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랜더스, 와이앤아처로부터 투자 유치… 기업 후불결제 서비스 확장 본격화
글로벌 리로케이션 핀테크 플랫폼 기업 소프트랜더스가 와이앤아처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하며, 기업 대상 해외주재원 후불결제 서비스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소프트랜더스는 해외주재원 파견 및 글로벌 비즈니스 진출 시 발생하는 이사, 비자, 숙소, 보험 등 필수 서비스를 기업이 통합 결제 및 정산할 수 있는 플랫폼을 운영한다. 자체 개발한 대안신용평가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해외 PCT까지 출원했으며, 주재원의 현지 신용과 무관하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 결제 및 정산의 불편함을 해소했다. 2024년 론칭된 기업 후불결제 서비스는 출시 즉시 시장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네이버, SK그룹 등 다수의 대기업 고객사가 이용 중이다. 평균 결제 처리 시간은 1.5일로 기존 대비 크게 단축되었고, 회수 성공률 100%, 재구매율 83% 등의 성과를 보였다.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소프트랜더스는 해외 체류 기간 동안 발생하는 주택 임대료, 교육비 등 반복 서비스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2027년까지 글로벌 시장 점유율 15% 달성을 목표로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와이앤아처 임연희 팀장은 소프트랜더스의 혁신성을 높이 평가하며 글로벌 확장에 대한 시너지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늑 료칸, 송탄 관광특구에 개장
스페이스플래닝이 시공한 프리미엄 스파 호텔 ‘아늑 료칸 송탄점’이 경기도 평택시 송탄 관광특구 인근에 문을 열었다. 일본 전통 료칸의 감성과 현대적 스파 시설을 결합한 이 호텔은 총 47개 객실로 구성되며, 전 객실에 프라이빗 스파 공간을 갖췄다. 다도, 명상, 향 테라피 등 오감 콘텐츠를 통해 깊이 있는 웰니스 경험을 제공하며, 일부 객실은 공간 단차와 다다미, 플랜테리어를 활용해 시각적 개방감과 일본식 정취를 살렸다. 외관에는 대형 사이니지를 설치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고, 로비에서는 유카타 렌탈과 스파 아이템 판매로 고객 체험을 강화했다. 최대 4인 투숙이 가능한 객실도 마련돼 가족 단위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며, 도심 속 웰니스 여행지로서의 경쟁력을 확보했다. 송탄 관광특구의 입지적 장점과 국제 관광 수요 확대가 기대되는 가운데, 스페이스플래닝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도심형 웰니스 숙박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다방, 맥스서밋 2년 연속 수상
부동산 정보 플랫폼 다방이 ‘맥스서밋 어워드 2025’에서 부동산 부문 수상자로 2년 연속 선정됐다. 디지털 마케팅 콘퍼런스인 맥스서밋 어워드는 모비데이즈가 주최하며, 산업별 마케팅 성과를 평가해 시상한다. 다방은 지난해 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 참여해 ‘안락도 락이다’ 콘셉트의 브랜드 체험존을 운영하며 현장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했다. 빈백과 취식존으로 구성된 ‘안락존’을 통해 쉼터 경험을 제공하고, ‘나만의 공간’이라는 브랜드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했다. 온라인 중심 전략에서 벗어나 오프라인 접점을 확대하며 앱 유입을 유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페스티벌 기간 동안 QR 스캔과 링크 클릭 유입은 전년 대비 1361% 증가했고, 앱 설치 수는 62% 상승하는 등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졌다. 다방은 앞으로도 사용자 중심의 브랜드 경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경제진흥원, AI 기반 업무혁신 가속
서울경제진흥원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업무혁신을 통해 조직 효율성과 생산성을 대폭 향상시키고 있다. AI 로봇동료 ‘스바봇’과 생성형 업무비서 ‘스바봇 위키’를 도입해 단순 반복 업무 자동화와 정보 탐색 간소화를 실현했으며, 연간 약 5만 건의 전표처리 시간을 86% 단축하는 등 연간 10억 원 규모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뒀다. 또한 공공기관 최초로 대표이사의 AI 아바타를 활용한 뉴스 홍보 서비스를 시작해 디지털 전환의 새로운 홍보 모델을 제시했다. 내부적으로는 ‘AI 탐험대’와 ‘AI 실험실’을 운영하며 직원들의 AI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외부 지원사업으로는 중소기업 대상 협업 플랫폼 무상 제공과 AI 전환 컨설팅 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 SBA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행정 혁신을 넘어 시민과 기업을 위한 디지털 정책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에이블리, 라이브 방송 통해 쇼핑몰 거래액 급성장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라이브 방송을 통해 입점 쇼핑몰들의 거래액을 크게 성장시키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에이블리의 라이브 방송은 월 1천만 명의 사용자(MAU)와 셀러를 실시간으로 연결하여 쇼핑몰 매출을 견인하는 주요 동력으로 부상했다. 특히, ‘블랙업’의 방송 당일 거래액은 직전 주 일평균 대비 6배, ‘언더비’는 56배 이상 증가하며 입점 이래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애니원모어’ 역시 일 거래액이 2배 이상 성장하는 성과를 보였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라이브 방송이 셀러들에게 새로운 고객층을 유입시키는 효과적인 돌파구이며, 앞으로도 쇼핑몰의 충성도와 매출을 동시에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상반기 가상자산거래소 고객 만족도 1위는 ‘업비트’, 빗썸 뒤이어
올 상반기 국내 주요 가상자산거래소 중 고객 만족도 1위는 업비트가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가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24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가상자산거래소 고객 관련 포스팅 수를 분석한 결과, 업비트는 총 29,241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에 올랐다. 사용자들은 업비트의 간편한 UI, 높은 유동성, 다양한 코인 상장, 신속한 대응, 강력한 보안 등을 장점으로 꼽았다. 2위는 16,352건을 기록한 빗썸이 차지했다. 빗썸은 인적분할을 통한 IPO 기대감과 KB페이와의 제휴 이벤트 등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코인원은 2,671건으로 3위에 올랐으며, 카카오뱅크 앱과의 연동 범위 확장이 주목받았다. 이어 코빗과 고팍스가 뒤를 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비트코인 상승으로 인한 투자 만족도 증가가 가상자산거래소 고객 만족도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GS샵, 폭염·열대야에 속옷·선글라스 판매 급증
이른 폭염과 열대야의 영향으로 GS샵에서 속옷과 선글라스 등 여름 패션 상품의 판매가 크게 늘었다. 7월 초 모바일 앱에서 진행된 ‘쿨링 언더웨어 특가전’ 주문액은 직전 주 대비 83% 증가했으며, TV홈쇼핑에서도 기능성 냉감 속옷 세트가 한 시간 방송에서 7,500세트 이상 판매되는 등 높은 인기를 보였다. 특히, 통기성이 높고 보정력을 강화한 기능성 속옷에 대한 수요가 많았으며, ‘원더브라 메가 쿨링 와이어 프리’와 신상품 ‘플레이텍스 에어리 쉐이핑 노와이어’ 등이 큰 판매고를 올렸다. 또한, 선글라스와 샌들도 여름철 필수 아이템으로 떠오르며 방송에서 높은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GS샵은 이러한 여름철 속옷 수요를 잡기 위해 7월 22일까지 ‘언더웨어 메가 위크’ 특집을 진행하며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데이터노우즈, 한국토지신탁과 ‘AI MAS’ 공급계약 체결
AI 부동산 빅데이터 프롭테크 기업 데이터노우즈가 한국토지신탁과 인공지능 기반 부동산 분석 솔루션인 ‘AI MAS’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국내 대표 부동산 신탁사에 AI MAS를 최초로 공급하는 사례로, 전통적인 금융·신탁 업무에 AI MAS의 필요성이 확산되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I MAS’는 데이터노우즈가 자체 개발한 AI 부동산 분석 솔루션으로, 실거래가, 수요 인구, 수익률 등 다양한 부동산 데이터를 종합 분석해 사업지의 성공 가능성을 진단한다. 특히 적정분양가 산정 및 예상 청약경쟁률 등 실무에 활용 가능한 기능을 다수 탑재하고 있으며, 맞춤형 리포트 제작 및 체크리스트 기능으로 업무 편의성을 높인다. 또한 데이터룸 기능을 통해 부동산 데이터를 한눈에 정리하고 손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노우즈 김재구 부사장은 “AI MAS는 시행사, 건설사뿐 아니라 신탁사 고유의 사업 구조에도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며, “앞으로도 신뢰도 높은 데이터 기반 기술을 통해 부동산 사업의 성공을 지원하는 데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VC협회, 2025 벤처캐피탈 LP-GP 교류회 성료
한국벤처캐피탈협회는 7월 17일 양재 엘타워에서 국내 벤처펀드 출자기관(LP) 및 운용사(GP) 관계자 1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벤처캐피탈 LP-GP 교류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되었으며, LP-GP 간 네트워킹 강화와 벤처투자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했다. 교류회에서는 자본시장연구원 이효섭 선임연구위원의 강연과 중소벤처기업부의 ‘벤처투자 활성화 유공 포상’ 시상이 진행되어 참가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특히 중기부 임정욱 실장이 시상자로 나서 출자자 부문 수상자들에게 포상을 수여하며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VC협회는 2013년부터 LP-GP 교류회를 꾸준히 개최하며 벤처투자 관계자들의 협력을 증진하고 만남의 장을 제공해왔다.

홍릉강소특구, 2024년 포스트팁스 1차 종합IR 성료
홍릉강소특구가 ‘2024년 포스트팁스’ 사업의 일환으로 개최한 ‘제1차 종합IR’이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이번 행사는 유망 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후속 투자 유치 및 글로벌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실질적인 투자 연계의 장으로 마련되었다. 지난 15일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열린 이번 IR에는 포스트팁스에 선정된 39개 기업 중 헬스케어, 모빌리티, 반도체,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의 13개 기업이 참가해 국내 주요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IR 피칭을 선보였다. 대웅인베스트먼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등 국내외 17개 유수 VC·CVC 기관에서 총 24명의 심사역이 참여하여 피칭을 청취하고 1:1 밋업 상담을 통해 심층적인 논의를 진행했다. 기업들은 최대 7개 투자사와 상담하며 후속 투자 및 협업 가능성을 모색했다. 홍릉강소특구 임환 단장은 “딥테크 스타트업이 국가 경쟁력의 핵심 자산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포스트팁스를 통해 잠재력 있는 기술 기반 기업들이 도약할 수 있도록 투자자 연계를 강화하고 실질적인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