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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아르고, 중소벤처기업부 ‘스케일업 팁스’ 선정‧에이씨엔디씨, 콘텐츠 스타트업 집중 육성

이석원 기자 by 이석원 기자
2024년 12월 17일
in news
Reading Time: 3 mins read

틴더, 이화여대와 협력해 Z세대 온라인 데이팅 문화 조성

글로벌 소셜 매칭 앱 틴더(Tinder)가 이화여자대학교 PR 학회 ‘EPRIS’와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 프로젝트는 Z세대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이를 서비스와 홍보에 반영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10월부터 약 2개월간 진행되었다. 프로젝트 기간 동안 학생들은 틴더 코리아와 함께 시장 및 앱 사용 현황을 분석하고 다양한 마케팅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최종 발표에서 ‘틴더로 세계를 Swipe™’를 주제로 한 아이디어가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틴더 코리아 마케팅 디렉터 김수현은 젊은 세대의 의견을 반영해 틴더가 Z세대의 공감과 신뢰를 얻는 브랜드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틴더는 앞으로도 Z세대의 데이팅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신용보증기금-현대제철, 디지털 공급망 금융 생태계 활성화 협약 체결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과 현대제철(대표 서강현)은 디지털 기반의 공급망 금융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신보는 보증 플랫폼과 현대제철의 ‘HCORE STORE’를 연계하여, 기업들이 원활하게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도록 ‘Pay-One 보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보는 보증비율 100% 적용과 보증료율 0.3%p 차감 혜택을 제공하며, 기업당 최대 10억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신보는 이번 협약이 철강 유통산업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피닛블록, 크라우드인베스트와 RWA 파트너십 체결

인피닛블록(대표 정구태)이 크라우드인베스트와 업무협약을 맺고 RWA(실물연계자산) 사업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크라우드인베스트는 신흥국 기업의 주식을 토큰화하여 유동성을 제공하는 RWA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인피닛블록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자산 커스터디 서비스를 제공하며, 크라우드인베스트의 RWA 서비스가 투명하고 안전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인피닛블록은 국내 규제를 충족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실물자산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프라를 제공할 것이다.

에이씨엔디씨, 콘텐츠 스타트업 집중 육성…투자와 판로 개척 지원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에이씨엔디씨(대표 홍종덕)는 올해 237개의 예비·초기 콘텐츠 기업을 지원하며 투자와 후속투자 연계를 강화했다. AI 기반 지식관리 서비스 기업 ‘텍스트웨이’에 시드투자를 진행하고 후속 보육을 통해 프리팁스와 후속투자 유치를 이끌어냈다. 게임 스타트업 ‘지엑스씨’에도 전략적 투자를 집행하며 글로벌 시장 진입을 지원했다. 에이씨엔디씨는 정부기관 및 민간 액셀러레이터와 협업해 네트워크 구축과 딜 메이킹을 지원하고,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공동 사업과제를 도출·관리했다. 2025년에도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피처링, ‘2025 인플루언서 마케팅 가이드’ 발간

글로벌 SNS 데이터 분석 기업 피처링(대표 장지훈)이 ‘2025 인플루언서 마케팅 연간 전략 수립 및 실행 가이드’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 리포트는 3억 건 이상의 SNS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인플루언서 선정 기준 ▲예상 원고료 ▲계약 시 체크리스트 ▲마케팅 효율 측정 지표 등을 담고 있다. 장지훈 대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효율 평가에 어려움을 겪는 실무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발간했다”고 밝혔다. 피처링은 B2B 소셜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고객사의 비즈니스 성장을 돕고 있으며, 글로벌 사업 확장에도 힘쓰고 있다. 해당 리포트는 피처링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K패션과 J인플루언서가 만난다”… 스타일메이트-테일러앱 전략적 제휴

패션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스타일메이트(대표 한상희)와 일본의 디지털 마케팅 스타트업 테일러앱(대표 나츠미 마스무라)이 크로스보더 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스타일메이트는 한국 패션 브랜드의 일본 시장 진출을 돕고, 테일러앱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시장 가능성을 검증 후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테일러앱은 약 35억 원의 시드 투자를 유치하고, 20만 명 이상의 인플루언서 네트워크를 보유한 일본의 유망 스타트업이다. 스타일메이트는 140여 개의 한국 패션 브랜드와 협력하며, 데이터 기반의 인플루언서-브랜드 매칭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력은 양국의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촉진하고, 중소규모 브랜드도 효율적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것이다. 스타일메이트와 테일러앱은 양국 스타트업과 브랜드의 상호 성장을 목표로 기술과 마케팅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스포티파이, ‘스포티파이 하우스 서울’ 성황리 개최

글로벌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가 지난 13일 서울 성수동에서 ‘스포티파이 하우스 서울’ 연말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스포티파이의 다양한 기능과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행사장에는 ‘랩드(Wrapped) 엔터테인먼트 룸’, ‘사일런트 리스닝 파티’, ‘KrOWN x BAPE’ 티셔츠 증정 이벤트 등이 진행됐다. K팝 플래그십 플레이리스트 ‘K-Pop ON!’ 포토 부스와 ‘무드 믹스’ 칵테일 바도 큰 인기를 끌었다.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빈지노, 창모, 한로로, 웨이브투어스 등 아티스트들의 라이브 공연이었다. 스포티파이 박정주 총괄은 “스포티파이 하우스 서울은 사람, 문화, 장르를 연결하는 음악의 힘을 기념하는 자리”라고 말했다. 앞으로도 스포티파이는 K팝을 비롯한 다양한 한국 음악을 글로벌 리스너들에게 알리는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크리테오 코리아, ‘크리테오 에이전시 어워드 2024’ 성료

글로벌 커머스 미디어 기업 크리테오는 지난 12월 3일 서울 잠실에서 ‘크리테오 에이전시 어워드 2024’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크리테오의 공식 파트너 20곳이 초청된 이날 행사는 에이전시 파트너들의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 협업 사례를 발표하는 자리였다. ‘에이전시 오브 더 이어’ 상은 크리테오 광고 솔루션을 활용해 큰 성과를 이룬 카페24가 수상했다. ‘퍼포머 오브 더 이어’는 매드업과 디엠씨미디어가 공동 수상했으며, 모비데이즈는 ‘이노베이터 오브 더 이어’를, LG CNS는 ‘리테일 미디어 파트너 오브 더 이어’를 수상했다. 크리테오는 AI 기술력을 기반으로 커머스 미디어 시장에서 혁신적 솔루션을 제공하며,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강화해 국내 디지털 마케팅 산업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김도윤 크리테오 코리아 대표는 “기업들의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에서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든든한 파트너가 되겠다”고 밝혔다.

통합 물류 플랫폼 ‘아르고’, 중소벤처기업부 ‘스케일업 팁스’ 선정

통합 물류 플랫폼 ‘아르고’를 운영하는 (주)테크타카(대표 양수영)가 중소벤처기업부의 스케일업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기술 기반 유망 스타트업의 혁신형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것으로, 아르고는 물류센터 관리 솔루션(WMS)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선정되었다. 아르고의 솔루션은 물류센터 내 모든 작업 영역과 위치 좌표 데이터를 연동해 효율적인 출고 작업 전략을 제공한다. 아르고는 스케일업 팁스를 통해 3년간 최대 12억 원의 연구개발 비용을 지원받아 실내 위치 정보 기반의 실시간 물류센터 작업 지시 최적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선정으로 아르고는 2020년 일반형 팁스, 2023년 글로벌 팁스에 이어 물류 스타트업 최초로 3개 팁스 과제에 모두 선정되었다. 양수영 대표는 “물류센터 작업 최적화를 위한 데이터 분석 및 알고리즘 개발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무통 레이저 채혈기 오티브, CES ‘디지털 헬스’ 주목 제품 선정

레이저 기반 홈케어 의료기기 기업 엠비트로(대표 이영우)가 CES 2025에서 ‘디지털 헬스’ 부문 ‘주목할 만한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엠비트로는 FDA 승인을 받은 무통 레이저 채혈 및 혈당 측정기 오티브(ORTIV)를 CES에서 선보인다. 오티브는 레이저로 통증 없이 채혈할 수 있는 의료기기로, 미국, 일본, 유럽 등지에서 주목받고 있다. 엠비트로는 CES를 통해 많은 바이어들과의 계약을 기대하고 있으며, 내년 1분기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 후 국내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ASI와의 미국 시장 계약, 일본 도요보와의 무통 레이저 개발 협력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활동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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