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AI서머리] 트릴리온랩스 57억 프리시드 투자 유치‧베이스인베스트먼트 신임 각자 대표 선임


이석원 기자 - 2024년 9월 10일

GS리테일, 24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청년 일자리 창출 나서

GS리테일이 2024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 채용을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이번 채용은 9월 23일까지 진행되며, 편의점 GS25와 홈쇼핑 GS샵 두 사업부에서 각각 두 자릿수 규모의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편의점 사업부는 영업 관리 직무 담당자를, 홈쇼핑 사업부는 상품기획, PD, 물류기획, 대외협력 직군에서 지원자를 모집한다. 또한, 지방 주요 거점 대학에서 캠퍼스 리쿠르팅을 통해 지역 인재 발굴에도 힘쓸 예정이다. 9월 19일에는 예비 지원자를 대상으로 주요 사업장을 견학하는 ‘인사이드GS리테일’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채용 절차는 서류접수, AI역량 검사, 1차 면접, 2차 면접 및 채용 검진 순으로 진행되며, 12월 중 최종 합격자가 발표된다. GS리테일은 다양한 채용 방식을 도입해 우수 인재를 확보하고자 한다.

트릴리온랩스, 57억원 프리시드 투자 유치

한국어 기반 거대언어모델(LLM)을 개발하는 트릴리온랩스가 420만 달러(약 57억 원) 규모의 프리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스트롱벤처스가 주도하고 카카오벤처스, 베이스인베스트먼트, 더벤처스, 굿워터캐피탈, 뱀 벤처스가 참여했다. 트릴리온랩스는 한국에 특화된 LLM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하며, 한국 문화와 관습을 이해하는 생성형 AI를 목표로 한다. 투자 유치를 통해 양질의 언어 데이터를 확보하고 기술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올해 말까지 한국어를 가장 정확히 이해하는 LLM 모델을 완성하고, 일본과 동남아 등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서울경제진흥원, 애슬레저 의류 기획전 성료

서울경제진흥원은 8월 24일부터 31일까지 성수동 서울도시제조허브에서 애슬레저 의류 기획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기획전은 서울시 의류, 패션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의류봉제 업계의 활성화를 목표로 진행되었다. 운동복과 일상복의 경계를 넘는 애슬레저룩을 주제로 다양한 체험 행사와 이벤트가 마련되었으며, 소셜미디어를 통한 홍보 활동으로 큰 관심을 받았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이번 기획전을 발판으로 패션의류봉제 소공인과 소비자를 위한 맞춤 기획전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크리마, 지그재그와 양방향 리뷰 연동 론칭

이커머스 솔루션 제공업체 크리마가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와 양방향 리뷰 연동 서비스를 론칭했다. 이 서비스로 크리마 리뷰 고객사는 자사몰과 지그재그 간 리뷰를 상호 노출할 수 있다. 특히, 뷰티 카테고리 스토어에 제공되는 이 기능은 리뷰 확보를 통해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AI 리뷰 분석으로 고객 니즈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한다. 크리마는 하반기에 AI 리뷰 관리, 챗봇 리뷰 수집 등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제 7회 컴퍼스 포럼 개최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9월 10일 충남 천안 그린스타트업타운에서 ‘제 7회 컴퍼스 포럼’을 개최한다. 지난 8월 첫 대표 주관으로 열린 6회 포럼은 백여 명의 스타트업 및 관계자들이 모여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이번 포럼은 ‘국방산업 및 모빌리티, 항공우주’를 주제로, 유망 스타트업에게 IR 기회를 제공하고 투자자 및 지자체와의 네트워킹을 통해 새로운 투자 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1부에서는 SK증권 나승두 팀장이 방위산업 주요 이슈와 투자 전망을 공유하며, 2부에서는 인세라솔루션, 에이디시스템, 디고랩스의 IR 발표가 이어진다. 포럼 전에는 ‘지역 미래 스타트업 생태계 담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베이스인베스트먼트, 이태양 신임 각자 대표이사 선임

초기 스타트업 투자에 주력하는 베이스인베스트먼트가 신윤호·이태양 각자 대표 체제로 전환했다. 이태양 신임 대표는 토스의 초기 창업 멤버로, 지난 2년간 베이스의 그로쓰 파트너로서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해왔다. 이번 리더십 변화는 초기 창업팀의 성장을 돕기 위한 전략적 결정으로, 베이스인베스트먼트는 앞으로도 혁신과 성장을 향한 의지를 명확히 할 계획이다. 베이스인베스트먼트는 시드 및 Pre-A 등 초기 투자에 집중하는 VC로, AUM 규모는 약 2,100억원이다.

메디웨일, 탑콘과 손잡고 내과의원에 제품 공급

의료 AI 기업 메디웨일이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탑콘의 한국 자회사와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메디웨일은 심혈관질환 예측 솔루션 ‘닥터눈 CVD’와 탑콘의 안저카메라 ‘TRC-NW400’을 패키지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내과와 가정의학과 등 동네 병의원에 ‘닥터눈 CVD’ 보급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닥터눈 CVD’는 간단한 안저 촬영으로 심혈관질환 위험도를 예측하는 AI 솔루션으로, 탑콘의 ‘TRC-NW400’과 함께 제공되어 의료진의 작업 편의성을 높인다. 메디웨일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사업 확장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한항공, 2분기 소비자 관심도 1위

대한항공이 2024년 2분기 국내 10개 항공사 중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를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 대한항공은 17만2791건의 온라인 정보량으로 1위를 차지했다. 기내식과 기내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루었으며, 승객 서비스와 신형 기체에 대한 호평도 이어졌다. 저비용 항공사(LCC) 중에서는 제주항공이 6만1928건의 정보량으로 1위를 기록했다. 이번 분석은 커뮤니티, 블로그, SNS 등 11개 채널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에이블리, 8월 사용자 수 의식주 버티컬 커머스 1위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8월 사용자 수에서 의식주 버티컬 커머스 1위를 차지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에이블리의 8월 사용자 수는 842만 명을 돌파하며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10대부터 40대까지 전 연령층에서 높은 사용률을 기록했으며, 월평균 실행 횟수는 59.7회로 타 버티컬 커머스를 압도했다. 에이블리는 AI 개인화 추천 기술을 통해 거래액과 매출을 크게 증가시켰으며, 올해 상반기 거래액 1조 원을 돌파했다. 강석훈 대표는 앞으로도 차별화된 상품과 기술로 만족도 높은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너블, 런콥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러너블과 런콥컴퍼니가 새로운 러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공동 브랜디드 대회 개최, 프리미엄 클래스 개발, 네트워킹 프로그램 기획 등 다양한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러너블은 런콥과 협력하여 러닝 데이터 분석과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며, 참가자들의 러닝 능력 최적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류영호 러너블 대표는 이번 협약이 러너들에게 맞춤형 상품과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명현 런콥 대표는 양사의 협력이 새로운 가치를 전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Author avatar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