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핀글로벌, 생성형 AI 공공 로드쇼 개최
베스핀글로벌이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와 협력하여 11월 26일부터 4일간 대전, 대구, 부산, 광주에서 ‘생성형 AI 성공사례’ 공공 로드쇼를 개최한다. 이번 로드쇼는 공공 부문의 AI 도입 전략과 사례를 공유하고 AI 활용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베스핀글로벌은 다양한 공공 부문 AI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각 지역의 AI 도입을 지원할 계획이다. 행사 참여는 사전등록을 통해 가능하다.
엘리스그룹, 과기부장관상 수상
AI 교육 솔루션 기업 엘리스그룹이 ‘제19회 대한민국 인터넷대상’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엘리스그룹은 AI 기반 B2B SaaS 솔루션 ‘엘리스LXP’와 AI 연구개발에 최적화된 ‘엘리스클라우드’ 개발로 국내 인터넷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엘리스LXP’는 국내 산업과 교육 현장의 AI 전환에 기여하며 도입 기관 수 4,300여 곳, 누적 이용자 250만 명을 돌파했다. 엘리스그룹은 앞으로도 AI 기술 연구와 개발을 통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신보-충남대, 금융인재 양성 협약
신용보증기금과 충남대학교가 금융인재 양성 및 창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금융인재 양성, 창업 생태계 조성 및 ESG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신보는 충남대에 정책금융 정규강의를 개설하고 창업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또한 ESG 진단, 평가 및 컨설팅, 사회공헌 연구를 공동으로 추진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충남대와 함께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프렌들리에이아이, 맞춤형 AI 서비스 출시
프렌들리에이아이가 오픈소스 모델을 활용한 기업 맞춤형 AI 개발 서비스 ‘프렌들리 파인튜닝’을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라마, 미스트럴, 퀜과 같은 오픈소스 모델을 특정 데이터로 재학습하여 기업 목표에 최적화된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렌들리 파인튜닝은 비용 효율적이며, 높은 GPU 비용과 실무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프렌들리에이아이는 또한 AI 학습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기업을 위해 전담 엔지니어와 함께하는 모델 학습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모레, 텐스토렌트와 전략적 파트너십
AI 소프트웨어 기업 모레(MOREH)가 반도체 전문가 짐 켈러의 AI 반도체 기업 텐스토렌트(Tenstorrent)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양사는 AI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통합 솔루션을 개발해 엔비디아(NVIDIA)와 쿠다(CUDA)의 독점을 깨뜨리겠다는 목표다. 이번 협력은 텐스토렌트의 AI 반도체와 모레의 소프트웨어를 결합하여 AI 데이터센터 시장을 공략하며, 2025년 상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 모레의 조강원 대표는 이번 협력으로 AI 데이터센터 시장의 변화를 이끌겠다고 밝혔다.
아이디어스, 연중 최대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국내 최대 핸드메이드 커머스 플랫폼 아이디어스가 11월 18일부터 12월 2일까지 블랙프라이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수제 먹거리, 액세서리, 패션, 뷰티, 리빙 등 8000여 개의 인기 작품을 최대 91%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타임딜 특가, 현금 증정 이벤트, 반값 쿠폰 등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되며, 디플러스 멤버십 연간 이용권도 할인된 가격에 구독할 수 있다. 지난해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에서는 일 방문자 수 12만 명을 기록하며 높은 호응을 얻었다.
팀네이버, 사우디 JV 설립
팀네이버가 사우디아라비아의 NHC와 합작법인(JV) 설립을 추진한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사우디 디지털 트윈 플랫폼 운영과 사업화를 주요 업무로 담당하게 된다. 팀네이버의 파트너 NHC는 사우디 내 부동산 거래의 70%를 담당하는 국영기업으로, ‘비전2030’의 일환으로 디지털 혁신 및 스마트시티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새로운 JV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케어링, 메디가드와 스마트 돌봄 협력
시니어 케어 전문기업 케어링이 의료 AI 전문기업 메디가드와 스마트 돌봄 시스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비접촉식 활력징후 모니터링과 AI 기반 실시간 환자 모니터링 등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을 적용해 맞춤형 건강관리 솔루션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케어링은 전국 57개 직영점을 운영하며 누적 1만6000명의 어르신을 돌봐왔다. 이번 협약으로 더욱 향상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해운대구 ‘WAVE CLUB’, 스마트 재테크 강연 개최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오는 26일 해운대구 워케이션 참가자와 지역 주민들을 위한 ‘제7차 WAVE CLUB’을 개최한다. 이번 강연은 동의대학교 김태희 교수가 ‘MZ세대를 위한 스마트 재테크 전략’을 주제로 진행한다. 행사는 해운대 워케이션 센터에서 열리며, 워케이션 참가자와 지역 주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다. 부산창경은 이번 강연회를 시작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이다. 참가신청은 해운대 워케이션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프리뉴, 드론 ‘아크 S3’ 디자인상 수상
드론 전문기업 프리뉴가 ‘2024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은상)을 수상했다. 수상작인 드론 ‘아크 S3’는 모듈 팩 교체를 통해 다양한 구성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듈화 드론으로, ‘택티컬 스컬프처’ 디자인 콘셉트를 적용해 강성과 안정성을 높였다. 프리뉴는 드론 설계부터 운용 서비스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확장 중이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더욱 최적화된 드론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