며 이 분야 스타트업 수가 지난 4~5년 동안 거의 10배 증가했다. 이는 글로벌 자본 경쟁이 적다는 점에서 인도의 명확한 승리할 권리라고 할 수 있다.

물론 AI 스타트업은 2025년 인도 거래 중 30~40%를 차지했지만 인도 도시 인구 사이 변화하는 행동이 퀵커머스에서 가사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더 빠르고 주문형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면서 소비자 대면 기업 병행이 급증했다. 이들 카테고리는 실리콘밸리 스타일 자본 집약성보다는 인도가 지닌 규모와 밀도를 활용한다.

피치북 데이터는 2025년 인도와 미국 간 자본 배치 간 극명한 격차를 보여준다. 12월 23일까지 피치북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벤처 펀딩은 4분기에만 894억 달러로 급증한 반면 같은 기간 인도 스타트업은 42억 달러를 조달했다.

인도 스타트업 생태계는 여성 주도 스타트업에 대한 펀딩도 긴축됐다. 여성이 설립한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된 자본은 2025년 10억 달러로 전년 대비 3% 감소하며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됐다. 하지만 이 헤드라인 수치는 표면 아래에서 더 급격한 후퇴를 가렸다. 여성이 설립한 스타트업 펀딩 라운드 수는 40% 감소했고 처음 펀딩을 받은 여성 창업 스타트업은 36% 감소했다.

전반적으로 선별성이 증가하면서 투자자 참여가 급격히 좁아졌다. 올해 인도 펀딩 라운드에 참여한 투자자는 3,170명으로 전년도 6,800명에서 53% 감소했다. 인도 기반 투자자는 이런 활동 거의 절반을 차지했으며 1,500개 국내 펀드와 엔젤이 참여했다. 이는 글로벌 투자자가 신중해지면서 현지 자본이 더 두드러진 역할을 했다는 걸 보여준다.

인도 정부의 스타트업 생태계 참여는 2025년 더 가시화됐다. 인도 정부는 1월 스타트업 자본 접근성을 확대하기 위해 11억 5,000만 달러 펀드 오브 펀드를 발표했고 이어서 에너지 전환, 양자 컴퓨팅, 로봇공학, 우주 기술, 바이오테크, AI 같은 분야를 겨냥한 1조 루피 연구개발혁신 계획을 발표했으며 장기 대출, 지분 투입, 딥테크 펀드를 사용했다.

이런 추진은 민간 자본도 촉진하기 시작했다. 증가하는 정부 참여는 미국 및 인도 벤처 캐피탈 및 사모펀드 회사로부터 딥테크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한 거의 20억 달러 약속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됐다. 또 인도 정부는 올초 양자 컴퓨팅 스타트업 QpiAI에 대한 3,200만 달러 펀딩을 공동 주도했는데 이는 드문 연방 차원 움직임이었다.

이런 증가하는 국가 참여는 투자자들이 오랫동안 지적해온 위험인 규제 불확실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됐다. 정부 기관이 스타트업 생태계에 더 익숙해지면서 정책이 함께 진화할 가능성이 높아져 더 긴 개발 주기를 가진 기업을 지원하는 투자자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

감소된 불확실성은 이미 어느 정도 엑시트 시장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인도는 지난 2년 동안 꾸준한 기술 IPO 파이프라인을 보였으며 2025년에는 42개 기술 기업이 상장해 2024년 36개에서 17% 증가했다. 이런 상장에 대한 수요 대부분은 국내 기관 및 개인 투자자로부터 나왔으며 인도 스타트업 엑시트가 외국 자본에 너무 많이 의존한다는 오랜 우려를 완화했다. M&A 활동도 증가해 인수가 전년 대비 7% 증가한 136건을 기록했다.

2025년 인도 내 유니콘 파이프라인도 이런 자제로의 전환을 반영했다. 새로운 유니콘 수는 전년 대비 변동이 없었지만 인도 스타트업은 더 적은 자본, 더 적은 펀딩 라운드, 더 적은 기관 투자자 풀로 10억 달러 밸류에이션에 도달했으며 이는 이전 연도 및 글로벌 동종 기업과 비교해 더 신중한 확장 경로를 가리킨다.

인도가 2026년을 맞아 글로벌 AI 경쟁에서 어떻게 자리매김할 것인지, 과도한 자본 유입에 의존하지 않고 후기 단계 펀딩이 심화될 수 있을지에 대한 과제가 남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5년에 나타난 변화는 후퇴하기보다는 성숙해지고 있는 스타트업 생태계를 가리킨다. 자본이 더 신중하게 배치되고 엑시트가 더 예측 가능해지며 국내 시장 역학이 점점 더 성장을 형성하는 생태계다. 투자자에게 인도는 선진 시장 대체재가 아니라 고유한 위험 프로필, 타임라인, 기회를 가진 보완적 무대로 부상하고 있다.

뉴스 레터 구독하기

Related Posts

No Content Available
Next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