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KBL 올스타전 공식 유니폼 한정 판매
무신사는 KBL 올스타전 공식 유니폼을 1월 8일 단독 판매한다. 2024-2025 KCC 프로농구 올스타전은 1월 19일 부산 사직체육관에서 개최된다. 무신사는 ‘2024-2025 KBL 올스타 스페셜 패키지’를 판매하며, 선수들이 착용하는 유니폼과 동일한 어센틱 유니폼, 자수 와펜 6종, 유니폼을 본뜬 짐색으로 구성된다. 홈팀의 홈 키트와 원정팀의 어웨이 키트로 각각 발매되며, 마스코트 자수 패치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무신사는 이번 발매를 기념해 쇼케이스 이벤트를 진행하며, 올스타전 출전 선수의 사인이 들어간 농구공을 증정한다. 무신사는 구단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스포츠 브랜드와의 협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제로원, 중기부 팁스 선정으로 순환경제 혁신 가속화
식품 폐기물 순환경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로원이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최종 선정됐다. 팁스는 민간과 정부가 협력하여 우수 기술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제로원은 블루포인트파트너스의 추천을 받아 2년간 5억 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받게 됐다. 제로원은 감량센터 기반의 위탁 처리 서비스 ‘쓸모’와 식품 폐기물 고속 감량기 ‘담비’를 통해 폐기물의 부패를 방지하고 처리 비용을 절감하며, 탄소 배출을 저감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조세원 대표는 “이번 팁스 과제를 통해 식품 폐기물 초기 건조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김캐디, 2024 그린볼 어워즈 개최
골프 생활 플랫폼 김캐디가 6일 전국 스크린골프 매장을 대상으로 ‘2024 그린볼 어워즈’를 개최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고객 만족도와 이용 데이터를 바탕으로 100개의 우수 매장이 선정됐다. 이들 매장은 평균 재방문율 40%, 리뷰 평점 4.8점 이상, 월평균 예약 300~400건 등의 성과를 기록했다. 김캐디는 우수 매장에게 상패, 감사 편지, 할인 쿠폰 등을 제공했으며, 이요한 대표는 “매장과의 신뢰를 기반으로 상생 관계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김캐디는 앞으로도 정기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매장과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에이블리 남성 패션 앱 4910, 4분기 거래액 10배 증가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이 AI 개인화 추천 기술을 통해 지난해 4분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10배 이상 증가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4910은 2024년 3월 론칭 이후 남성 패션 쇼핑 편의성을 높였으며, 거래액은 10.4배, 구매 고객 수는 16배 증가했다. 특히 트렌디한 맨즈웨어, 스포츠 브랜드, SPA 브랜드에서 큰 성과를 보였다. 또한 ‘코디 추천’ 기능을 통해 체형별, 상황별 맞춤 코디를 제공해 쇼핑 효율을 높였다. 4910은 더욱 세분화된 남성 패션 취향을 반영하며 성장할 계획이다.
프리핀스, 서울디지털국가산단 렌털·구독사업 지원
렌털전환(RX) 전문기업 프리핀스가 KIBA서울과 협력해 서울디지털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들에게 렌털·구독사업 도입을 지원한다. KIBA서울은 구로·금천구 일대에 있는 1200여 개의 입주사를 대상으로 정책 건의 및 정부 지원사업 연계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프리핀스는 중소·중견기업의 렌털사업 도입을 위해 맞춤형 요금 설계와 자산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며, ERP 솔루션을 통해 운영자금 융통을 지원한다. 또한, 기업 간 사무용품 및 설비를 렌털 방식으로 연결하는 RX 밸류체인 멤버십 프로그램을 론칭할 예정이다. KIBA서울 박관병 회장은 “렌털·구독 서비스 도입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포자랩스, CES 2025에서 aespa 공간 음향 콘텐츠 공개
AI 음악 스타트업 포자랩스가 CES 2025에서 삼성전자, 구글, SM 엔터테인먼트와 협력해 aespa의 공간 음향 리마스터 콘텐츠를 선보인다. 3D 오디오 기술 ‘이클립사 오디오’를 활용해 aespa의 뮤직비디오와 콘서트 영상을 리마스터한 것으로,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를 제공한다. 이클립사 오디오는 Samsung Research와 구글이 개발한 IAMF 기술의 브랜드 명으로 Neo QLED TV에 탑재돼 CES 2025에서 처음 공개된다. 포자랩스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공간 음향 기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으며,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스토어링크, ‘스토어 모니터링 시스템’ 론칭
이커머스 마케팅 플랫폼 기업 스토어링크가 ‘스토어 모니터링 시스템’을 론칭하며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영역으로의 확장을 본격화한다. 이 시스템은 스토어 운영 현황과 경쟁사 데이터를 분석해 효율적인 관리와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브랜드스토어의 판매량 및 매출 정보 등을 제공하며, 경쟁사 분석을 통해 시장 내 경쟁력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스토어링크는 마케팅 조직을 세분화하고 IMC 팀을 신설하는 등 조직 개편을 통해 종합 마케팅 그룹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브리타 코리아, AI 기반 VOC 분석 서비스 도입
AI 스타트업 딥블루닷은 브리타 코리아가 AI 기반 VOC(고객의 소리) 분석 서비스 ‘싱클리’를 도입했다고 발표했다. 싱클리를 통해 브리타 코리아는 다양한 채널에서 수집된 소비자 피드백을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새로운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예를 들어, 가품 필터 문제에 대응하여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있다. 딥블루닷의 이동희 대표는 “싱클리의 활용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VOC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새로운 활용 사례가 꾸준히 생기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싱클리는 LG, 교보생명 등 다양한 기업에서도 도입되어 CX 업무 효율화에 기여하고 있다.
맥도날드, 2024년 소비자 관심도 1위
맥도날드가 2024년 국내 주요 햄버거 프랜차이즈 중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를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의 분석에 따르면, 맥도날드는 총 104만442건의 포스팅 수로 1위를 차지했으며, 롯데리아가 2위를 기록했다. 맥도날드는 ‘맥세권’이라는 신조어와 함께 다양한 맛과 메뉴로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롯데리아는 불고기버거와 새우버거 등 특정 메뉴로 인기를 끌었고, 버거킹, 맘스터치, KFC, 프랭크버거, 노브랜드버거가 그 뒤를 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최근 소비자들이 가성비 좋은 햄버거 프랜차이즈를 찾고 있다고 분석했다.
머니스테이션, 기술·경영혁신 동시 인증 획득
㈜머니스테이션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의 ‘이노비즈(Inno-Biz)’와 ‘메인비즈(Main-Biz)’, 산업통상자원부의 ‘생산성경영체제(PMS)’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 이노비즈는 기술 경쟁력과 혁신 역량이 우수한 중소기업에 부여되며, 메인비즈는 경영혁신 성과를 창출한 기업에 주어진다. PMS 인증은 기업 경영시스템 역량을 진단한다. 머니스테이션은 빅데이터 분석 및 AI 기반 금융공학 솔루션을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으로, 이번 인증을 계기로 글로벌 자산운용 모델 고도화와 해외 진출을 위한 투자를 진행 중이다. 이정일 대표는 “논리적 의사결정을 돕는 제품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