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풍벤처스, 전북 기후테크 스타트업 데모데이 ‘SWITCH’ 신규트랙 참가팀 모집
소풍벤처스는 전라북도와 전북테크노파크와 함께 2024년 전북 기후테크 데모데이 ‘SWITCH’ Ground Stage(신규트랙) 참가팀을 모집한다. 이번 데모데이는 기후테크 특화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는 전북특별자치도에서 시작한 기후테크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SWITCH’는 기업가치 100억원 이상의 스타트업을 위한 Growth Stage(성장트랙)과 기업가치 100억원 미만의 스타트업을 위한 Ground Stage(신규트랙)로 나뉘어 진행된다. 지난 9월 진행된 성장트랙 데모데이에서는 ‘토트’가 대상을 수상했다. 신규트랙 참가팀 모집 대상은 설립 7년 미만의 기후테크 스타트업으로, 10월 13일까지 ‘SWITCH’ 웹사이트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본 경진대회는 11월 26일 서울에서 열리며, 참가팀은 시장 잠재력, 솔루션, 지속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된다. 경진대회 진출팀에게는 소풍벤처스의 액셀러레이팅과 투자유치 기회가 제공되며, 대상 수상팀에게는 상금 1,000만원이 수여된다. 소풍벤처스 한상엽 대표는 “기후 문제를 해결하고 기후테크 생태계를 이끌어갈 기업들의 참가를 기다린다”고 밝혔다.
베슬에이아이, 1,200만 달러 시리즈 A 투자 유치
AI 통합 플랫폼 운영사 베슬에이아이(VESSL AI)가 약 1,200만 달러(158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베슬에이아이는 LLM 및 생성형 AI 시대의 급격한 컴퓨팅 수요 증가에 대응해 효율적인 AI 인프라 구축과 운영을 지원하는 MLOps 플랫폼을 제공한다. 특히,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자원을 통합 관리하는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통해 데이터 처리 및 모델 학습 시간을 단축시키고 최대 80%의 컴퓨팅 비용 절감을 가능하게 한다. 이번 투자에는 에이벤처스, 유비쿼스 인베스트먼트, 미래에셋증권 등 여러 투자사가 참여했다. 베슬에이아이는 이번 투자금을 LLMOps 기술 강화와 글로벌 시장 진출 가속화에 집중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특히 실리콘밸리에 기술팀과 세일즈 팀을 구축해 미국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베슬에이아이 안재만 대표는 “향후 5년 내 기업 문화는 AI를 통한 자동화 운영과 의사결정이 보편화될 것”이라며, “VESSL AI는 AI 운영에 최적화된 맞춤형 인프라를 제공해 AI 전환을 가속화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밀리의서재, 한국출판인회의와 전자책 정산 조건 상향 합의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 밀리의서재가 출판계와의 상생을 위해 한국출판인회의와 전자책 콘텐츠 정산 조건을 상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의는 전자출판 시장 활성화와 출판계의 요구를 반영한 결과로, 신간 전자책에 대한 정산 조건을 상향하고 정산 주기를 단축하며 정산 금액을 증액하는 내용을 포함한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전자책 유통사업체의 매출액은 2020년에서 2022년 사이 21.2% 성장했으나, 출판사 전체 매출에서 전자책이 차지하는 비중은 10% 미만에 그쳤다. 밀리의서재는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출판계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정산 조건 상향을 통해 출판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이번 정산 증가 방안은 오는 12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밀리의서재는 앞으로도 출판계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전자출판 생태계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몰테일, 아마존 프라임 빅딜데이에 핫딜정보와 할인 혜택 제공
커넥트웨이브의 해외법인 몰테일이 8일부터 9일까지 진행되는 ‘아마존 프라임 빅딜데이’를 맞아 핫딜 정보와 상품 및 배송비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프라임데이는 아마존이 유료 프라임 회원을 대상으로 여름과 가을에 개최하는 대규모 할인 행사로, 이번 빅딜데이는 홀리데이 시즌을 준비하는 세일로 적합하다. 몰테일은 아마존 핫딜 상품 정보 푸시 알람 서비스와 국가별 배송비 할인 쿠폰을 제공해 직구족들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미국 외에도 독일, 영국, 스페인, 호주 등 몰테일 물류센터가 있는 국가에서도 지원한다. 10월 8일부터 13일까지 배송비 할인 쿠폰을 제공하며, 일본 아마존 직구족을 위한 다해줌 상품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몰테일 관계자는 “이번 아마존 프라임 빅딜데이 기간 동안 핫딜 정보 제공과 배송비 할인, 안전한 배송 등의 서비스를 통해 직구족들의 쇼핑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키노라이츠 2주 연속 1위
OTT 콘텐츠 통합 검색 플랫폼 키노라이츠가 10월 2주차 통합 콘텐츠 랭킹을 공개했다. 넷플릭스 예능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이 2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예능 최초로 기록을 세웠다. 이 프로그램은 100인의 요리사들이 ‘백수저’와 ‘흑수저’ 계급으로 나뉘어 요리 대결을 펼치는 서바이벌 예능이다. 2위는 정해인과 정소민 주연의 로맨스 코미디 드라마 [엄마친구아들]이 차지했다. 3위는 연쇄살인범을 추적하는 형사들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 <베테랑 2>가 올랐다. 4위는 SBS 드라마 [지옥에서 온 판사], 5위는 넷플릭스 시리즈 [경성크리처 시즌 2]가 차지했다. 키노라이츠는 주간 통합 콘텐츠 랭킹 외에도 OTT 서비스 종합 인기 순위를 제공하며, 약 10만 건 이상의 데이터와 국내 미디어 트렌드 데이터를 분석해 순위를 산출한다.
김혁균 먼키 대표, ‘푸드테크 로봇 코리아 포럼 2024’에서 글로벌 비전 제시
먼슬리키친(이하 먼키)의 김혁균 대표는 ‘푸드테크 로봇 코리아 포럼 2024’에서 연사로 초청되어 푸드테크에 대한 글로벌 비전을 제시했다. 이번 포럼은 대한민국의 푸드테크 산업을 주도하는 주요 행사로, 김 대표는 먼키의 디지털 전환과 기술 혁신 성과를 공유하며 외식업계의 미래를 재설계할 방안을 제시했다. 김혁균 대표는 이베이코리아와 아이리버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먼키를 푸드테크 시장의 리더로 성장시켰다. 먼키는 디지털푸드코트를 운영하며 500여 개의 1인 식당에 무인주문결제 시스템을 공급해 자영업자의 매출과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최근 출시한 ‘먼키 테이블오더’는 HW와 SW의 통합 개발을 통해 무선올인원 시스템을 구현, 혁신적인 기술로 국내외 전문가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김 대표는 배달앱 시장이 플랫폼 중심에서 자사앱 중심으로 전환될 것이라 전망하며, 자영업자의 디지털 전환을 도울 수 있는 기술적 혁신을 강조했다. 먼키는 자사앱, 포인트앱, CRM, 키오스크, 테이블 오더, 포스 시스템을 통합한 주문결제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김 대표는 “푸드테크 산업은 플랫폼의 시대에서 자사앱의 시대로 전환될 것이며, 소비자는 온-오프라인에서 끊김없는 서비스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그재그, 야구 직관 열풍에 야구장 룩 검색량 급증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는 야구 직관이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야구장 룩 관련 상품 검색량이 전년 동기 대비 최대 29배 이상 급증했다고 밝혔다. 최근 한 달간 ‘야구 티셔츠’ 검색량은 1540%, ‘야구 재킷’은 354%, ‘야구 유니폼’은 1518% 증가했다. 올해 프로야구는 사상 처음으로 시즌 관중 1000만을 돌파했으며, 특히 2030 여성의 비중이 급증했다. 이로 인해 야구장 룩 관련 아이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외선 차단을 위한 ‘선스틱’과 ‘선크림’, 응원 도구인 ‘응원봉’, 기온 변화에 유용한 ‘무릎 담요’ 등의 검색량도 크게 늘었다. 지그재그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쇼핑몰과 브랜드가 입점해 야구장 룩 관련 할인 행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10월 10일부터 17일까지 인기 아이템을 할인가에 제공한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야구 관련 검색량이 폭증한 가운데, 프로야구 포스트시즌과 선선한 날씨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야구장 패션에 대한 관심과 구매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센트비, 2024 센트비컵 개최
글로벌 외환 토탈 솔루션 기업 센트비(SentBe)가 10월 13일 부천 종합운동장에서 2024 센트비컵을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다문화가족, 이주 근로자 등 국내 거주 외국인들이 축구를 통해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고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센트비컵은 베트남, 네팔, 인도네시아 등 8개국의 아마추어 팀들이 참가해 경쟁을 펼치며, 대회 당일에는 각국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센트비는 이번 대회가 지역 주민과 다양한 국적의 참가자들이 소통하고 이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회에 관한 자세한 정보와 사전 참가 신청 방법은 센트비 공식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배달의민족, 한글날 맞아 무료 글꼴 ‘꾸불림체’ 배포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한글날을 맞아 새롭게 개발한 글꼴 ‘꾸불림체’를 무료 배포한다고 밝혔다. 꾸불림체는 배민이 만든 열세 번째 서체로, ‘꾸불리다’라는 단어에서 유래했다. 이 서체는 자유분방한 굴곡과 툭툭 흘려 쓴 듯한 여유로움을 특징으로 한다. 꾸불림체는 8일부터 우아한형제들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개인과 기업이 자유롭게 수정, 변경해 사용할 수 있다. 단, 유상 판매는 금지된다. 배민은 2012년부터 매년 한글날에 맞춰 독창적인 서체를 선보이며 한글사랑을 실천해왔다. 우아한형제들 한명수 최고크리에이티브책임자는 “꾸불림체를 통해 많은 이용자들이 글을 쓰고 소통하는 행복과 재미를 충분히 즐기길 바란다”고 전했다.
원티드랩, 직장인들을 위한 영감 충전소 ‘오프로드 스테이션 2024’ 개최
HR테크 기업 원티드랩이 직장인들을 위한 특별한 영감 충전소 ‘오프로드 스테이션 2024’를 개최한다. 행사는 11월 9~10일 서울 성동구 도원 성수에서 열린다. ‘오프로드 스테이션 2024’는 직장인을 위한 지식 토크와 커리어 개척자들의 이야기, 공연으로 구성된 원티드랩의 컬쳐 프로젝트다. 행사는 ‘FILL UP DAY’와 ‘BOOST UP NIGHT’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직장인들이 새로운 스킬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강연과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FILL UP DAY’ 세션에서는 재테크와 커리어, 건강을 주제로 다양한 강연이 진행된다. ‘BOOST UP NIGHT’ 세션에서는 커리어 개척자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강연과 공연이 마련된다. 티켓은 오프로드 스테이션 공식 홈페이지에서 10월 7일부터 선착순 판매되며, 원티드에서 최종 합격한 유저 전원에게 지급되는 합격 보상 포인트로도 특별 티켓 구매가 가능하다. 원티드랩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직장인들이 자신의 길을 개척할 수 있도록 돕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다양한 연사들의 경험을 통해 새로운 도전에 대한 용기와 영감을 얻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