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럭컴퍼니, 중기부 팁스 선정
글로벌 러기지 서비스 플랫폼 굿럭컴퍼니가 중소벤처기업부의 팁스(TIPS)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되었다. 이번 선정을 통해 굿럭컴퍼니는 최대 5억원의 R&D 자금과 2억원의 사업화 지원금을 확보하게 되었다. 굿럭컴퍼니는 전 세계 여행객의 짐 없는 여행을 실현하며, 아시아 17개 도시에서 짐배송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윤소희 대표는 “이번 선정을 통해 AI 기반 백리스 트래블 최적화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며, “짐배송 서비스를 모든 여행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굿럭컴퍼니는 2025년까지 글로벌 도어투도어 서비스 확대도 계획하고 있다. 굿럭컴퍼니는 2019년 설립되어 500여 개 도시에서 짐배송 및 보관 서비스를 제공하며, ‘No.1 글로벌 러기지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당근, 동네 사장님들의 필수 마케팅 채널로 자리매김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이 ‘2024 당근 사장님 연말 결산’ 데이터를 공개했다. 비즈프로필 누적 이용 횟수는 23억 건으로 전년 대비 40% 증가했으며, 비즈프로필 누적 생성 수는 200만 개를 돌파했다. 특히 네일샵과 속눈썹펌, 용달 서비스가 높은 이용 횟수를 기록했다. 또한 비즈프로필 ‘단골 맺기’ 이용자는 780만 명으로 53% 증가했고, ‘당근 스토리’는 일평균 숏폼 업로드 수가 60배, 시청 수가 24배 증가하며 효과적인 홍보 채널로 자리 잡았다. ‘당근알바’ 이용률도 크게 늘어 구인 공고 지원 횟수가 130% 증가했다. 김창주 당근마켓 지역사업실장은 “당근의 다양한 로컬 서비스들을 통해 많은 사장님들이 비즈니스 성장을 이룬 한 해였다”고 밝혔다. 당근은 앞으로도 동네 사장님들과 지역 주민 간의 연결을 강화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포스텍 차현상 상무, 방산 기술 혁신 공로로 장관 표창 수상
포스텍 차현상 상무가 ‘2024 방산수출진흥 협력유공표창장 수여식’에서 방산 기술 혁신 공로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수여식은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가 주관하였으며, 방산 기업, 유관기관, 공무원 등 10명에게 표창이 수여되었다. 차현상 상무는 해군 함정에 국내 최초로 비접촉식 광케이블 조립체 및 광케이블을 국산화 적용하고, 기술 개발과 해외 마케팅 활동을 통해 한국 방위산업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표창을 받았다. 이재식 산업통상자원부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장은 한국 방위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임지연 vs 김남길 vs 주지훈, 2주 연속 콘텐츠 랭킹 1위는?
OTT 콘텐츠 통합 검색 플랫폼 키노라이츠가 12월 4주차(12/16~12/22) 통합 콘텐츠 랭킹을 공개했다. 이번 주 1위는 JTBC 드라마 [옥씨부인전]으로, 2주 연속 1위를 유지했다. [옥씨부인전]은 외지부 ‘옥태영’과 예인 ‘천승휘’의 치열한 생존 사기극을 그린 드라마다. 2위는 SBS 드라마 [열혈사제 2]가 차지했다. [열혈사제 2]는 다혈질 사제 ‘김해일’이 마약 사건을 쫓아 부산으로 향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2024 SBS 연기대상에서 10개 부문에서 상을 받았다. 3위는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조명가게]다. [조명가게]는 수상한 비밀을 가진 손님들이 찾아오는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로, 공개 이후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다. 4위는 MBC 드라마 [지금 거신 전화는]이 차지했으며, 5위는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시리즈 [가족계획]이 차지했다. 이어 JTBC 예능 [냉장고를 부탁해 since 2014], 영화 <서브스턴스>, 웨이브 오리지널 예능 [피의 게임 시즌 3], 영화 <히든 페이스>, tvN 드라마 [사랑은 외나무다리에서]가 각각 6위에서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국제지속가능인증원, SGS China와 EPD 검증 파트너십 체결
국제지속가능인증원(대표 임노현)이 SGS China와 3년간의 EPD(Environmental Product Declaration) 검증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며 장기적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국제지속가능인증원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환경 관련 인증 및 검증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관이며, SGS China는 테스트, 심사 및 인증, 디지털 신뢰 보증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양 기관은 기업들이 국제적인 환경 정보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도록 원스톱 EPD 검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SGS China는 LCA(Life Cycle Assessment) 및 EPD 컨설팅을 진행하고, 국제지속가능인증원은 제출된 보고서를 검증하여 신뢰성을 입증할 예정이다. 임노현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한국과 중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지역의 해외 수출 기업을 지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노타, AI 최적화 기술로 코스닥 상장 본격화
AI 최적화 기술 선도 기업 노타가 코스닥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에서 ‘A, A’ 등급을 획득했다. 이를 통해 AI 최적화 기업 최초로 코스닥 상장 절차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며, 2025년 상반기 기업공개(IPO)를 목표로 하고 있다. 노타는 AI 모델 최적화 플랫폼 ‘넷츠프레소(NetsPresso®)’와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독자 개발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다수의 특허를 확보했다. 또한, 2023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노타는 전년 대비 두 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재무 성과를 달성했고, 엔비디아, 암, 퀄컴, 소니, 삼성전자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과 견고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채명수 대표는 “이번 기술성 평가를 통해 AI 최적화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며, “성공적인 IPO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AI Everywhere’ 비전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위픽코퍼레이션, CPA 퍼포먼스 마케팅 컨퍼런스 성황리에 개최
‘당신의 마켓 러닝메이트’ 위픽코퍼레이션(대표 김태환)이 지난 12월 13일 성수 본사에서 ‘CPA 퍼포먼스 마케팅 컨퍼런스’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팀퍼포먼스(대표 정용훈)와 함께 진행된 이번 행사는 실무자들이 모여 광고 사례를 공유하고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컨퍼런스에서는 CPA 기반 퍼포먼스 마케팅의 다양한 업종별 우수 사례와 실무 노하우가 공유되었고, 광고 크리에이티브 정책 및 심사 기준 등 실무에 필요한 세부 전략들이 논의되었다. 김태환 대표는 “우수 사례를 나누고 새로운 전략을 도출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특히 TikTok 캠페인과 랜딩페이지 최적화 사례는 많은 실무자들에게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위픽코퍼레이션은 향후 정기적인 컨퍼런스와 네트워킹 활동을 통해 업계 전반의 성과 중심 마케팅 노하우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다이노즈, ‘포포포 매거진’과 MOU 체결
육아 커뮤니티 앱 ‘육아크루’를 운영하는 다이노즈(대표 이가영)가 ‘포포포 매거진’ 운영사 포포포(대표 정유미)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엄마들의 사회 참여 기회 마련 및 교육 콘텐츠 생성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육아크루는 동네 육아친구를 추천하는 기능과 공동육아 소모임, 육아 정보 공유 게시판, 엄마 친화적 채용공고 등을 제공하는 앱이다. 포포포는 엄마들의 잠재력에 주목하는 콘텐츠를 발행하며, AI 기반 비디오북을 선보였다. 이번 협약을 통해 육아크루 앱 내에서 포포포 북클럽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모임이 열릴 예정이다. 다이노즈는 서울소셜벤처허브에 입주해 있으며, ‘Google For Startup Cloud Program’과 ‘Github for Startup’에 선정된 바 있다.
생활맥주, 제 25회 한국프랜차이즈 산업발전 유공 7년 연속 수상
수제맥주 대표 브랜드 생활맥주가 제 25회 한국프랜차이즈 산업발전 유공 시상식에서 협회장상을 수상했다. 이 시상식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며,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후원하는 권위 있는 행사다. 생활맥주는 가맹점과의 상생 및 경영지원을 통해 매출 상승을 도모하고, 수제맥주 프랜차이즈 시장을 선도하며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협회장상을 받았다. 생활맥주는 전국 로컬 양조장과 협력해 독자적인 수제맥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맹점주와 협력사의 동반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창립 10주년을 기념해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하며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장하고 매출 증대 효과를 거두었다. 또한, 한국 수제맥주 양조사 모임(KCBC)을 조직해 양조 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생활맥주는 올해 싱가포르에서 3개 매장을 오픈하며 해외 시장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 앞으로도 가맹점주와 협력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상생과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김캐디, 회원권 피해 없는 안전한 스크린골프 예약 서비스 제공
이달 초 서울의 한 스크린골프장이 저렴한 회원권을 미끼로 폐업을 선언하며 수십 명의 소비자가 피해를 입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러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김캐디는 회원권 없이도 모바일 앱을 통해 필요한 시간대에만 골프 시설을 예약할 수 있는 투명한 시스템을 제공한다. 김캐디는 6,000여 개의 스크린골프장과 800개 이상의 연습장을 제휴해 사용자가 원하는 시설과 시간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모든 예약과 결제가 플랫폼 내에서 안전하게 이루어진다. 또한, 무인화 시스템이 적용된 스크린골프장은 새벽 시간에도 이용 가능해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김캐디 관계자는 “누구나 안전하고 투명하게 골프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김캐디를 통해 소비자들이 시간과 비용 부담 없이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