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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서울도시제조허브, 맞춤형 패키지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에이블리, SPA 브랜드 거래액 2배 성장


이석원 기자 - 2025년 4월 14일

서울도시제조허브, 맞춤형 패키지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이 운영하는 서울도시제조허브는 도시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5년 맞춤형 패키지 지원사업’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소공인의 실질적 수요를 반영해 직접 사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맞춤형 방식으로 진행된다. AI 기술 발전으로 단순 생산만으로는 경쟁력 유지가 어려운 환경에서 차별화된 역량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돕기 위한 취지다. 올해부터 기술고도화 지원사업과 통합 운영되며, 일반 트랙과 가업승계 트랙으로 나눠 모집한다. 일반 트랙은 35개 기업을 선발해 최대 2,000만원을 차등 지급하며, 시제품 제작·고급화·홍보마케팅·인증 등 4개 항목을 자율 선택해 지원받을 수 있다. 가업승계 트랙은 5개사를 모집하고 협업·디지털마케팅 항목에서 선택해 기업당 1,000만원을 지원한다. 서울 소재 5대 특화업종(의류봉제, 주얼리, 수제화, 기계금속, 인쇄) 소공인은 오는 4월 22일까지 서울경제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할 수 있다.

무신사 플레이어, 프로 스포츠 구단과 협업

무신사 플레이어가 KBO 전 구단과 협업하여 ‘볼 파크 에디션’을 출시하고, K리그 및 산리오캐릭터즈와 협업한 굿즈를 한정 판매한다. ‘고 팀 무신사’ 캠페인을 통해 야구 티셔츠, 볼캡, 축구 굿즈 등을 선보이며, 팝업 스토어에서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4월 14일부터 5월 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스포츠 팬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콘텐츠진흥원, 포브스코리아 ‘기업 지원사업 파워 기관 TOP 40’ 선정

경기콘텐츠진흥원(경콘진)이 포브스코리아가 발표한 ‘기업 지원사업 파워 기관 TOP 40’에서 33위를 차지하며 경기도 산하 문화체육관광 분야 기관 중 유일하게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스타트업 투자 DB ‘더브이씨’와 공동으로 진행됐으며, 전국 828개 기관의 2024년 기업 지원 사업을 분석한 결과다. 경콘진은 한 해 동안 166개의 경제 지원 사업과 콘텐츠 산업 육성 정책을 추진하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선정으로 경콘진은 콘텐츠 산업 발전을 주도하는 기관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했다. 창의적인 콘텐츠 기업을 육성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며, 경기도가 ‘콘텐츠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25년 지원 사업 관련 정보는 경기콘텐츠진흥원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이블리, SPA 브랜드 거래액 두 배 성장

에이블리에서 스파오, 미쏘 등 인기 브랜드 입점 효과로 SPA 브랜드 거래액이 급증했다. 지난달 SPA 브랜드 거래액은 106%, 주문 고객 수는 83% 상승했다. 브랜드 및 상품 라인업 강화로 고객 쇼핑 선택 폭이 확대되고, 이는 곧 구매 증가로 이어져 거래액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에이블리는 오는 21일까지 신규 입점 기념 ‘스파오 할인 기획전’을 실시한다. 또한 동기간 ‘에잇세컨즈’, ‘자라’ 등 SPA 브랜드와 ‘제너럴아이디어’, ‘마스마룰즈’ 등 디자이너 브랜드 상품을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는 ‘AMZ(어메이징) 위크’도 진행한다.

1분기 퇴직연금 관심도, 미래에셋증권이 1위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며 퇴직연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가운데, 미래에셋증권이 올 1분기 퇴직연금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등 12개 채널 24만 개 사이트에서 미래에셋증권의 퇴직연금 관련 포스팅 수가 가장 많았다. 미래에셋증권은 실적배당형 퇴직연금 수익률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DC형 퇴직연금에 대한 다양한 투자 상품을 제공하여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는 평을 받았다. 또한, 퇴직연금계좌를 통한 세액공제 후기글도 다수 게시되었다.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이 뒤를 이었다.

플로우, 공공 협업툴 시장 선도… AI 기반 업무 혁신 가속화

디지털 행정 혁신이 국가 핵심 과제로 떠오르며, 공공 부문에서도 AI를 활용한 실시간 업무 협업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마드라스체크㈜가 개발한 협업툴 ‘플로우’가 공공기관에서 빠르게 도입되며 주목받고 있다. 플로우는 실시간 협업, AI 자동화, 강화된 보안을 제공하는 공공 특화 협업툴로, 한국관광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주요 기관들이 사용 중이다. 지자체 산하기관과 주요 교육기관도 도입해 디지털 전환 효과를 경험하고 있다. 창립 10주년을 맞아 플로우는 클라우드형과 온프레미스형을 동시에 지원해 다양한 IT 인프라 환경에 대응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에서도 실질적 업무 혁신을 이끌고 있다. 올해 상반기 공공클라우드 보안 인증(CSAP)과 조달청 등록을 완료해 도입 속도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모비두, 2025 디지털마케팅서밋에서 라이브커머스·숏폼 자동화 마케팅 서비스 공개

모비두가 ‘디지털 마케팅 서밋 2025’에 참가하여 라이브커머스와 숏폼 광고 서비스인 ‘소스애드’와 ‘클립부스터’를 소개했다. 모비두는 라이브커머스 솔루션과 마케팅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월평균 1,000회 이상의 프리미엄 브랜드 라이브 방송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모비두는 실시간 데이터 기반의 자동 최적화 마케팅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특히 OK캐쉬백과 협력한 ‘오!클립부스터’가 큰 주목을 받았다. 이 서비스는 3040 타깃에게 숏폼 영상을 노출하여 높은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모비두는 데이터 기반의 퍼포먼스 마케팅을 강화하고, 브랜드가 효율적인 마케팅을 펼칠 수 있도록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포자랩스, YouTube Device Partner Summit 2025 참여

AI 음악 스타트업 포자랩스가 ‘YouTube Device Partner Summit 2025’에 참가한다. 포자랩스는 4월 15일부터 16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유튜브 글로벌 행사에 참가해 대표 음원 14곡을 단독 제공하고, 독립 부스를 운영하여 자사의 AI 음악 생성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포자랩스는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쉽게 음악을 만들 수 있도록’이라는 미션을 가진 뮤직테크 스타트업으로, 영상과 오디오 콘텐츠 제작자들이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AI 배경음악 구독 서비스 ‘비오디오’를 제공한다. 이번 성과는 북미 법인 설립 2년 만에 거둔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되며, 포자랩스는 북미 음악 시장에서의 B2B 사업을 더욱 강화하고, AI 음악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 제작 및 브랜드 마케팅 영역까지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프라임’ 음료, GS25 단독 출시로 국내 음료 시장에 새 바람

GS25가 영미권에서 품절 대란을 일으킨 글로벌 스포츠 음료 ‘프라임 하이드레이션’을 국내 오프라인에서 단독으로 선보인다. 유명 유튜버 KSI와 로건 폴이 공동 개발한 이 음료는 사전 예약에서부터 큰 인기를 끌었으며, GS25는 100만 개의 물량을 순차적으로 선보여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프라임 하이드레이션’은 코코넛 워터를 기본으로 한 저칼로리, 저당 이온 음료로, 건강 트렌드에 맞춰 MZ세대 사이에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GS25는 이번 단독 출시를 통해 스포츠 음료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하고 고객 접점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레드윗, 2025 클라우드 바우처 공급기업 3년 연속 선정

2025 클라우드 바우처 공급기업에 레드윗이 3년 연속 선정됐다. 레드윗은 전자연구노트 ‘구노’를 개발·운영하는 기업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연구개발 중심 기업 및 기관에 ‘클라우드형 전자연구노트 구노’와 ‘문서 보안·공유 솔루션 스트롱박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구노는 연구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연구노트 자동 생성 기능을 제공하며, 스트롱박스는 중요 문서의 보안 및 원본 인증을 위한 솔루션이다. 클라우드 바우처 수요기업 신청은 2025년 4월 22일 16시까지 클라우드 서비스 지원 포털에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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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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