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AI서머리] 트위그팜, 생성형 AI 프리뷰노트 서비스‧오늘의집, 오리지널 가구 브랜드 출시


이석원 기자 - 2024년 11월 13일

나눔비타민, DMC 창업경진대회 대상 수상

나눔비타민이 DMC산학진흥재단이 주관하는 ‘2024 DMC이노베이션캠프 창업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 회사는 AI와 데이터를 활용해 기부자와 수혜자를 자동으로 매칭해주는 플랫폼 ‘나비얌’을 운영하며, 기부 생태계를 혁신했다. 나눔비타민은 현물 기부로도 시장을 확장하고 있으며, 현재 전국 2만 4천곳 이상의 가게와 제휴를 맺고 있다. 이번 수상으로 나눔비타민의 혁신성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협업을 통해 기부 시스템을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트위그팜, 생성형 AI 프리뷰노트 서비스 출시

트위그팜은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프리뷰노트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하여 콘텐츠 제작 과정을 혁신했다. 프리뷰노트는 방송 제작 시 영상 속 장면을 기록하고 요약해 주어 제작진이 촬영 내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편집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트위그팜의 프리뷰노트는 기존보다 더욱 세밀한 장면 묘사와 카메라 움직임 정보, 장면 썸네일 추출 등을 제공하여 인터뷰, 다큐멘터리, 관찰 카메라 콘텐츠 제작 시 최대 90%의 제작 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트위그팜은 콘텐츠 특화 인공지능을 통해 제작 과정을 지속적으로 혁신해 나갈 계획이다.

마이프차, 프랜차이즈 마케팅 써밋 성료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플랫폼 마이프차가 지난 12일 한국과학기술컨벤션센터에서 ‘2024 프랜차이즈 마케팅 써밋’을 성료했다. 이번 행사에는 500명의 업계 종사자가 참여해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써밋에서는 카카오, 메타, 당근 등 주요 빅테크 기업들이 최신 마케팅 전략을 공유하며, 프랜차이즈 본사의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례와 노하우를 논의했다. 김준용 마이프차 대표는 오프라인 창업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을 밝히며, 앞으로도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밀리의서재, 3분기 최대 매출 기록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 밀리의서재는 2024년 3분기 누적 매출 531억 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0.7% 증가한 수치로, 전자책 구독 서비스의 성장 덕분이다. 누적 가입자 수는 800만 명을 돌파해 21% 증가했다. 밀리의서재는 AI를 접목한 콘텐츠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AI 페르소나 챗봇, AI 스마트 키워드, AI TTS 서비스 등이 호평받고 있다. 밀리의서재는 앞으로도 독서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클라우드앤, 롯데마트 전기 사용량 24% 절감

클라우드앤은 AI 기반 건물 에너지 관리 플랫폼 ‘PorestN’을 통해 베트남 롯데마트의 연간 전기 사용량을 24% 절감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었으며, 1억 3천만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얻었다. 클라우드앤은 향후 싱가포르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김정석 대표는 동남아 시장의 높은 전기 요금을 고려해, 에너지 절약 플랫폼의 수요가 클 것으로 전망했다. 클라우드앤은 국내외에서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확대하고 있다.

당근, 건강한 커뮤니티 위한 운영 정책 발표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통 운영 정책을 발표했다. 이번 정책은 존중, 신뢰, 프라이버시, 안전, 커뮤니티 등 5대 운영 원칙을 포함하고 있다. 불법 콘텐츠, 범죄 행위, 사생활 침해 등의 문제를 예방하고 이웃 간 안전한 연결을 촉진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당근은 앞으로도 사용자 참여를 독려하고 안전한 커뮤니티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무신사 스탠다드, 20대 선호 SPA 브랜드 1위

무신사가 운영하는 ‘무신사 스탠다드’가 국내 20대 소비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SPA 브랜드로 선정됐다. 오픈서베이 조사에 따르면 무신사 스탠다드는 48.1%의 선호도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자주 구입하는 브랜드와 구입 의향이 있는 브랜드에서도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무신사 스탠다드는 슬랙스, 청바지, 스웨트 셔츠 등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전반적인 브랜드 만족도 평가에서도 4.11점으로 1위를 기록했다. 무신사는 오프라인 시장 확대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오늘의집, 오리지널 가구 브랜드 ‘레이어’ 출시

라이프스타일 슈퍼앱 오늘의집이 자체 기획, 디자인, 제작한 첫 가구 브랜드 ‘레이어’를 런칭했다. 레이어는 ‘공간의 시작을 함께하는 가구’라는 콘셉트로 세심한 마감과 견고한 베이스를 강조하며 합리적인 가격대로 제공된다. 첫 컬렉션 ‘페이브’는 침실, 거실, 다이닝 공간을 채우는 필수 가구로 구성되어 있다. 오늘의집은 고객 의견을 반영해 레이어를 기획했고, 앞으로도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제품으로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엔지니어링협회, 진도군에 수해복구 물품 전달

한국엔지니어링협회(회장 이해경)는 11월 12일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전라남도 진도군을 방문해 수해복구를 위한 구호물품을 전달했다. 이번 구호물품은 협회와 회원사들이 함께 마련한 것으로, 피해 가구들의 생활 안정과 신속한 수해복구를 돕기 위해 준비되었다. 이해경 회장은 이재민들에게 위로를 전하며 빠른 복구를 기원했다. 협회는 앞으로도 재난 시뿐 아니라 소외계층과 불우이웃을 위해 나눔을 실천할 것을 약속했다.

ASEIC, 2024 글로벌 친환경 포럼 개최

아셈중소기업친환경혁신센터(ASEIC)는 11월 14일부터 15일까지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2024 글로벌 친환경 포럼’을 개최한다. 네덜란드, 독일, 베트남 등 29개국에서 100여 명이 참석해 글로벌 공급망 규제 및 기후 변화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포럼은 ‘아시아-유럽 역내 중소기업을 위한 글로벌 공급망 대응’을 주제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대응 사례와 투자 지원 현황 등을 다룬다. 행사는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된다.

Author avatar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