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돌문화재단, 제32회 한글글꼴디자인 공모전 당선작 발표
산돌문화재단과 세종대왕기념사업회가 공동 주최한 제32회 한글글꼴디자인공모전에서 총 60개의 당선작이 선정되었다. 이번 공모전에는 디자이너, 캘리그라피 작가뿐 아니라 일반인, 대학생 등 다양한 참여자들의 수백여 편 작품이 접수되었다. 심사위원들은 창의성, 예술성, 실용성을 기준으로 블라인드 심사를 진행, 본상 10개와 입선 50개를 최종 선정했다. 특히 세종대왕상에는 궁서체 흘림을 바탕으로 조형미와 실용성을 갖춘 ‘구혜민’ 님의 작품이 선정되었으며, 손멋글꼴 부문 으뜸상은 ‘최미애’ 님이 수상했다. 당선작들은 일상생활부터 브랜딩, 디지털 콘텐츠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잠재력을 인정받았다. 시상식은 7월 3일 세종대왕기념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세종대왕상 수상작은 한글글꼴로 제작되어 10월 한글날에 맞춰 전 국민에게 배포될 계획이다. 또한, 수상작 전시회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베스핀글로벌, 데이터독과 AIOps 전략 세미나 개최
베스핀글로벌이 클라우드 보안 기업 데이터독과 오는 24일 서울 강남 조선팰리스에서 ‘데이터독으로 앞서가는 AIOps 전략’ 세미나를 공동 개최한다. 양사는 AI 및 클라우드 기술 동향과 함께 AI 기반 IT 운영 및 보안 전략을 심층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아마존웹서비스(AWS) 이신영 파트너 솔루션즈 아키텍트가 ‘AI 시대의 클라우드, 보안과 운영 혁신의 길’을 주제로 발표하며, 데이터독의 패트릭 한국 파트너 솔루션즈 아키텍트가 데이터독 활용 사례를 공유한다. 베스핀글로벌 곽재연 매니저는 데이터독을 통한 클라우드 환경 보안 강화 사례를 제시한다. 세미나는 사전 등록 후 초청이 확정된 고객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된다.

헥사곤, 파리 에어쇼 2025 참가…디지털 기반 항공 설계 혁신 제시
글로벌 디지털 리얼리티 솔루션 기업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가 ‘파리 에어쇼 2025’에 참가해 디지털 기반 항공 설계 혁신 비전을 제시하고 국내외 기술 협력에 박차를 가한다. 헥사곤은 이번 에어쇼에서 부스와 리더십 세션을 통해 설계 초기 단계부터 품질을 내재화하는 디지털 전환 전략을 소개했다. 특히 18일 열린 리더십 조찬 세션에서는 ‘항공 기술의 미래를 설계하다’라는 주제로 차세대 항공기 설계 및 엔지니어링 혁신 전략을 공유했다. 헥사곤은 이번 참가를 계기로 국내 항공우주 산업과의 글로벌 협력을 본격화하고, 차세대 항공기 개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로서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레이저, RGB 감성 ‘팬텀 그린 에디션’ 주변기기 컬렉션 출시
게이밍 기기 선두 기업 레이저가 화려한 RGB 조명 효과가 돋보이는 ‘팬텀 그린 에디션’ 주변기기 컬렉션을 선보였다. 이번 컬렉션은 반투명 재질로 제작되어 내부 기판의 섬세한 디자인을 드러내며, 게이머들에게 새로운 시각적 경험과 몰입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컬렉션에는 ‘Razer Basilisk V3 Pro 35K’ 마우스, ‘Razer BlackWidow V4 75%’ 키보드, ‘Razer Barracuda X Chroma’ 헤드셋, ‘Razer Firefly V2 Pro’ 마우스 패드가 포함되었다. 각 제품은 RGB 조명 효과를 극대화하는 디자인과 최첨단 기술을 결합하여 게이머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특히, ‘Razer Basilisk V3 Pro 35K’는 12구역의 Chroma 조명 시스템과 35K 광학 센서를, ‘Razer BlackWidow V4 75%’는 새로운 반투명 하우징과 핫스왑 소켓을, ‘Razer Barracuda X Chroma’는 6개의 RGB 조명 영역 설정과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Razer Firefly V2 Pro’는 풀라이트 LED 게이밍 마우스 패드를 자랑한다. 레이저는 이번 ‘팬텀 그린 에디션’ 출시를 통해 게이머들에게 더욱 향상된 게이밍 경험과 개성 넘치는 데스크테리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웨이코스는 레이저의 공식 파트너로서 국내 공급과 A/S를 담당한다.

EDB, 차세대 AI 데이터 플랫폼 ‘EDB 포스트그레스 AI’ 발표
EDB가 새로운 소버린 AI 및 데이터 플랫폼인 ‘EDB 포스트그레스 AI’를 공개했다. 이 플랫폼은 기업이 데이터 주권을 유지하면서 트랜잭션, 분석, 생성형 AI 워크로드를 통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에이전트 기반 AI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데이터 보안과 확장성을 강화했다. EDB 포스트그레스 AI는 트랜잭션 처리, 분석, AI 기능을 단일 플랫폼에서 제공하며, 로우코드/노코드 AI 가속기를 통해 비전문가도 쉽게 AI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pgvector 통합을 통해 비정형 데이터 활용도를 높이고, NVIDIA NIM 및 Red Hat OpenShift AI와의 통합으로 AI 모델 배포 속도를 향상시켰다. 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고 내부에서 AI가 작동하는 구조로 데이터 주권을 보호하며, 하이브리드 환경에서도 일관된 운영이 가능하다. EDB는 이번 플랫폼을 통해 AI 중심 데이터 운영의 혁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위솝, 고용노동부 HR 플랫폼 지원 사업 선정
위솝이 고용노동부의 ‘영세사업장 HR 플랫폼 이용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주목받고 있다. 위솝은 자체 개발한 HR 통합 솔루션 ‘샵솔’을 통해 영세사업장의 인사·노무 관리를 돕고 있다. 이번 선정으로 위솝은 최대 180만 원의 플랫폼 이용료를 지원받아 30인 미만 사업장에 샵솔을 연말까지 무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샵솔은 출퇴근 기록, 급여 정산, 전자 근로계약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합 제공하여 사업장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한다. 위솝 김규한 대표는 이번 선정을 통해 기술력과 서비스 안정성을 인정받았으며, 앞으로도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하여 서비스 고도화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위솝은 이번 사업 참여를 통해 HR 플랫폼 시장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다지고, 소상공인의 인사 관리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원혁신센터, 창업-BuS 통해 5개 스타트업과 투자 계약 체결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창업-BuS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한 유망 스타트업 5개사와 총 2억 3천만 원 규모의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강원혁신창업1호’ 투자조합과 ‘강원청년창업펀드1호’ 2개의 투자조합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투자 대상 기업은 ▲파로텍(수소차 개조 플랫폼), ▲어나더닥터(치과 토탈 솔루션 플랫폼), ▲더바이오(휴먼센트릭 LED 조명), ▲메이크웍스커뮤니케이션(캠핑장 관리 솔루션), ▲사운드엣(음반기획지원 데이터 서비스)이다. 특히 이들 기업은 바이오·헬스, 미래차/수소, 스마트관광, ICT융복합 등 강원자치도 전략산업 분야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딥테크 스타트업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해정 강원혁신센터 대표이사는 “창업-BuS 프로그램을 통해 유망 혁신기업을 발굴하고 초기 투자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도내 초기투자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강원자치도 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투자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인터브랜드, 2025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발표
인터브랜드가 ‘2025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대한민국 대표 50대 브랜드를 발표했다. 총 브랜드 가치 총액은 약 234조 원으로 전년 대비 9.6% 증가했으며,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기아, 네이버, LG전자가 상위 5개 브랜드에 올랐다. 이들 5개 브랜드의 가치 총액은 전체 가치의 74.8%를 차지했다.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양식품, 야놀자가 올해 처음으로 50대 브랜드에 진입했으며, 다이소는 전년 대비 다섯 계단 상승하며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다. 인터브랜드는 ‘브랜드 정반합’을 주제로, 변화와 충돌을 거쳐 새로운 단계로 진화하는 브랜드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10주년 기념 ‘스타트업 AI 페스티벌’ 성황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가 개관 10주년을 맞아 ‘스타트업 AI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지난 10년간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성장을 지원해 온 캠퍼스는 이번 행사를 통해 AI 시대의 새로운 기회를 모색했다. 1조 4천억 원 이상의 누적 투자 유치와 5천 명 이상의 고용 창출을 이끌어낸 캠퍼스는 앞으로도 AI 기술 중심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행사에는 국내외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AI 스타트업의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AI 제품 개발의 미래에 대한 논의를 펼쳤다. 또한, 전국 주요 도시를 순회하는 ‘스타트업 AI 포차 투어’를 통해 지역 창업 생태계와의 연결을 확대할 예정이다.

전문가들, 플랫폼 경쟁력 중심 정책 전환 촉구
플랫폼 규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전문가들이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전환을 촉구했다. 한국데이터법정책학회 세미나에서 전문가들은 규제 중심의 접근에서 벗어나 플랫폼의 성장 가능성에 맞는 정책 설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영기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사무총장은 한국만 규제 중심 정책을 유지해 국가 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고 지적했으며, 김현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실장은 균형 잡힌 정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황용석 건국대 교수는 자국 플랫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증거 기반 접근을 주장했고, 유병준 서울대 교수는 과도한 규제가 전자상거래 생태계를 위협한다고 우려했다. 전문가들은 AI 시대에 플랫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규제와 진흥의 조화로운 균형을 이루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정보 유출 의혹 해명
네이버는 최근 불거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정보의 다크웹 거래 의혹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일부 판매자의 사업자 정보가 다크웹에서 파일 형태로 유통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이에 대해 네이버 측은 해당 정보가 법령에 따라 공개된 사업자 정보로, 제3자에 의해 수집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자체 시스템 점검 결과, 해킹 등 개인정보 DB 침해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네이버는 정보 수집을 막기 위해 자동입력 방지 기능 도입, URL 주소 무작위 문자열 삽입 등의 조치를 취했으며, 추가적인 크롤링 탐지 강화 및 정보 접근 제어 고도화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재까지 해당 정보 유통으로 인한 피해는 접수되지 않았으나,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및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협력하여 피해 방지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 ‘센골드’ 인수 후 ‘비단 Bdan’으로 재탄생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는 실물자산 거래소 ‘센골드’를 인수하고 플랫폼 명칭을 ‘비단 Bdan’으로 변경, 6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12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센골드를 인수함으로써 누적 거래액 1조 2000억 원을 확보, 종합 플랫폼으로의 성장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센골드는 올해 1분기 손익분기점(BEP)을 돌파하며 사업 지속성을 검증받았으며 금, 은, 플래티넘 등 7가지 디지털자산을 거래하고 있다. 향후 비단은 원두, 카카오, 선박, 탄소배출권 등 다양한 상품으로 거래를 확대할 예정이다. 김상민 대표는 “국내 유일 4세대 블록체인 RWA 거래소를 넘어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GS25, GS샵과 손잡고 홈쇼핑 히트 상품 편의점 출시
GS리테일의 편의점 GS25가 GS샵과 협력하여 홈쇼핑에서 인기를 끈 ‘홀베리 유기농 레몬수 500ML’를 18일 업계 최초로 선보인다. GS샵 건강즙 카테고리에서 1위를 기록한 ‘홀베리’ 레몬즙을 기반으로, 편의점 소비자 특성에 맞춰 새롭게 개발된 이 제품은 25g의 유기농 레몬즙을 담고 있으며, 인공첨가물을 배제한 클린 레시피를 적용했다. 가격은 2,000원으로, 출시 기념으로 이달 말까지 1,400원에 할인 판매된다. 누적 매출 300억 원을 돌파한 ‘홀베리 레몬즙’의 인기를 바탕으로, GS25는 이번 협업을 통해 건강 음료 시장을 확대하고 웰니스 음료 상품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GS리테일은 홈쇼핑과 편의점 채널의 강점을 결합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