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제24회 스타트업 815 IR-연합 성료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8월 22일 판교 창업존에서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벤처박스와 함께 ‘제24회 스타트업 815 IR-연합’을 개최했다. ‘스타트업 815 IR’은 매주 목요일 열리는 창업존 대표 IR 프로그램으로,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창업기업을 발굴해 투자자와 매칭한다. 이번 행사에는 팁스 희망기업과 팁스 운영사 매칭 IR이 진행되었으며, 벤처박스에서는 투자유치 희망 4개사가 IR을 진행했다. 경기혁신센터는 정례 IR을 통해 투자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창업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판교 창업존은 국내 최대 창업지원 클러스터로, 120여 사무공간에 창업기업과 투자사, 협력기관이 입주해 있다.

크리에이트립, ‘2024 케이 월드 드림 어워즈’ 공식 파트너사 참여
국내 인바운드 관광 리딩 플랫폼 크리에이트립이 8월 22일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24 케이 월드 드림 어워즈’에 공식 파트너사로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K팝 방한 1000만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한 한류 최대의 K팝 페스티벌로, 크리에이트립은 글로벌 K팝 팬들에게 한국의 매력적인 여행지와 문화를 알리는 역할을 맡았다. 행사 기간 동안 약 1천여 명의 팬들이 크리에이트립 부스를 방문해 한국 관광 정보와 트렌드를 접했다. 크리에이트립은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 행사와 협력해 한국 여행의 즐거움을 알릴 계획이다.

당근, ‘걸어서 10분’ 기능 도입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이 숏폼 서비스 ‘당근 스토리’에서 ‘걸어서 10분’ 기능을 도입했다. 이 기능은 이용자가 인증한 위치를 기준으로 700미터 이내의 동네 가게를 영상으로 소개한다. 사용자는 도보 10분 거리의 맛집과 가게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길찾기 기능도 제공된다. 당근 스토리는 서울 전역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장한 지 두 달 만에 사용자 수와 시청 건수가 크게 증가했다. 당근은 앞으로도 기능을 고도화하고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지역 경제와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올인원진텍, 해조류 기반 비건 PDRN 상업화 성공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의 보육기업 올인원진텍이 해조류를 활용한 고순도 비건 PDRN을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올인원진텍은 해양생물 유전 기술을 바탕으로 기존 연어 대신 해조류에서 PDRN을 추출하며, 영국 비건 협회로부터 비건 인증을 받았다. 이 기술은 환경 보호와 높은 품질을 동시에 실현하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한지성 대표는 최근 ‘2024 글로벌 헬스케어 위크’에서 고령 친화 바이오산업 발전 공로로 표창을 받았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고품질 바이오 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널담, ‘제로 티스파클링’ 재출시
비건&뉴트리션 푸드테크 기업 조인앤조인의 브랜드 널담이 26일 ‘제로 티스파클링’을 재출시한다. 이 제품은 원물을 직접 추출해 만든 100% 비건 음료로, 0칼로리와 0당류를 자랑한다. 블랙티레몬과 캐모마일피치 두 가지 맛으로 제공되며, 천연 감미료 알룰로스를 사용해 깔끔한 맛을 구현했다. 널담은 이번 재출시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다가갈 계획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카테고리의 건강한 식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제로 티스파클링’은 널담 공식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콜로세움, 글로벌 예비유니콘 목표
콜로세움코퍼레이션이 중소벤처기업부의 ‘2024년 아기유니콘 플러스’에 선정됐다. 이번 선정은 콜로세움의 혁신성과 성장성을 인정받은 결과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새로운 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콜로세움은 AI 기반 물류솔루션 ‘COLO’와 44개소의 네트워크 물류센터를 통해 효율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선정으로 최대 3억원의 글로벌 진출자금을 지원받아 미국, 아시아 태평양 국가 간 연결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박진수 대표는 글로벌 물류센터 네트워크 확장과 물류 최적화를 목표로 지속적인 노력을 다짐했다.

아산나눔재단, 대학생 창업 부트캠프 데모데이 성료
아산나눔재단이 8월 22일 서울 강남구 드림플러스에서 ‘아산 두어스(Asan Doers) – 대학생 창업 부트캠프’의 데모데이를 개최했다. 이번 2기 프로그램은 글로벌 창업가 육성에 초점을 맞춰 국내외 대학생 100명을 선발해 7월과 8월 두 달간 정기교육과 합숙교육을 진행했다. 데모데이에서는 20개 팀이 다양한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프로젝트를 발표했으며, 대상은 미국 내 축산동물센터 대동물 수의사들을 위한 분변 자동 채취 솔루션을 선보인 팀에게 돌아갔다. 아산나눔재단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글로벌 창업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피터얀 반데피트 대표 체제 유지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피터얀 반데피트 임시대표 체제를 연말까지 유지할 계획이다. 반데피트 대표는 2021년부터 우아한형제들의 사내이사로 활동해왔으며, 지난 7월 임시 대표로 선임되었다. 회사는 현 체제를 통해 리더십 변화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고, 치열한 시장 경쟁 상황에 대응할 방침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앞으로도 책임감 있는 경영으로 서비스 개선과 고객가치 향상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 클라우드, 시큐리티 써밋 개최
구글 클라우드는 8월 21일 ‘구글 클라우드 시큐리티 써밋’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복잡한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보안 솔루션을 발표했다. 주요 발표 내용으로는 맨디언트 커스텀 위협 헌트, SCC 엔터프라이즈 기능, 크롬 기업용 프리미엄 서비스 업데이트 등이 있다. 구글 클라우드는 보안 태세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하며, 컴플라이언스 준수를 보장하는 새로운 제어 및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 클라우드 블로그와 시큐리티 써밋 다시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엘리스그룹, AI 개발자 영입 활발
AI 교육부터 AI 전용 클라우드까지 전 과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엘리스그룹이 실력 있는 AI 개발자들을 영입하며 성장하고 있다. 엘리스그룹은 생성형 AI 기술과 AI 전용 클라우드 사업을 본격화하며, 올해에만 20여 명의 엔지니어를 영입했다. 지난 7월 개최한 ‘알고리즘 코드 챌린지’에는 3,600명 이상이 지원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엘리스그룹은 우수한 개발자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글로벌 AI 기업으로 나아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