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미세먼지 측정 스타트업 ‘딥비전스’, 중기부 팁스 선정
AI기술로 미세먼지 측정 솔루션을 개발한 딥비전스가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선정되었다. 팁스는 정부와 민간이 함께 우수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스타트업은 최대 5억원의 R&D 자금과 추가 사업화 및 마케팅 지원금을 받게 된다. 딥비전스는 2018년 창업 이래 다양한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서울 성동구와 올림픽공원에서 실시간 미세먼지 지도 서비스를 상용화했다. 딥비전스의 강봉수 대표는 “정밀한 측정과 예보를 통해 국민 안전을 지키고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젠엑시스, 투자기업 ‘엘이디온’ 딥테크 팁스 선정
글로벌 엑셀러레이터이자 팁스(TIPS) 운영사인 젠엑시스는 투자기업 엘이디온이 딥테크 팁스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딥테크 팁스는 정부가 발표한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우수한 창업기업을 선발해 3년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엘이디온은 고연색 LED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Quantum Dot-LED’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스마트팜의 전기세 문제를 해결하는 ‘고 균일도 면광원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기존 제조 원가 대비 약 30% 이상 저렴하게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엘이디온의 고영욱 대표는 “딥테크 팁스를 통해 기술 고도화와 글로벌 시장 진입을 위한 재원을 확보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젠엑시스 손미경 대표는 “엘이디온은 높은 기술력과 시장성을 갖춘 기업으로, 국가 경쟁력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트매스 최준호 대표, ‘2024 벤처창업진흥 유공 포상’ 중기부 장관상 수상
에듀테크 스타트업 (주)포스트매스의 최준호 대표가 ‘2024년 벤처창업진흥 유공 포상’에서 창업활성화 부문 청년기업 표창으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포스트매스는 AI 기반 수학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있으며, ‘수학비서’ 서비스를 통해 큰 성과를 거두었다. 포스트매스는 작년 매출 8억7천만원을 달성했으며, 올해 11월까지 월매출 4억4천만원을 기록, 연매출 25억원 달성이 예상된다. 최 대표는 “교육 혁신과 도전의 가치를 인정받아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상식은 내년 1월 중 개최될 예정이다.
널담(조인앤조인), 신용보증기금 ‘프리아이콘’ 선정
혁신적인 식음료 브랜드 널담(조인앤조인)이 신용보증기금의 프리아이콘(Pre-ICON)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프리아이콘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널담의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받은 것이다. 널담은 건강과 맛을 추구하는 고단백, 저당, 비건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대표 제품인 고식이섬유 뚱카롱은 누적 판매량 2,000만 개를 돌파했다. 진해수 대표는 “프리아이콘 선정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식품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선정으로 널담은 다양한 지원 혜택을 받게 되며, 국내외 시장에서의 성장이 기대된다.
럭키밀, 프라이머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
지역 기반 마감 럭키박스 플랫폼 럭키밀이 프라이머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럭키밀은 2024년 5월 법인 설립 이후 7개월 만에 지역 경제 활성화와 환경 보호를 조화롭게 실현하며 주목받고 있다. 럭키밀은 당일 생산된 신선 식품을 5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럭키백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현재 럭키밀은 대형 프랜차이즈와 소상공인 가맹점을 통해 다양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가맹점주에게 새로운 매출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김현호 대표는 “럭키밀의 서비스와 기술을 더욱 고도화하고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자산 세금 솔루션 ‘택스아이’, 브랜드 모델로 서동주 발탁
자산 세금 솔루션 서비스 ‘택스아이’가 미국변호사 겸 방송인 서동주를 브랜드 첫 모델로 발탁했다. 택스아이는 양도소득세 예상 환급액 즉시 조회가 가능한 서비스로, 사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동주는 “간편하지만 뛰어난 퀄리티를 갖춘 서비스라 자신 있게 추천할 수 있다”고 밝혔다. 택스아이는 세무사 출신 대표가 개발한 서비스로, 자산 관련 세금 계산 및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하며, 국토교통부 부동산 창업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협업을 통해 택스아이는 일반인부터 전문가까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메디코스바이오텍, CES 2025 혁신상 수상
세계 최고의 거미실크단백질 생산 기술을 보유한 ㈜메디코스바이오텍이 세계 최대 전자·IT 박람회 CES 2025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이는 메디코스바이오의 혁신적인 기술력과 AI와 바이오의 융합을 인정받은 결과로, 해외 의료 취약 국가와 의료 소외 계층을 위한 AI 기반 의료 애플리케이션 ‘Cure Silk’가 큰 역할을 했다. ‘Cure Silk’는 세계 최초로 거미실크단백질을 적용한 난치성 창상 치료재로, 식약처 2등급 승인도 예정되어 있다. 또한, 지능형 창상 피복재 전문 AI닥터 ‘Cure Silk App’을 통해 상처를 진단하고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메디코스바이오텍은 이번 수상을 통해 글로벌 의료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수소차 충전, 예약과 결제로 대기 없이 가능
서울에 거주하며 수소차를 이용하는 김모씨는 1주일에 한 번 충전소를 방문해 수소를 충전한다. 김씨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충전소와 시간을 예약하고 미리 결제해, 대기 없이 5분 만에 충전을 완료한다. 이러한 방식은 수소차 운전자들 사이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서울에 위치한 상암, 서소문, 양재 수소충전소는 ‘하이케어(H2Care)’라는 무인 예약 및 결제 솔루션을 도입해 시민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하이케어 운영사 ㈜카찹에 따르면, 수도권 수소차의 50% 이상이 매월 이 서비스를 이용해 충전소를 예약하고 결제한다. 이를 통해 충전소는 효율적인 운영을, 시민들은 대기 없이 충전할 수 있는 혜택을 누리고 있다. ㈜카찹은 앞으로도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를 위해 하이케어를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
스트레스솔루션-강남구청, ‘스트레스 프리데이’ 개최로 직무 스트레스 33% 감소
디지털헬스케어 기업 스트레스솔루션(대표 배익렬)은 강남구청과 함께 ‘강남구-스타트업 테스트베드’를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강남구청 직원들의 직무 스트레스를 진단하고 완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혁신적인 헬스케어 및 정신 건강 기술을 실증하여 지역 사회에 기여하고자 했다. 11월 12일 강남구청에서 열린 ‘스트레스 프리데이’ 행사에서는 스트레스솔루션의 ‘힐링비트’를 소개하고, 254명의 참가자들이 스트레스 상태를 확인하며 개인 맞춤형 사운드 솔루션을 체험했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스트레스를 33% 감소시키는 효과를 경험했다. 스트레스솔루션 배익렬 대표는 “혁신 기술을 통해 개인과 조직이 스트레스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강남 취·창업허브센터 입주 기업의 기술력을 홍보하는 계기도 되었다. 스트레스솔루션은 앞으로도 헬스케어와 정신 건강 기술을 결합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통해 보다 건강한 사회를 만들 계획이다.
글로벌 한인 창업가들의 축제, ‘UKF 82 Startup Summit 2025’ 스타트업 피칭 참가기업 모집
벤처기업협회의 스타트업위원회는 ‘UKF 82 Startup Summit 2025’의 스타트업 피칭 프로그램에 참가할 기업을 모집한다. 이 행사는 글로벌 한인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내년 1월 10일부터 14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레드우드시티의 Fox Theatre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에는 벤처·스타트업 기업, 투자자 등 1,000여 명이 참석하며, 스타트업 피칭, 컨퍼런스, 네트워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스타트업위원회는 5개의 한국 기업을 선발하여 첫날 미국 현지 VC 100여 개사가 참여하는 피칭 세션에 참가할 기회를 제공한다. 참가 희망 기업은 12월 15일까지 벤처기업협회 누리집을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선정된 기업은 VC 매칭 지원과 VIP 네트워킹 저녁 행사 참석 기회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