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입주민 ‘주차’ 문제 여전
아파트 생활 지원 플랫폼 아파트아이가 최근 1년간 아파트 입주민 민원을 분석한 ‘아파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 주차 문제가 여전히 가장 많은 민원을 차지했으며 소음과 흡연이 뒤를 이었다. 특히, 흡연 민원이 크게 증가하여 승강기 민원을 제치고 3위를 기록했다. 주차 민원은 전체 민원 중 33%를 차지하며 작년 대비 4% 상승했다. 이는 공동주택 입주민들이 가장 불편을 느끼는 문제로 다시 한번 자리매김했음을 보여준다. 소음 민원 역시 20%로 작년 대비 10% 상승했으며, 층간 소음 외에도 인테리어 및 공사 소음 민원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 민원은 전체 민원의 19%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15% 급증했다. 특히 실내 흡연으로 인한 민원이 절반 이상을 차지해 간접흡연 피해, 냄새, 꽁초 투기 문제까지 더해져 입주민 간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다.

홈플러스, 몰로코와 리테일 미디어 사업 계약 체결
홈플러스가 머신러닝 솔루션 기업 몰로코와 서비스 계약을 맺고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 사업을 본격화한다. 이번 계약을 통해 홈플러스는 1,100만 명의 마이홈플러스 회원과 입점 브랜드를 연결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는 유통사가 자체 플랫폼에서 광고를 판매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로, 홈플러스는 이를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몰로코는 AI 기반의 광고 및 수익화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이번 협력을 통해 홈플러스의 리테일 미디어 사업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라이프캐치, 토스와 제휴하여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제공
보험금 청구 플랫폼 라이프캐치가 토스와 손잡고 사용자들에게 ‘놓친 보험금’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2022년 서비스를 개시한 라이프캐치는 그간 4천억 원에 달하는 누락된 보험금을 찾아주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2025년 5월 이용자 2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번 제휴를 통해 토스 앱 내에서 간단한 인증 절차만으로 숨은 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으며, 추가로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있는지도 확인 가능하다. 또한, 조회만으로 토스 포인트를 제공하는 리워드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김규리 그린리본 대표이사는 토스와의 제휴를 통해 많은 이들이 숨은 보험금을 되찾을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실용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플릿 이심, 호국보훈의 달 맞아 제복 근무자 20% 할인
해외여행 데이터로밍 서비스 ‘플릿 이심’이 6월 한 달간 제복 근무자를 대상으로 특별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경찰청 등 제휴사 임직원들은 별도 인증 없이 업무용 이메일 등록만으로 2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번 프로모션은 국가를 위해 일하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복잡한 절차 없이 간편하게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플릿 이심 공식 앱에서 참여 가능하다. 플릿은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고객센터 운영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2025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 국립국악원에서 개최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오는 6월 7일부터 8일까지 국립국악원에서 ‘2025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를 개최한다. 2007년부터 시작된 이 축제는 전통연희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으며, 올해는 광복 80주년을 기념하여 80인의 소고 연희자들이 세대별로 이어지는 무대를 선보인다. 농악, 무속음악, 줄타기, 인형극 등 다양한 전통연희 공연과 자개키링 만들기, 버나 돌리기 등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축제는 전석 무료이며, 자세한 정보는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크리스틴컴퍼니, 글로벌 프로모션 지원사업 선정 및 해외 전시회 참가 확정
슈즈 테크 기업 크리스틴컴퍼니가 한국디자인진흥원의 ‘2025년 국내외 프로모션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VIVA Tech 2025와 IFA 2025에 참가한다. 크리스틴컴퍼니는 이번 전시회에서 빅데이터·AI 기반 스마트 신발제조 솔루션 ‘신플(SINPLE)’과 생성AI 기반 신발 디자인 서비스 ‘ShoeCatch’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ShoeCatch’는 텍스트 기반 신발 디자인 자동 생성 및 브랜드 맞춤형 AI 디자인 추천 기술로 많은 브랜드사의 주목을 받고 있다. 크리스틴컴퍼니는 이번 글로벌 전시회 참가를 통해 글로벌 브랜드 및 제조사와의 협력 기회 확대, 유럽 시장 진출 발판 마련, 대한민국 첨단 디자인 기술 역량의 우수성을 알릴 계획이다. 크리스틴컴퍼니는 AI와 디자인 융합 서비스 ‘ShoeCatch’를 통해 기존 신발 디자인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있으며, 글로벌 무대에서 새로운 기술이 어떻게 평가받을지 기대하고 있다. 한편, 크리스틴컴퍼니는 사업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140억 원의 누적 투자를 유치했으며, 스타일테크 기업 최초로 딥테크 기업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만만한녀석들, 싱가포르 원트리힐벤처스와 업무협약 체결
국내 친환경 행사 기획 기업 만만한녀석들이 싱가포르 기반 벤처 엑셀러레이터 원트리힐벤처스와 손잡고 한국 기업의 동남아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양사는 5월 27일 싱가포르 원트리힐벤처스 본사에서 업무협약식을 갖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환경 조성과 한국 기업의 동남아 시장 진출 지원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한국 기업의 동남아 진출 홍보, 민간 기업 주최 비즈니스 이벤트 공동 개최, 공동 마케팅 및 홍보 활동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만만한녀석들은 친환경 행사 공간 연출 서비스 ‘테이블타임즈’를 통해 국내에서 1,300건 이상의 행사 공간 연출 경험을 쌓았으며, 해외 법인 설립을 통해 현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원트리힐벤처스는 스타트업 및 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지원하는 벤처 엑셀러레이터로, 싱가포르 및 동남아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한국 기업에게 실질적인 네트워크와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한국 기업의 글로벌 확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그립, 뷰티 카테고리 강화…셀러 육성 박차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그립이 뷰티 카테고리 강화를 위해 ‘하이뷰티클럽’ 1기를 출범하고, 라이브 방송용 ‘뷰티 필터’ 기능을 출시했다. ‘하이뷰티클럽’은 숏폼 콘텐츠 전문 기업 ‘숏만연구소’와 협업한 뷰티 셀러 육성 프로그램으로, 선발된 7명의 셀러들은 3개월간 다양한 과제를 수행한다. 12종으로 제공되는 ‘뷰티 필터’는 방송 중 실시간으로 적용 가능하다. 뷰티 카테고리는 그립 내 고객 수요가 높은 부문 중 하나로, 최근 2년간 거래액이 크게 증가했다. 그립은 숏폼 콘텐츠로 고객을 유입시키고,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 전환을 높여 매출을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또한, 뷰티 필터 기능을 통해 영상 완성도를 높이고, 고품질의 뷰티 라이브 방송 운영을 지원한다. 그립컴퍼니는 앞으로도 뷰티 카테고리를 핵심 성장 영역으로 삼고 셀러가 안정적으로 커머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2025 규제자유특구 투자유치 데모데이 개최
중소벤처기업부가 29일 서울 서초구에서 ‘규제자유특구 투자유치 데모데이’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특구 사업자들의 신기술 사업화를 촉진하고 민간투자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4개 규제자유특구와 2개 글로벌 혁신특구에서 총 9개 기업이 참여해 IR 피칭과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평가를 통해 강원 AI 헬스케어 글로벌 혁신특구의 ㈜에이치비오티메디칼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강원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의 ㈜수림테크와 경북 세포배양식품 규제자유특구의 ㈜티센바이오팜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상을 수상했다. 정부는 수상 기업들에 대해 사업화 자금 지원과 민간투자 연계를 추진할 계획이며, 향후 지역혁신벤처펀드 운용사들과 협력해 특구 기업들의 투자 유치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특구 사업자들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고, 신산업 분야의 투자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