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1분 스타트업 BM] 고객과 쇼핑몰 모두가 만족하는 환불 플랫폼, 리턴리


박서기 박서기IT혁신연구소 대표 - 2023년 3월 13일

1. 리턴리(Returnly) 개요

  • 2014년 설립된 미국의 환불처리 대행 핀테크 스타트업
  • 온라인 쇼핑몰의 환불 처리 전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공급
  • 환불을 원하는 고객이 쇼핑몰 반품 페이지에서 약 1분만에 반품처리를 할 수 있게 하고, 즉시 환불 포인트를 제공해 즉각 재구매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 장점
  • 2021년 4월 BNPL(Buy Now Pay Later) 회사인 Affirm이 인수.

2. 서비스 작동 방식 및 수익 모델

  • [소비자] Returnly 서비스 가맹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환불을 원할 경우 해당 쇼핑몰 반품 페이지에서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고 클릭하면 환불요청이 끝난다. Returnly는 즉시 배송비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해당 쇼핑몰에서 사용 가능한 ‘리턴리 크레딧(Returnly Credit)’라는 포인트로 돌려준다.
  • [온라인 쇼핑몰] Returnly Permium 연간 구독 서비스를 가입한후 관련 기능을 자사 쇼핑몰에 구현하면 된다.
Returnly 서비스를 이용하는 온라인 쇼핑몰 고객은 반품 페이지에서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고 클릭하면 1분만에 환불요청이 끝난다. 환불 요청을 받는 즉시 Returnly는 반품 배송비를 제외한 금액을 ‘리턴리 크레딧(Returnly Credit)’이라는 포인트로 고객에게 지급한다.

3. 리턴리가 주목받는 이유

  • 환불 요청시 온라인 쇼핑몰이 고객에게 돈을 돌려주기까지 평균 2~3주가 소요되는 데 반해 Returnly 서비스를 이용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단 1분 만에 원스톱 환불이 가능해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
  • 고객 이탈을 막고 재구매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고객 1인당 구매하는 금액이 늘어나는 효과도 있다. 환불 요청 즉시 크레딧을 주는데 실제 환불 고객 중 90%는 환불한 물건을 보내기도 전에 크레딧을 이용해 해당 쇼핑몰에서 다시 쇼핑을 할 정도로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효과도 있다. 크레딧을 이용해 재구매하는 고객은 원래 샀던 제품보다 평균 23% 더 비싼 물건을 구매한다고 한다.
  • 온라인 쇼핑몰 만족도도 높다보니 에베레인, 아웃도이보이스, 언턱잇 등 1,800여 개 온라인 쇼핑몰이 Returnly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지금까지 환불을 처리해준 고객이 800만명 이상에 달하고 금액도 무려 10억 달러를 상회한다.
Author avatar

박서기 박서기IT혁신연구소 대표

https://it-research-institute.business.site/
현재 박서기it혁신연구소 소장에서 근무.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서울대학교 사범대 사회교육학 석사,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동국대학교 경영정보학 박사. 전 디지털타임스 논설위원, 전자신문 전략기획부장,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KAIST 경영공학부 대우교수.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