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방, ‘10월 다방여지도’ 발표
부동산 정보 플랫폼 ‘다방’은 10월 서울 지역 연립∙다세대 원룸 전∙월세 수준을 분석한 ‘10월 다방여지도’를 공개했다. 서울 원룸 평균 월세는 77만 원으로, 전달 대비 4만 원(5.3%) 상승해 최고치를 기록했다. 반면 평균 전세 보증금은 2억 915만 원으로 473만 원(2.2%) 하락했다. 강북구와 영등포구, 강남구의 월세가 서울 평균보다 높았으며, 중구와 서초구, 강남구의 전세 보증금이 평균을 상회했다. 이번 발표는 국토부 실거래가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SBA×엔씨소프트, ‘버프툰 오리지널 공모전’ 수상작 발표
서울경제진흥원과 엔씨소프트는 11월 26일 ‘버프툰 오리지널 공모전’의 수상작을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신인 작가와 기성 작가가 참여했으며, 주제와 소재의 참신성, 일반 대중성, 등장인물의 매력도, 스토리 및 작화의 완성도, IP 확장 가능성 등을 종합 평가해 총 5편이 선정되었다. 수상작은 ‘좀비폰’, ‘홀로 지켜 내는 지구’, ‘날 죽이지 못하는 것은’, ‘저세계에서 왔습니다’, ‘악마는 소공녀가 되고 싶어!’로, 수상 작품들은 버프툰 및 퍼플 라운지 서비스를 통해 독자들과 만날 예정이다.
메사쿠어컴퍼니,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비전AI 전문기업 메사쿠어컴퍼니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제19회 대한민국 인터넷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디지털 기술혁신과 국가 정보화에 기여한 기업, 단체, 개인을 선정하여 수여된다. 메사쿠어컴퍼니는 AI 얼굴인식 솔루션 ‘UFACE’를 통해 금융, 공공,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기술을 상용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지훈 대표는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디지털 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오토에버, AI 기반 업무 혁신
현대오토에버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의 대화형 서비스 ‘H Chat’을 개발하여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이 서비스는 MS의 ‘애저 오픈AI’를 기반으로 하며, 소프트웨어 개발과 오류 해결, 코드 리뷰 등을 지원한다. H Chat은 회의록 요약, 이메일 작성 등 일반 업무에도 활용 가능하며, 보안 기능을 강화해 내부 데이터를 보호한다. 현대오토에버는 ‘팀즈’와 연동하여 임직원의 접근성을 높였으며, 다양한 LLM과의 연계를 통해 서비스 확장성을 높일 계획이다.
포티투마루, AI신뢰·안전성 컨퍼런스에서 전략 공유
생성형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는 11월 26일 AI신뢰·안전성 컨퍼런스에서 LLM 안전 및 신뢰성 확보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주관했다. 포티투마루의 김동환 대표는 LLM42의 신뢰성 인증 과정과 연구 개발부터 조직 문화까지 기술적·비기술적 활동을 소개했다. 포티투마루는 초거대 언어모델의 단점을 완화하고, 기업용 Private 모드를 지원해 안전하게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앞으로도 AI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와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잇다반도체, 하이퍼엑셀에 제품 공급 계약 체결
잇다반도체가 AI 반도체 스타트업 하이퍼엑셀과 AI 반도체 ‘베르다(Bertha)’ 개발을 위한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베르다는 저비용, 저지연, 고효율 LLM 추론 연산에 특화된 LLM Processing Unit으로, 전력 소모를 크게 개선할 수 있는 칩으로 기대된다. 김주영 하이퍼엑셀 대표는 베르다가 기존 GPU 대비 성능이 최대 2배, 가격 대비 성능은 19배 향상된 제품이라고 밝혔다. 잇다반도체는 Power Canvas와 Clock Canvas를 통해 LPU칩의 전성비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파프리카, 신일본제약과 브랜드 마케팅 계약 체결
파프리카 주식회사는 AI 룩북 서비스 큐엘웍스를 통해 신일본제약과 연간 브랜드 마케팅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파프리카는 신일본제약의 주력 상품 ‘퍼펙트 원’의 동아시아 마케팅을 담당하게 된다. ‘퍼펙트 원’은 일본 내 올인원 시장에서 8년 연속 판매 1위를 기록한 제품이다. 파프리카의 정재훈 대표는 큐엘웍스의 업데이트를 통해 디지털 샘플 생성과 수정이 용이해져 브랜드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큐엘웍스는 한국과 일본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KB국민은행, 3분기 소상공인 관심도 1위
데이터앤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3분기 1금융권 은행 중 소상공인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곳은 KB국민은행이었다. KB국민은행은 39만 소상공인에게 90조 원의 자금을 지원하며,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과 ‘KB사장님+ 마이너스통장’ 등을 통해 금융 비용을 완화했다. 이어 카카오뱅크와 IBK기업은행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전체 조사 대상 은행 중 KB국민은행은 4814건의 소상공인 관련 게시물을 기록해 1위를 기록했다.
이노버스, GovTech 혁신페스티벌 장려상 수상
이노버스가 2024년 GovTech 혁신페스티벌에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분야’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노버스는 AI 투명페트병 무인회수기기 ‘쓰샘’을 개발해 환경 보호와 자원 재활용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했으며, GovTech 분야 창업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자리였다. 이노버스는 앞으로도 환경 정책에 부합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다양한 기업과 협력하여 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할 계획이다.
GS샵, 올해 히트 상품 분석 발표
GS샵은 1월부터 11월까지 판매된 상품을 분석한 결과, 고객들이 시간을 아끼는 ‘시성비’ 소비와 건강을 위한 ‘가심비’ 소비를 추구했다고 밝혔다. 두유 제조기와 로봇청소기 등이 인기를 끌었으며, 간편식 매출도 증가했다. 반면 건강과 젊음을 위한 고가의 앰플과 에센스, 뷰티 기기 구매도 늘어났다. 패션에서는 실용적인 나일론 가방이 인기를 끌었고, 폭염으로 밀폐용기와 자외선 차단 마스크 판매도 증가했다. 일본 여행 상품 상담도 활발했다. GS샵은 고객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