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웍스, ‘베스트콘 2024’서 AI·SW 안전성 인증 소개
테스트웍스(대표 윤석원)가 한국소프트웨어테스팅협회 주관 ‘베스트콘 2024’에 참가해 AI·SW 안전성 인증(AISC)을 소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AI 신뢰 및 안전을 위한 AI·SW Safety & Testing’을 주제로 부스를 운영하고 발표 세션을 진행했다. 김병철 센터장은 AI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15개 리스크 항목을 설명하며, AI 시스템이 생명과 직결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높은 안전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ISC는 AI와 SW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글로벌 표준에 근거해 인증서를 발행하는 제도다.
포티투마루, Good AI Awards 2024 대상 수상
포티투마루(42Maru, 대표 김동환)가 ‘Good AI Awards 2024’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 시상식은 AI 기술력, 안전성, 사회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신뢰할 수 있는 기술을 바탕으로 AI 발전에 기여한 기업과 개인을 대상으로 한다. 포티투마루는 생성형 AI 스타트업으로, RAG42와 MRC42 기술을 통해 초거대 언어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고, LLM42 경량화 모델을 개발해 기업용 Private 모드를 지원한다. 김동환 대표는 “신뢰성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AI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크몽, AI 기반 ‘검색 어시스턴트 카이’ 출시…전문가 추천 및 검색 기능 고도화
크몽(대표 박현호, 김태헌)이 AI 기반 검색 기능을 고도화한 ‘검색 어시스턴트 카이(k.ai)’를 출시했다. 대규모 언어 모델(LLM) 기반의 RAG 기술과 시맨틱 검색 엔진을 결합해, 고객이 가장 적합한 전문가를 실시간으로 찾아주는 서비스다. 카이는 최대 3개의 상품을 요약하고 비교해주는 기능을 제공해, 고객 문의 시간을 단축하고 구매 전환율을 높였다. 현재 디자인 카테고리에 베타 테스트 중이며, 정식 공개는 내년으로 예정되어 있다. 크몽은 700여개 카테고리에서 50만 건 이상의 전문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에이아이트릭스, 유럽호흡기학회서 ‘바이탈케어’ 성능 검증 연구 발표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에이아이트릭스(AITRICS)가 유럽호흡기학회(ERS 2024)에서 환자 상태 악화 예측 솔루션 ‘바이탈케어’를 활용한 두 가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세의료원 산하 병원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에서 바이탈케어는 기존 조기경보체계보다 높은 예측 정확도(AUROC 0.85)를 보였으며, 패혈증 예측 모델의 경우에도 높은 예측 정확도(AUROC 0.87)를 보였다. 김광준 대표는 바이탈케어가 의료 인력의 효율성을 높이고 환자의 예후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 D2SF, 북미 투자 본격화…국내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지원 강화
네이버 D2SF가 실리콘밸리에서 현지 투자사 및 창업가들과 네트워킹하며 북미 스타트업 발굴 및 투자를 본격화한다. 이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네이버의 글로벌 비즈니스와 기술 전략의 시너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네이버 D2SF 양상환 센터장은 국내 기술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이 필수라고 강조하며, 네이버와 스타트업의 협업 시너지를 만들어내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D2SF는 홈페이지를 통해 신규 투자팀을 공개 모집 중이다.
네이버페이, ‘보험금 청구’ 서비스에 ‘실손24’ 연계 기능 추가
네이버페이(대표 박상진)는 자사 ‘보험금 청구’ 서비스에 ‘실손24’와의 연계 기능을 추가해 간편청구 서비스를 확대했다. 이 서비스는 ‘사진 찍어 청구’와 ‘서류 없이 청구’ 기능을 제공하며, 이번 ‘실손24’ 연계를 통해 병상 30개 이상의 2차병원에서도 간편청구가 가능해졌다. 병의원 방문 후 실손보험 청구 알림 기능도 제공한다. ‘보험금 청구’ 서비스는 네이버페이 앱에서 이용 가능하며, ‘실손24’ PC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도 청구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카오, ‘if(kakaoAI)2024’ 성황리에 종료
카카오는 10월 22일부터 24일까지 열린 개발자 컨퍼런스 ‘if(kakaoAI)2024’를 성황리에 마쳤다. 경기도 용인시 ‘카카오 AI 캠퍼스’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AI, 데이터, 클라우드 등을 주제로 총 94개 세션이 열렸고, 약 3,000명이 현장을 찾았다. 카카오의 AI 비전과 신규 서비스 ‘카나나(Kanana)’가 공개되었으며, 다양한 계열사들이 AI 기술을 공유했다. AI 체험 공간도 마련되어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번 행사는 참가자들에게 AI 기술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포티넷 제로데이 취약점 관련 보고서 발간
맨디언트가 포티넷의 포티매니저(FortiManager) 제로데이 취약점(CVE-2024-47575) 악용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50개 이상의 잠재적 피해 조직이 확인되었으며, 구글 클라우드도 유사한 활동을 감지했다. 맨디언트는 공격자가 포티매니저를 탈취해 데이터를 유출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즉각적인 포렌식 조사를 권고했다.
메가존클라우드, 팔로알토네트웍스와 클라우드 보안 파트너십 체결
메가존클라우드가 팔로알토네트웍스와 클라우드 보안 사업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메가존클라우드는 팔로알토네트웍스의 프리즈마 클라우드(Prisma Cloud)를 매니지드 보안 서비스 형태로 국내에 공급하게 된다. 메가존클라우드는 국내 유일의 프리즈마 클라우드 MSSP 지위를 확보하며,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황인철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클라우드 보안 환경을 더욱 안전하게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기술교류와 협업의 혁신 성과, 2024 중소기업 융합대전 개최
중소벤처기업부와 광주광역시는 24일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2024 중소기업 융합대전’ 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기업 간 교류·협업 및 기술 융합을 통해 창출한 혁신 성과물이 전시되었고, 유공자 포상이 진행되었다. 금탑 산업훈장을 수상한 ㈜디케이오스텍 김학규 대표를 비롯해 15명의 유공자가 포상을 받았다. 행사에는 150여 개 기업이 참여하여 제품 전시, 수출 상담회, 채용 상담회 등이 진행되었다. 중기부 김성섭 차관은 “기업 간 협업과 기술 공유를 통한 협업생태계 조성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충북 녹색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암모니아 기반 수소 생산 실증사업장 준공
중소벤처기업부와 충청북도, 충주시가 10월 24일 충주시 대소원면에서 충북 녹색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암모니아 기반 수소 생산·활용 실증사업장 준공식을 열었다. 이 사업장은 1,587.64㎡ 규모로, 총 248억 원이 투입됐다. 암모니아 기반 수소 생산 시스템을 구축해 수소차 충전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준공은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사례로, 충북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는 기후테크 시대에 필요한 청정에너지의 미래를 여는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