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서비스 산업 수출 경쟁력 제고 필요
한국무역협회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상품 수출은 세계 8위를 기록했지만, 서비스 수출은 세계 18위에 그쳤다. 지난 10년간 서비스 수출은 더디게 증가해 국제경쟁력이 약화되었다. 보고서는 서비스 산업의 수출 확대와 경쟁력 제고를 위해 독자적인 서비스 수출 모델 수립, 규제개혁 프로세스 구축,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재제정 논의 등을 제안했다. 콘텐츠와 IT 등 일부 고부가가치 서비스업은 경쟁력이 강화되고 있다.
더인벤션랩, 비스툴에 Pre-A투자 완료
더인벤션랩은 국내 1위 페이셜 실리콘 임플란트 스타트업 비스툴에 7억원 규모의 Pre-A 투자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로 비스툴은 프리미엄 맞춤형 페이셜 실리콘 임플란트 ‘쏘핏’ 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비스툴의 소프트씰은 국내 성형외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품이며, 미국 FDA와 유럽 CE 인증을 받았다. 비스툴은 프리미엄 시장을 개척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서울경제진흥원, 한가위 소공인 기획전 성황리 마무리
서울경제진흥원이 성수에 위치한 서울도시제조허브에서 한가위를 맞아 전통을 주제로 소공인 기획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9월 1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 이번 기획전에는 소공인 9개사가 참여해 한국의 전통미를 살린 제품들을 선보였다. 다양한 전시와 이벤트를 통해 시민들과 소통하며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했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앞으로도 전시·팝업을 통해 소공인의 경쟁력을 알리고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한국엔지니어링협회, FIDIC과 교육 협력 MOU 체결
한국엔지니어링협회가 10월 15일 국제엔지니어링커설팅연맹(FIDIC)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 협력 MOU를 체결했다. 협회는 FIDIC과 함께 국제표준계약 기반의 전문 교육 과정을 기획하고, 국내 엔지니어링 업계 종사자들이 글로벌 수준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협회 이해경 회장은 FIDIC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이 한국 엔지니어링 산업의 글로벌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 MOU 체결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오로라, 코스닥 상장 준비
핀테크 기업 아이오로라가 NH투자증권과 신영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하며 코스닥 상장을 준비한다. 이는 아이오로라의 빠른 성장세와 함께 흑자 전환이 예상되며 진행된 전략적 행보다. 아이오로라는 ‘NAMANE’ 선불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글로벌 페이먼트사와의 협력을 통해 해외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NAMANE PAY’의 출시를 앞두고 있어 서비스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기술력과 확장성을 겸비한 아이오로라는 글로벌 핀테크 기업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김성회의 G식백과, 경기게임마이스터고에 500만 원 기부
경기콘텐츠진흥원은 ‘김성회의 G식백과’ 김성회 씨가 경기게임마이스터고등학교에 500만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김성회 씨는 게임 산업 저변 확대를 위한 기부 의사를 밝혔으며, 경콘진과 협력해 이번 기부가 이루어졌다. 김성회 씨는 경기게임마이스터고의 존재가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기부를 통해 경기게임마이스터고는 게임 산업을 이끌어 갈 인재 양성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
지그재그, 요노족 트렌드에 멀티 유즈 상품 거래액 급증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는 ‘요노(YONO, You Only Need One)’ 트렌드에 따라 멀티 유즈 상품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최대 33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고물가, 고금리 상황 속에서 불필요한 구매를 자제하는 요노족이 늘면서 범용성을 가진 아이템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멀티 밤, 립앤치크, 다용도 파우치, 리버시블 코트 등 다양한 제품의 거래액이 크게 증가했다. 지그재그는 요노족을 위한 다양한 할인 기획전을 운영 중이다.
에이블리, 투쿨포스쿨 ‘TAG’ 이커머스 단독 론칭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에서 다이소 전용 브랜드 ‘TAG’를 이커머스 최초로 단독 론칭한다. ‘TAG’는 합리적인 가격과 높은 제품력을 자랑하며, 쿠션, 쉐딩, 블러셔, 아이라이너 등 다양한 메이크업 제품으로 구성되었다. 에이블리는 10월 24일부터 31일까지 ‘에이블리 X TAG 단독 론칭’ 프로모션을 통해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사전 이벤트도 진행한다. 에이블리 뷰티 관계자는 “TAG를 통해 온라인 가성비 뷰티 수요를 공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캐시한국신용데이터, 요식업 소상공인 교육 콘텐츠 협업
캐시한국신용데이터(KCD)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협업해 요식업 소상공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콘텐츠 ‘요식UP 클래스’를 공개한다. 이 프로그램은 요식업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와 운영 중인 소상공인에게 현업 전문가의 노하우를 전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교육은 캐시노트의 유료 콘텐츠를 포함해 무료로 제공되며, 소상공인 지식배움터와 유튜브 채널 ‘공사장TV’에서 10월부터 12월까지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오리온디스플레이, 글로벌 LED 디스플레이 렌탈 사업 본격화
오리온디스플레이㈜가 글로벌 전시 주최사와 함께 LED 디스플레이 렌탈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대형 LED Wall을 시작으로 다양한 LED 제품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전시장을 중심으로 세미나실, 메인 무대 등 다양한 공간에 설치 및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오리온디스플레이의 허지성 기획팀장은 LED 디스플레이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었음을 강조하며, 전시 시장의 다양한 세미나와 부대 행사를 통해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고 밝혔다. 오리온디스플레이는 또한 주요 전시 행사에 LED 디스플레이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