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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구글플레이 현업 스타트업 대표 100인 설문조사‧단위가격표시제 온라인쇼핑몰 확대 시행


이석원 기자 - 2024년 10월 4일

제2서울핀테크랩과 한국핀테크산업협회,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 MOU 체결

제2서울핀테크랩과 한국핀테크산업협회가 국내 핀테크 산업 발전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유망한 핀테크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 및 지원을 위한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협약 내용은 유망 핀테크 기업의 육성 및 발굴, 성장 및 투자 활성화, 해외 진출 지원, 기술 활성화 및 네트워크 지원, 역량 강화 지원, 생태계 발전을 위한 협업 사업 등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제2서울핀테크랩은 한국핀테크산업협회와 함께 오는 11월에 개최될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벌 2024의 공동 전시부스에 참가할 기업을 선정했다. 제2서울핀테크랩과 서울핀테크랩은 15개 국내 핀테크 스타트업과 함께 참가하여 해외 진출 및 투자 유치 연계를 지원할 예정이다. 제2서울핀테크랩 채성민 센터장은 이번 MOU가 핀테크 스타트업의 성장 및 글로벌 진출 지원을 위한 협력체계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또한, 제2서울핀테크랩은 오는 10월 7일 서울시 주최로 개최되는 ‘서울 핀테크 위크 2024’에서 약 40여 개의 투자사가 참석하는 데모데이를 진행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제2서울핀테크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업 스타트업 대표 100인에 한국 스타트업의 현주소를 묻다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는 투자 환경 변화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많은 스타트업 대표들이 현재 생태계를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주요 원인으로는 투자시장 위축과 경기 불황을 꼽았다. 그러나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과 해외시장 진출 기회는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많은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시장과 AI 기술 활용을 통해 돌파구를 찾고 있다. 구글의 ‘창구 프로그램’은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며, AI 기술 도입을 위한 인재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스타트업들은 인재 채용과 보상 시스템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적극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이를 극복하려 하고 있다.

음악에서 격투기까지, 월미도·개항장의 다채로운 관광 콘텐츠가 온다

인천광역시와 인천관광공사는 월미도와 개항장 일대의 매력적인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월미·개항장 문화관광 콘텐츠 공모전’을 통해 4개의 특색 있는 콘텐츠를 선정했다. 선정된 콘텐츠는 인천 근대음악투어, 월미도 미션투어, 야간 달리기 이벤트, 경인대항무도연기대회 재현 등이다. 이들 프로그램은 10월부터 11월까지 월미도와 개항장 일대에서 진행되며,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은효 시 관광마이스과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가 발굴되었으며, 이를 통해 월미도와 개항장 일대의 문화관광을 새롭게 조명하고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래를 스트리밍하는 글로벌 OTT 교류의 장, “국제 OTT 페스티벌” 개막

부산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늘부터 6일까지 해운대 일원에서 ‘국제 OTT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국내 OTT 콘텐츠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고 해외 진출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국제 OTT 서밋’, ‘투자유치 쇼케이스’, ‘국제시상식’ 등이 있으며, 글로벌 미디어 시장의 동향과 미래 전망을 논의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특히, 6일 열리는 국제시상식에서는 16개국 201편의 콘텐츠 중 41편이 후보로 선정되어 시상된다. 심재민 시 문화체육국장은 이번 행사가 국내 OTT 산업의 미래를 밝히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의 DNA로 대전환의 길 열어간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신산업 육성과 디지털 대전환을 통해 경제구조를 혁신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3일 ‘2024 글로벌 제주상공인 포럼’에서 제주의 경제 비전을 발표하며, 제주는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온 혁신의 DNA를 지니고 있다고 강조했다. 제주도는 청년 인구 유출, 기후 위기, 관광산업의 위기 등 당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주산업, 그린수소, 도심항공교통(UAM), 청정바이오 산업 등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또한, 2035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재생에너지 설비 확대와 그린수소 생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오 지사는 제주의 미래는 젊은 인재들이 이끌어갈 것이라며, 인재양성과 제조업 비중 확대, 수출액 증가 등의 구체적인 경제 목표를 제시했다. 이번 포럼은 ‘변화와 기회를 위한 제주경제의 새로운 동력’을 주제로 4일까지 진행된다.

유통기업 사로잡는 디자인 제품…<2024 DDP디자인론칭페어> 개최

서울디자인재단이 주최하는 <2024 DDP디자인론칭페어>가 10월 17일부터 27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 1관에서 열린다. 이번 페어는 200여 개 기업과 200여 명의 디자이너가 6개월간 개발한 약 300개의 디자인 신제품을 선보이는 자리로, 국내외 유통·언론 관계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페어는 주제관, 기업관, 기획관으로 구성되어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제품을 전시한다. 또한, 디자인기업의 판로개척과 판매 촉진을 위한 바이어 상담, 라이브커머스, IR피칭데이 등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서울디자인재단은 이번 페어를 통해 디자인 전문기업과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누리집과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단위가격표시제 온라인쇼핑몰 확대 시행 예고

산업통상자원부는 단위가격표시제를 대규모 온라인쇼핑몰로 확대하는 개정안을 행정예고하고, 10월 23일까지 의견을 수렴한다. 이번 확대 시행은 소비자에게 정확한 가격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 소비를 지원하기 위한 조치로, 연간 거래금액이 10조 원 이상인 온라인쇼핑몰도 의무적으로 단위가격을 표시해야 한다. 또한, 1인 가구 증가와 반려동물 관련 상품 소비 증가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여 단위가격표시 품목을 기존 84개에서 114개로 확대한다. 개정안은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의견 제출은 유통물류과로 가능하다.

(단위가격 관련 주요 개정사항)

① (표시품목 확대) 기존 84개 품목을 식약처 식품분류 기준에 따라 재분류, 소비자원, 공정위의 관련 품목 추가 → 114개 품목 확대

가공식품(4개 통합) 맛살, 어묵 → 어묵 / 식용기름, 식용유 → 식용유 / 와인류, 주류 → 주류 / 드레싱, 소스류 → 소스류
(5개 변경) 라면, 국수, 마카로니, 스파게티 → 건면, 생면, 숙면, 유탕면 / 초코파이(상자) → 코코아가공품
(18개 추가) 견과류, 부침가루, 스프, 즉석국, 즉석덮밥, 즉석밥, 즉석죽, 탕, 이유식, 포기김치, 과일가공품, 가공유, 물엿, 쌈장, 고춧가루, 카레, 가공두유, 혼합음료류
일용잡화(2개 삭제) 가루비누(세탁세제 가루형), 세탁비누 액상(세탁세제 액체형)
(18개 추가) 키친타올, 섬유탈취제, 습기제거제, 살균소독제, 살충제, 부탄가스, 건전지, 구강청결제, 손세정제, 바디워시, 염색약, 로션, 립밤, 선크림, 마스크, 면도날, 물티슈, 반려동물 사료

② (표시의무자) 대규모 온라인쇼핑몰에 입점한 통신판매업자에 한정하여 단위가격 등 표시의무 부담

제7조의2(통신판매업자의 표시의무 등) ① 대규모 온라인쇼핑몰을 통하여 제6조에 따른 표시대상 품목을 판매하는 자는 소비자가 알 수 있도록 단위가격을 표시하여야 한다. ② 대규모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는 자는 제1항에 따른 단위가격 표시의무자의 단위가격 표시의무 이행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기술적 조치를 할 수 있다. 기술적 조치를 한 경우, 대규모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는 자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제1항에 따른 책임을 면한다.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임팩트투자 기반조성을 위한 특강 참가자 모집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은 10월 14일 경기도 옛청사에서 ‘제2회 임팩트마이크: 오픈이노베이션 전략과 투자계약’ 특강을 개최하며, 13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특강은 임팩트투자 기반 조성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오픈이노베이션 및 성장전략, 투자를 위한 기초 법률 지식 등의 강의로 구성된다. 사회적경제조직에 관심 있는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경기도사회적경제원 누리집 또는 특강 포스터 내 QR 코드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유훈 경기도사회적경제원장은 이번 특강을 통해 사회적경제조직이 성장과 투자유치를 위한 통찰력을 얻고 관계망을 구축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은 1,062억 원의 경기임팩트펀드를 결성하고, 도내 임팩트투자 기반 조성을 위해 교육과 기업발굴을 진행하고 있다.

드론으로 전하는 ‘충남 매력’

충남도는 도내 명소와 매력을 드론으로 담아낸 작품을 모집하는 ‘제3회 드론 영상 및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드론이 전하는 충남 이야기’를 주제로, 도내 인물, 역사, 문화, 관광 자원을 담은 드론 영상과 사진을 접수받는다. 공모전은 도민뿐 아니라 드론 촬영이 가능한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총상금 1000만 원 규모로 대상 수상자에게는 300만 원이 수여된다. 작품 심사는 기획성, 완성도, 독창성, 활용성을 기준으로 평가되며, 선정 결과는 다음달 도 누리집에 공고될 예정이다. 임택빈 도 토지관리과장은 이번 공모전이 충남의 아름다움을 드론을 통해 표현할 수 있는 기회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방사광가속기 과학 아카데미 강연 개최

충북도와 한국교통대 충북과학문화거점센터는 10월 5일 ‘2024 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에서 ‘식물의 사회생활’을 주제로 한 방사광가속기 과학 아카데미 강연을 개최한다. 강연은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최배영 교수가 맡아, 식물의 사회생활을 통해 방사광가속기의 원리와 활용방법을 쉽게 설명할 예정이다. 내년부터 충북 청주에 착공 예정인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는 원자 크기의 물질 구조를 분석하는 최첨단 연구시설로, 반도체, 에너지, 바이오 분야에 활용될 계획이다. 충북도는 기초과학에 대한 대중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이어갈 예정이다.

‘대우 정원주’부터 ‘금호 박세창’까지…K-브랜드지수 건설인 부문 순위 발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건설인 부문 1위에 대우건설 정원주 회장이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통해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거쳐 산출된다. 이번 건설인 부문은 포털사이트 검색량 상위 30위에 포함된 국내 금융사 대표자를 대상으로 9월 한 달간의 온라인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정원주 회장을 비롯해 김형근(SK에코플랜트), 박현철(롯데건설), 이석준(우미건설)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국내 건설업계가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맞고 있는 상황에서, 대표 인물의 역량이 기업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상세 정보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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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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