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릭AI, 중기부 팁스(TIPS) 프로그램 최종 선정
콘텐츠 음원 제작 솔루션을 개발한 휘릭AI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팁스(TIPS)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되었다. 휘릭AI는 샘플 영상과 레퍼런스 음원을 기반으로 맞춤형 음원을 생성해 제작 기간을 크게 단축하고 있다. 휘릭AI는 매달 30% 매출 성장을 이루며 다양한 대학과 콘텐츠 기업과 협력 중이다. 이번 팁스 선정으로 휘릭AI는 생성형 AI 기반 음원 제작 기술 개발과 글로벌 서비스 확장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공동창업자 최정우 대표와 이선조 CPO는 오는 17일 앤틀러코리아 인베스터데이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
DSRV, 2024년 매출 100억·영업익 30억원 달성 예상… 대신증권과 코스닥 상장 추진 중
블록체인 인프라 기업 DSRV는 2024년 매출 100억원, 영업이익 30억원을 달성하며 흑자 전환을 예상했다. DSRV는 이더리움 스테이킹 시장에서 국내 1위, 글로벌 9위를 기록하며 4조원의 디지털 자산을 관리 중이다. DSRV는 커스터디와 결제 등 신사업을 확장하여 2025년 매출 3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리즈 B 투자 유치를 통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대신증권과 함께 2026년 상반기 코스닥 상장을 추진 중이다. 김지윤 대표는 DSRV가 글로벌 금융 인프라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의 딥테크 스타트업 일만백만, CES 2025에서 AI 영상 솔루션 공개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와 삼성전자, 대구광역시가 함께 육성한 대구 C-Lab 14기 ㈜일만백만이 CES 2025에서 엔터프라이즈 AI 영상 솔루션 ‘gemgem’을 공개했다. 이 솔루션은 다양한 문서와 이미지를 촬영·업로드하면 즉시 영상을 생성해주는 기술로, CES 2025 Innovation Awards를 수상했다. 일만백만 부스는 700여 개 기업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북적였고, 국내외 46건의 PoC 및 투자 제안을 받았다. 김유석 대표는 “영상 제작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헤이그라운드 브릭스, 누적 이용 1만 시간 돌파
루트임팩트의 체인지메이커를 위한 행사 공간 ‘헤이그라운드 브릭스’가 누적 이용 1만 시간, 누적 이용자 수 9만 명을 돌파했다. 2023년 1월 개관 이후 2024년 12월까지 두 지점의 총 이용 시간은 1만478시간, 이용자 수는 9만681명으로 집계됐다. 브릭스는 포용적인 공간 설계와 운영 정책으로 소셜임팩트 전용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브릭스는 다양한 사회적 가치 관련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멤버십 제도를 신설해 협력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김민기 매니저는 브릭스가 체인지메이커를 위한 전문 공간으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큐잇, KB증권과 파트너십 체결
가상 대기실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 기업 큐잇이 KB증권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번 협력으로 KB증권은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의 최적 성능을 보장하고, 트래픽 폭증 시에도 안정적인 온라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큐잇은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하며 1000개 이상의 브랜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금융 서비스 기업 최초로 큐잇의 솔루션을 도입하게 되었다. 큐잇은 이를 통해 한국 디지털 경제에 기여하고 온라인 신뢰를 강화할 계획이다.
중기부, 중소기업 기술거래 활성화 지원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 기술거래 시장 활성화와 기술 사업화를 돕기 위해 2025년 중소기업 기술거래 활성화 지원사업을 공고했다. 이 사업은 통합지원과 기반조성사업으로 구성되어, 중소기업의 사업화 로드맵 기획, 인건비 및 기술 검증 비용 지원, 중개수수료 및 기술가치평가 비용 지원 등을 포함한다. 통합지원 프로그램의 지원 금액도 대폭 상향되었으며, 중소기업의 기술탈취 방지를 위한 기술자료 거래등록 지원도 포함된다. 설명회는 2월 13일 서울 중구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스마트 테크브릿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블루투스 SIG, 5년 만에 Bluetooth Asia 행사 개최
블루투스 SIG는 5월 22일부터 23일까지 중국 선전 컨벤션 전시 센터에서 ‘Bluetooth Asia 2025’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AI, 자동차 산업, 오라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오디오, Find My 네트워크 등 블루투스 기술의 다양한 응용 분야가 조명된다. 3000명 이상의 업계 전문가와 60개 이상의 업체가 참가하며, 네트워킹과 최신 기술 탐구의 기회를 제공한다. 블루투스 SIG의 네빌 마이어 CEO는 이번 행사가 무선 통신의 미래를 탐구하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기부, ‘제약바이오벤처 혁신생태계 조성방안’ 발표
중소벤처기업부는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제약바이오벤처 혁신생태계 조성방안’을 발표했다. 이 방안은 유망 원천기술의 사업화 촉진, 바이오벤처 투자환경 조성,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 바이오벤처 혁신기반 구축 등 4대 전략을 통해 제약바이오벤처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영주 장관은 “바이오벤처가 기술이전을 통해 신약개발에 도전할 수 있는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올림플래닛, 한경 출신 권영설 사장 영입
몰입형 XR 테크 기업 올림플래닛이 권영설 전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을 미디어 부문 사장으로 영입했다. 권 사장은 연세대 철학과와 펜실베이니아대 워튼스쿨(MBA)을 졸업하고, 한국경제신문 기자, 형지엘리트 사장 등을 역임했다. 그는 3월 메타버스 및 생성형 인공지능(AI) 전문 매체를 창간할 예정이다. 올림플래닛은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아 메타버스 문화 정립을 목표로 미디어 부문을 강화한다. 권 사장은 확장현실(XR) 및 AI 기술로 디지털 혁신을 이루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