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왕의 딸로 태어났습니다’, 넷플릭스 방영 시작
2024년 12월 20일, 웹툰 원작 애니메이션 ‘마왕의 딸로 태어났습니다’가 넷플릭스에 공개되었다. 투니모션이 제작한 이 애니메이션은 웹툰 원화를 그대로 활용한 디지털 컷아웃 기법으로 원작의 감성을 살렸다. 이 작품은 카카오페이지에서 인기리에 연재된 웹툰(원작: 은민, 여울)으로, 누적 조회수 5,298만 회를 기록했다. 웹툰의 환생과 모험이라는 소재를 독창적으로 풀어내어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투니모션의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은 웹툰 이미지를 재활용하여 원작의 느낌을 유지하면서도 빠른 제작 속도와 저비용을 실현했다. 이는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접근법으로 평가된다. 이번 넷플릭스 방영은 한국 웹툰 IP의 확장과 K-애니메이션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중요한 기회로 기대된다. 원작 팬들은 물론, 새로운 시청자들도 웹툰을 기반으로 한 애니메이션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페스티벌온, 강원지역 사업화 우수 10대 특허기업 선정
주식회사 페스티벌온(대표 김재한)은 ‘강원지역 사업화 우수 10대 특허 인증식’에서 ‘행사구역 사용자 행동 패턴 분석 시스템’ 특허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 특허는 24년 출시된 Smart Leaflet For SA Solution에 적용되었으며, 밀집도 위험 관리에 특화된 플랫폼으로 종이 리플렛을 대체하여 2050 탄소 중립 전략에 부합한다. 페스티벌온은 공간 정보 수집 및 분석 AI 기술 개발을 통해 ‘SA Solution’ 브랜드 내 다양한 제품군을 꾸준히 발전시키고 있다. 특히, ‘Safe Care Package’는 사생활 보호가 필요한 공간에서 실시간 모니터링과 이상 상황 발생 시 알림이 가능한 패키지다. 페스티벌온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성과를 내며 성장하고 있다.
신명마루 퀵스텝, 100% 방수 친환경 마루 PS 인증 획득
2023년 국내 반려동물 인구 비율이 28.2%에 달하며, ‘펫테리어’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건축자재 제품의 PS 인증도 필수로 자리 잡았다. 신명마루의 퀵스텝 하이브리드 마루는 PS 인증을 획득하며, 반려동물의 배변·배뇨에도 오염되지 않는 우수한 기능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PS 인증은 한국애견협회와 KOTITI시험연구원이 안전 기준을 충족한 제품에 대해 부여하는 품질 인증이다. 퀵스텝 하이브리드 마루는 100% 방수와 뛰어난 내구성으로 반려동물의 관절 건강을 지키며, 슬개골 탈구나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다. 신명마루 권혁태 대표는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 사람과 반려동물 모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만만한녀석들, ‘2024 대한민국 ESG 친환경대전’ 인기상 수상
만만한녀석들이 12월 18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ESG 친환경대전’에서 참관객이 뽑은 우수 기업으로 선정되어 인기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전은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주최하며, 210개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여 친환경 ESG 기술, 제품, 서비스를 소개했다. 만만한녀석들은 폐기물 없는 친환경 행사 기획 브랜드 ‘테이블타임즈’를 운영하며, 친환경 집기를 통해 행사 폐기물을 줄이는 데 성공했다. 현재까지 1300건 이상의 친환경 행사를 기획하고 실행했다. 장철호 대표는 “이번 수상이 큰 영광이며, 앞으로도 더 좋은 친환경 전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씨앤 박상용 대표, 부울경관광벤처협의회 회장 취임
박상용 대표이사가 부울경관광벤처협의회 회장으로 취임했다. 12월 12일 부산 영도구에서 열린 ‘부울경관광벤처 페스티벌’ 행사에는 협의회 회원사, 부울경지역 관광협회 관계자, 유관기관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박상용 회장은 ‘부울경관광벤처의 내일을 열다’라는 주제로 비전을 발표하며 투자 유치,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교육 및 컨설팅 지원, 글로벌 네트워킹 강화 등을 약속했다. 주식회사 씨앤은 기업 출장 업무와 외국인 의료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Global Travel Management Company로, 누적항공권 판매 3천억 원 이상의 실적을 달성했다.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회원사 간 네트워킹과 정보 교류의 시간이 마련되었으며, 박상용 회장의 비전 발표를 통해 부울경 지역 관광벤처기업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했다.
네이버페이, 소득 대비 보험료 비교 가능한 ‘내 보험 점검’ 서비스 출시
네이버페이(대표 박상진)가 업계 최초로 사용자의 소득 대비 보험료를 분석하는 ‘내 보험 점검’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의 성별, 연령, 소득 수준을 고려하여 또래 평균과 비교・분석해준다. ‘내 보험 점검’은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월 납입 보험료를 연령, 성별, 소득 수준까지 반영한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가입한 보험을 네이버페이에 연결하면 ▲월 납입 보험료 ▲주요 보장항목 ▲상품종류별 보험료 등의 정보를 도표로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은 간단하다. 네이버페이 앱 ‘자산’ 화면에서 보험을 연결하고, ‘보험 점검’을 클릭한 후 총 연간 급여액을 입력하면 된다. 비슷한 소득의 또래 평균 대비 월 납입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 보험팀 조예나 리더는 “많은 보험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내 보험 점검’을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보험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희대 유정목 교수 연구팀, 친환경 기술로 물 부족 문제 해결
경희대학교 융합바이오·신소재공학과 유정목 교수 연구팀이 셀룰로오스 나노섬유(CNF)를 기반으로 한 태양광열 증발기를 제작해 물 부족 문제 해결의 새로운 기술을 제시했다. 이 증발기는 CO2 레이저 탄소화 공정과 아이스-템플레이팅 기법을 결합해 효율적인 물 증발과 친환경적인 물 처리를 실현하며, 기존 고비용 담수화 기술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연구팀은 셀룰로오스를 셀룰로오스 에어로겔로 변형해 물 전달 효율을 높였고, 다공성 구조와 탄소층을 형성해 태양광 흡수와 열 변환 효율을 향상시켰다. 제작된 증발기는 순수 물에서 1.9 kg m⁻² h⁻¹의 증발률과 83.8%의 증발 효율을 달성했으며, 모의 해수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했다. 유정목 교수팀의 기술은 해수 담수화, 농업용수 정화, 산업 폐수 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으며,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경제적이고 지속 가능한 물 처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번 연구 성과는 세계적 학술지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에 게재됐다.
일만백만, 도전 K-스타트업 2024 특허청장상 수상
AI 영상 생성 기업 일만백만(대표 김유석)이 ‘도전 K-스타트업 2024’에서 특허청장상을 수상했다. 일만백만은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정확히 반영하고, 직관적인 편집과 대량 생성이 가능한 AI 기반 영상 생성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번 수상은 일만백만의 기술 개발과 특허 전략을 인정받은 결과다. 김유석 대표는 “이번 수상은 AI 기술을 통해 기업의 영상 제작 패러다임을 혁신하고자 하는 노력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특허 확보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일만백만은 CES 2025 혁신상, 중국 골든팬더 창업경진대회 수상 등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생성형 AI 기업 최초로 딥테크 팁스에 선정되었으며, C-Lab Outside 삼성생명 우수상, ABB 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등을 수상하며 성장 가능성을 입증하고 있다. 현재 알키미스트엑스, 플러그앤플레이, KT, C-Lab의 지원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GfK, 2024년 1~10월 태블릿 PC 시장 성장률 발표… 판매량 2% 증가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GfK는 2024년 1월부터 10월까지 국내 태블릿 PC 시장 성장률을 발표했다. 판매 수량은 작년 대비 2% 증가했지만, 판매 금액은 4% 감소했다. 대용량 제품 선호 현상이 두드러지며, 256GB 이상의 제품 판매량이 시장의 25%를 차지했다. 저가형 제품의 시장 점유율도 확대되었다. 60만원 미만 제품 판매량은 22% 성장했고, 특히 40만원 이상 60만원 미만의 중저가형 제품 판매량은 49% 증가했다. 이는 소비자들이 비용 효율성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강화된 결과다. GfK의 유소정 IT 담당자는 연말 시장이 정체 또는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며, 브랜드들이 차별화된 전략과 보급형 제품군 확대를 통해 시장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달의민족, ‘2024 배민상회 슈퍼위크’ 개최
배달의민족(배민)이 외식업 사장님들의 가게 운영 비용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주요 식자재 및 포장·배달 비품 등을 초특가로 판매하는 ‘2024 배민상회 슈퍼위크’를 31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배민과 배민상회를 애용해 온 외식업 사장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다양한 이벤트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오늘의 슈퍼딜’은 매일 아침 10시에 한정수량을 초특가로 판매하는 타임세일 이벤트이며, ‘2024 어워즈 카테고리’에서는 외식업 사장님들이 선호했던 대표 상품들을 저렴하게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배민상회 쿠폰, 배민상품권 등을 증정한다. 우아한형제들 사장님비즈니스성장센터 권용규 센터장은 “이번 슈퍼위크는 합리적인 가격에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다”며, “배민상회가 앞으로도 배달사장님들에게 최적화된 온라인 식자재몰로 사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세일즈포스, 2024년 사이버 위크 글로벌 쇼핑 데이터 분석 발표
세일즈포스는 2024년 사이버 위크 기간 동안 전 세계 89개국, 약 15억 명의 소비자 쇼핑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글로벌 온라인 매출은 전년 대비 6% 증가한 3,149억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블랙프라이데이에는 744억 달러의 디지털 매출을 올렸다. 이번 성장의 핵심 요인으로는 AI와 AI 에이전트 기술이 꼽힌다. AI 기반 제품 추천, 맞춤형 프로모션, 대화형 고객 서비스 등이 매출 600억 달러를 견인했다. 모바일 커머스도 2,200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소셜 커머스를 활용한 매출이 전체의 19%를 차지했다. 할인율은 전년보다 소폭 감소했으며, 서양권 리테일 기업은 서비스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했다. 세일즈포스 코리아 손부한 대표는 “AI 기술이 리테일 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