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를 미리 만나는 크림스토어 팝업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중소 캐릭터 기업 지원을 위해 ‘크림스토어’ 팝업을 운영한다. 이번 팝업은 11월 14일부터 12월 7일까지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과 타임빌라스 수원 롯데마트에서 개최된다. 크리스마스를 주제로 한 이번 팝업은 20개 중소기업의 캐릭터 IP 상품 200여 종을 선보이며, 다양한 현장 이벤트도 진행된다. 이를 통해 중소 캐릭터 기업의 유통 채널을 확대하고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힐 계획이다.
K-애니메이션, 캐나다서 글로벌 쇼케이스 성황리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캐나다 토론토와 벤쿠버에서 ‘K-애니메이션 글로벌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K-애니메이션의 공동제작 및 투자유치를 목표로 피칭 쇼케이스, 비즈니스 상담회, 스튜디오 현장 상담으로 진행됐다. 국내 8개 애니메이션사가 참가해 자사 IP를 소개했으며, 캐나다 주요 바이어들이 큰 관심을 보였다. 콘진원은 이번 쇼케이스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도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전남도 컨설팅 XR기업, CES 2025 혁신상 수상
전라남도는 확장현실(XR) 기술 선도기업 ㈜뉴작이 미국 CES 2025에서 메타버스와 콘텐츠&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엑스러너(X-RUNNER)’는 헤드셋 없이도 가상 공간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XR 플랫폼으로, 다양한 산업에 적용 가능하다. 전남도는 공동관 운영과 혁신상 컨설팅 등으로 지역 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국제 전시회에 참가해 전남 ICT 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마이크로칩, NVIDIA와 실시간 엣지 AI 가속화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가 NVIDIA Holoscan 플랫폼과 호환되는 PolarFire® FPGA 이더넷 센서 브리지를 출시했다. 이 솔루션은 다양한 센서를 지원하며 저지연 통신과 전력 효율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엣지 AI와 로보틱스 애플리케이션에서 실시간 데이터 처리가 가능해졌다. PolarFire FPGA는 보안 기능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산업에 적용될 수 있다. 마이크로칩은 이번 솔루션을 통해 개발자들이 강력한 AI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제이오, 이수페타시스와 협력으로 글로벌 나노소재 1위 도약
탄소나노튜브(CNT) 선도 기업 제이오가 이수페타시스와의 투자 유치 및 지분 매매 계약을 통해 글로벌 나노소재 1위 기업으로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이오는 2025년까지 2000억 원의 투자 자금을 확보해 2차전지와 반도체 소재 분야에서의 성과 달성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제이오는 다중벽 탄소나노튜브(MWCNT)까지 갖춘 독보적인 CNT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협력을 통해 매출 및 이익 성장도 기대하고 있다.
농산업 우수기술 지원 프로그램 ‘애그리퓨처’ 성료
한국사회투자와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이 공동 주관한 ‘애그리퓨처’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종료됐다. 이 프로그램은 우수 기술을 보유한 농산업 업체 10곳을 선정해 약 30주간 사업화 지원금, 경영진단, 멘토링 등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했다. 총 5억 원의 직접투자와 함께 총 22억 원 규모의 후속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한국사회투자는 앞으로도 농식품 분야 우수기술의 사업화 지원을 계속할 계획이다.
한국어 AI ‘국밥’ 모델, 최고 성능 입증
미디어그룹사람과숲과 마커AI 컨소시엄이 한국어 최상위 수준의 LLM인 ‘국밥(Gukbap)’ 모델을 공개했다. 이번에 발표된 Gukbap-Gemma2-9B 모델은 한국어 AI 성능 평가에서 경쟁 모델들을 초과하는 뛰어난 결과를 기록했다. 이 모델은 라이선스 제한이 없는 오픈소스 티쳐 모델을 활용해 개발됐으며, 한국의 LLM 연구자들에게 중요한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국밥 모델은 글로벌 파운데이션 모델의 한국어 튜닝 버전 중 최고 점수를 기록하며 큰 주목을 받았다.
구글, 2024년 PhD 펠로우십에 한국인 대학원생 3명 선정
구글이 2024년 PhD 펠로우십 프로그램에 한국인 대학원생 3명을 선정했다. 이 프로그램은 컴퓨터 과학 및 관련 분야의 우수한 대학원생을 지원하며, 올해 전 세계 85명의 학생이 장학금, 연구 멘토링, 인턴십 기회를 제공받았다. 한국에서는 고려대학교 박진영, 서울대학교 전현, 포항공과대학교 조현아 학생이 선정되었다. 구글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계, 산업, 기업가 정신을 아우르는 전문가 커뮤니티를 육성하고 있다.
‘별따러가자’,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제12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에서 충남 대표 기업 ‘(주)별따러가자’가 제품 및 서비스 부문 우수상과 상금 1천만 원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별따러가자’는 소형 모빌리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RIDER LOG’ 서비스를 제공하며, 교통사고 정보와 과속방지턱 정보 등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소형 모빌리티의 안전을 지원한다. 충남창경센터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우수 창업자 발굴과 후속 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