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예비ㆍ초기창업패키지 지원 프로그램 개최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하상용)는 11월 28일부터 29일에 걸쳐 2024년 예비·초기창업패키지 시장·투자 검증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광주창업페스티벌과 연계된 이번 행사는 창업기업들의 성장과 시장 진입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했다. 행사에서는 전시부스 지원, 시제품(MVP) 소비자 반응 평가, 투자사 및 대·중견기업 1:1 밋업, 기업 간 네트워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창업기업들이 초기 제품과 서비스를 검증하고, 고객의 반응과 의견을 수집해 시장성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기업의 판로개척과 네트워킹 확장을 목표로, 투자사 밋업과 오픈이노베이션을 주요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하상용 센터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창업기업들이 시장에 빠르게 적응하고, 투자 기회를 확대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기업 대표는 “소비자들의 반응을 직접 확인하고 투자 유치 가능성을 점검할 수 있는 유익한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창업 초기 기업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지역 창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지그재그, 블랙 프라이데이 거래액 1400억 원 돌파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2024년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에서 거래액 1,400억 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AI 개인화 추천, 한정 수량 쿠폰, 포인트 혜택 등이 성장을 이끌었고, 2030 여성 고객의 활발한 참여가 눈에 띄었다. 이번 행사에는 쇼핑몰, 브랜드패션, 뷰티, 라이프 등 6,100여 개 스토어가 참여해 8만 개 이상의 특가 상품을 선보였다. 신규 구매 고객은 전년 대비 120% 증가했으며, 여러 카테고리 상품을 구매한 고객 수는 61% 급증했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는 플랫폼과 입점 스토어의 장기적 성장을 위한 발판이 되었다”고 말했다.

아비바, 지속 가능한 혁신 위해 AWS와 전략적 협력 체결
아비바가 AWS와 전략적 협력 협약(SCA)을 체결했다. 양사는 아비바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 SaaS 솔루션으로 제공해 인더스트리얼 고객의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아비바는 AI를 활용해 데이터 관리 복잡성을 줄이고,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으로 경제적이고 민첩한 기술 접근성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탄소 포집 설비 제조사인 애커 카본 캡처는 아비바와 AWS의 솔루션을 통해 운영 효율과 출시 기간을 50% 이상 단축했다. 토바이어스 셸리 아비바 수석 부사장은 “AWS와의 협력으로 산업 고객이 실시간 협업과 정교한 분석을 실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상건 아비바코리아 대표는 “아비바는 탄소 배출 제로를 목표로 지속 가능한 혁신을 추진하며, AWS와의 협력을 통해 에너지 수요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을 최적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클라우드, 무료 리눅스 배포판 ‘네빅스’ 공개
네이버클라우드가 새로운 무료 리눅스 배포판 ‘네빅스(NAVIX)’를 공개했다. 네빅스는 네이버 인프라에 최적화된 안정적인 개발 환경을 제공하며, 기업들이 보안 및 비용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기술 지원과 업데이트를 보장한다. 이미 팀네이버 인프라의 15%에 적용된 네빅스는 OpenELA 기반으로 높은 호환성과 유연성을 자랑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번 배포판을 통해 지속 가능한 리눅스 생태계를 구축해 기업들의 혁신과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병준 네이버클라우드 이사는 “지속 가능한 리눅스 생태계를 통해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개발 환경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이수스, AGF 2024에서 최신 게이밍 하드웨어 공개
에이수스 코리아는 12월 7일과 8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4’에서 스마일게이트와 함께 최신 게이밍 하드웨어와 신제품을 선보였다. 전시된 제품에는 인텔 코어 울트라 시리즈 2 프로세서와 NVIDIA RTX 4090 그래픽카드를 장착한 ROG 게이밍 PC, 혁신적인 UMPC UMP Ally X, ROG Zephyrus Duo 16 등이 포함되었다. 체험존에서는 27인치, 180Hz 주사율의 VG279Q3R 모니터와 ROG Harpe Ace Mini 마우스, ROG Falchion Ace HFX 키보드를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김기범 에이수스 코리아 매니저는 “AGF 2024를 통해 게이머들에게 ASUS의 다양한 하드웨어를 소개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뱅앤올룹슨, ‘베오사운드 A5 크랜베리 레드 아틀리에 에디션’ 한정 출시
뱅앤올룹슨(Bang & Olufsen)이 홀리데이 시즌을 맞아 ‘베오사운드 A5 크랜베리 레드 아틀리에 에디션’을 국내 단 1대 한정 출시했다. 이 제품은 덴마크 스트루에르의 팩토리 5에서 아노다이징 공법으로 제작되어 깊은 버건디 색감과 높은 내구성을 자랑하며, 매트한 마감의 손잡이와 스테인드 우드 커버가 특징이다. 베오사운드 A5는 포터블 오디오와 홈 오디오의 장점을 결합한 제품으로, Wi-Fi와 블루투스 기능을 갖추고 있어 실내외 어디서나 360도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가격은 342만9000원이며, 압구정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구매 가능하다.

엘루오씨앤씨, ‘2024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 선정
DX 리딩 컨설턴시 엘루오씨앤씨가 고용노동부 등 관계 기관이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엘루오씨앤씨는 유연근무제, 재택근무, 가족의 날 조기퇴근제 등 다양한 제도를 통해 직원들의 워라밸을 지원해왔다. 또한, 협업 플랫폼 도입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육아휴직 및 유연근무제 확대를 통해 육아와 일을 병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직원들이 일과 생활의 균형 속에서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최경은, 임혜연 공동대표는 “사람 중심 철학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2024 부산 벤처창업 페스티벌, 부산창경 5개 부문 수상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24 부산 벤처창업 페스티벌’에서 보육기업 플라나세미와 팀리부뜨, 그리고 김미성, 김영화, 권효진 매니저가 유공자로 선정되어 표창장을 받았다. 본 행사는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주최하고, 부산창경, 부산대, 동아대가 연합하여 개최되었다. 플라나세미는 반도체 산업 CMP 공정 장비 및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며, 팀리부뜨는 무역문서 정보 자동 추출 모델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두 기업 모두 예비창업패키지와 초기창업패키지를 통해 성장해왔다. 한편, 창업지원 유공자 부문에서는 부산창경의 김미성 매니저가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을, 김영화 매니저가 부산테크노파크원장상을, 권효진 매니저가 부산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부산창경은 창업 생태계와 경제에 기여하며 앞으로도 창업자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